언어네트워크분석을 이용한 야외지질학습 전후의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 변화 분석 An Analysis of the Changes of High School Students' Conceptual Structure about Sedimentary Rocks before and after the Field Trip using the Semantic Network Analysi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이용하여 야외지질학습에서 학생들의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생 15명을 대상으로 퇴적암에 대한 정의, 분류, 생성과정 및 특징을 묻는 개방형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이 텍스트 자료를 언어네트워크분석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는 사전에 비해 사후에 크게 확장되었다. 둘째, 학생들의 개념 구조를 구성하는 하위 클러스터는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작은 세상 네트워크'를 형성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개념 구조의 규모는 수개월이 지난 후 감소하였지만, 하위 클러스터의 연결 상태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이용하여 야외지질학습에서 학생들의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생 15명을 대상으로 퇴적암에 대한 정의, 분류, 생성과정 및 특징을 묻는 개방형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이 텍스트 자료를 언어네트워크분석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는 사전에 비해 사후에 크게 확장되었다. 둘째, 학생들의 개념 구조를 구성하는 하위 클러스터는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작은 세상 네트워크'를 형성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개념 구조의 규모는 수개월이 지난 후 감소하였지만, 하위 클러스터의 연결 상태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nge of students' conceptual structures about sedimentary rocks through the field trip. A semantic network analysis method was utilized to assess the change. An open-ended questionnaire was developed to assess high school students' knowledge of sedim...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nge of students' conceptual structures about sedimentary rocks through the field trip. A semantic network analysis method was utilized to assess the change. An open-ended questionnaire was developed to assess high school students' knowledge of sedimentary rock including its definition, classification, formation process, and characteristics. Fifteen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field trip of this study. The text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emantic network analysis method.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high school students' conceptual structures about sedimentary rocks were more expanded after the field trip. Second, students' conceptual structures formed a 'small world network' by combining the sub-clusters. Third, the size of students' conceptual structures was decreased after a few month of field trip. Nonetheless, the connection among the clusters remained the sam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nge of students' conceptual structures about sedimentary rocks through the field trip. A semantic network analysis method was utilized to assess the change. An open-ended questionnaire was developed to assess high school students' knowledge of sedimentary rock including its definition, classification, formation process, and characteristics. Fifteen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field trip of this study. The text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emantic network analysis method.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high school students' conceptual structures about sedimentary rocks were more expanded after the field trip. Second, students' conceptual structures formed a 'small world network' by combining the sub-clusters. Third, the size of students' conceptual structures was decreased after a few month of field trip. Nonetheless, the connection among the clusters remained the s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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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야외지질학습에 따라 퇴적암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이 작성한 검사지 및 탐구활동보고서를 기초자료로 하여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를 네트워크 지도로 시각화하여 개념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인식하는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퇴적암의 정의, 분류, 생성과정 및 특징’을 서술할 수 있는 개방형 문항의 검사지와 탐구 활동보고서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서 설문을 통해 수집된 검사지와 탐구활동보고서의 응답 내용은 모두 텍스트 파일로 변환한 후 문장 단위로 구분된 파일을 생성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검사지는 지구과학교육 전문가 2인과 박사과정 2인의 토의를 통해 1차 검토를 거친 후 예비 연구를 수행하여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였다. 이렇게 수정된 검사지를 활용하여 퇴적암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야외지질학습 일주일 전 별도의 시간을 편성하여 설문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하도록 하였다. 또한 탐구활동보고서는 야외지질학습 동안 관찰 내용 및 노두의 특징을 기술하도록 하였으며, 사후 설문은 사전 설문과 동일한 검사지를 활용하여 야외 지질학습 후 수개월이 지난 시점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퇴적암을 학습하기에 적합한 채석강에서 학생들이 직접 관찰하고 탐구하는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이 작성한 검사지 및 탐구활동 보고서를 기초자료로 하여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 결과를 통해 야외지질학습 전과 후의 개념 구조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퇴적암을 학습하기에 적합한 채석강에서 학생들이 직접 관찰하고 탐구하는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이 작성한 검사지 및 탐구활동 보고서를 기초자료로 하여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 결과를 통해 야외지질학습 전과 후의 개념 구조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러나 질적 연구의 또 다른 정보 제공자인 탐구활동보고서는 야외 지질학습 동안 학생들이 획득한 정보를 문자 형태로 나타낸 것이기 때문에 연구자의 편견이 개입될 소지가 상대적으로 적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작성한 검사지 및 탐구활동보고서를 기초자료로 하여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탐구활동보고서 내의 특정 단어가 함께 출현하는 단어가 무엇인지를 바탕으로 단어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네트워크 형태로 시각화할 수 있는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그 후 그 자체로 의미가 없는 ‘이’, ‘가’ 등의 조사와 ‘등’, ‘들’ 등의 접미사, ‘그리고’, ‘그러나’ 등의 접속사를 제거하고 유의미한 단어만 남기는 정제화(cleaning) 과정을 거쳤다.
그리고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학습 전에 가지고 있던 개념 구조를 활용하여 새롭게 획득한 정보를 통합하여 저장함으로써 개념 구조가 크게 확장된 모습을 보였을 뿐 아니라 하위 클러스터가 긴밀한 연결 관계를 형성하여 ‘작은 세상 네트워크’를 이루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중생대 백악기 격포분지의 퇴적환경은 어떻게 구성되었을까?’의 통합 문제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통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두를 관찰하고 특징을 기술하도록 하였으며, 학생 상호간에 자유로운 토론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노두에서 관찰 도중 누락한 사항이나 오류를 수정해 주었으며, 정리 단계를 통해 학습한 노두의 특징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고 관찰내용에 대한 요약을 통해 학습 결과를 정리 하였다.
이렇게 수정된 검사지를 활용하여 퇴적암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야외지질학습 일주일 전 별도의 시간을 편성하여 설문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하도록 하였다. 또한 탐구활동보고서는 야외지질학습 동안 관찰 내용 및 노두의 특징을 기술하도록 하였으며, 사후 설문은 사전 설문과 동일한 검사지를 활용하여 야외 지질학습 후 수개월이 지난 시점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통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두를 관찰하고 특징을 기술하도록 하였으며, 학생 상호간에 자유로운 토론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노두에서 관찰 도중 누락한 사항이나 오류를 수정해 주었으며, 정리 단계를 통해 학습한 노두의 특징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고 관찰내용에 대한 요약을 통해 학습 결과를 정리 하였다. 야외지질학습에 대한 전 과정은 학생들의 동의 하에 녹음하고 전사하여 보조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후 KrTitl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불필요한 단어를 제외하고 선정된 단어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단어×단어 공출현 매트릭스를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Ucinet 6 for windows 내의 NetDraw를 활용하여 공출현 매트릭스를 네트워크 지도로 시각화하였다.
야외지질학습 수개월 후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후 검사지에 답하게 하고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용된 단어는 47개로 야외지질학습 전인 43개와 유사한 네트워크의 크기를 보이지만 링크의 수는 520개로 야외지질학습 전의 353개에 비해 높은 값을 보였다.
야외지질학습은 정규 수업이 아닌 비형식 학습 형태로 진행되어 Maeng and Wee(2005)가 제안한 야외 지질답사 모형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중생대 백악기 격포분지의 퇴적환경은 어떻게 구성되었을까?’의 통합 문제를 제시하였다.
그 후 그 자체로 의미가 없는 ‘이’, ‘가’ 등의 조사와 ‘등’, ‘들’ 등의 접미사, ‘그리고’, ‘그러나’ 등의 접속사를 제거하고 유의미한 단어만 남기는 정제화(cleaning) 과정을 거쳤다. 이때 유의미한 단어란 명사를 기본으로 하되 퇴적암을 설명할 때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 언어의 구조적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분석하기 위해 박사과정 1인과의 협의를 거쳐 분석에 활용하였다. 그리고 퇴적암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돌’과 ‘암석’과 같이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 단어들은 과학적인 용어인 ‘암석’으로 수정하였으며, 설명과정에서 제시어 자신을 반복 사용한 경우는 제거하였다(Jung, 2012; Park and Leydesdorff, 2004).
이렇게 개발된 검사지는 지구과학교육 전문가 2인과 박사과정 2인의 토의를 통해 1차 검토를 거친 후 예비 연구를 수행하여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작성한 검사지 및 탐구활동보고서를 기초자료로 하여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탐구활동보고서 내의 특정 단어가 함께 출현하는 단어가 무엇인지를 바탕으로 단어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네트워크 형태로 시각화할 수 있는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서 설문을 통해 수집된 검사지와 탐구활동보고서의 응답 내용은 모두 텍스트 파일로 변환한 후 문장 단위로 구분된 파일을 생성하였다. 그 후 그 자체로 의미가 없는 ‘이’, ‘가’ 등의 조사와 ‘등’, ‘들’ 등의 접미사, ‘그리고’, ‘그러나’ 등의 접속사를 제거하고 유의미한 단어만 남기는 정제화(cleaning)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에서는 야외지질학습에 따라 퇴적암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이 작성한 검사지 및 탐구활동보고서를 기초자료로 하여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를 네트워크 지도로 시각화하여 개념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야외지질학습에 따라 학생들의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Fig.
이후 KrTitl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불필요한 단어를 제외하고 선정된 단어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단어×단어 공출현 매트릭스를 구성하였다.
한편, 전체 네트워크는 몇 개의 하위 클러스터(sub-cluster)로 구분할 수 있다. 하위 클러스터를 설정하는 방법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단어(node)와 선(link)에 의해 이루어지는 관계적 특성에 따라 링크 수가 적은 단어를 제거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하위 클러스터를 구분하였으며, 이때 하위 클러스터의 유사성을 집약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다른 단어와의 관계 강도가 2이상인 경우만을 군집화 하였다.
야외지질학습 전 퇴적암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KrKwi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사전 검사지를 분석한 결과 사용된 단어는 43개, 링크의 수는 353개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퇴적암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단어 사이의 공출현 매트릭스를 기반으로 한 언어 네트워크 지도를 시각화하였으며(Fig. 2), 네트워크 지도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전체 네트워크의 밀도(density)를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야외지질학습 전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를 나타내는 네트워크 밀도(Dbefore)는 0.
대상 데이터
2. Semantic network of students about sedimentary rocks before field trip. (The diameter of the circle is proportional to the eigenvector centrality, and the thickness of the line is proportional to the strength of the link)
본 연구는 전북 군산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이 재학 중인 학교는 집중이수 형태로 과학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 야외지질학습 전 별도의 지구과학 수업을 받지 않아 야외지질학습 이외에 학생들의 개념 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가 없다고 판단되어 이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야외지질학습 직후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이 응답한 탐구활동보고서를 KrKwi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사용된 단어는 88개, 링크의 수는 1,299개로 나타났다.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단어의 수가 많을수록 네트워크 구조가 넓은 범위에 걸쳐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Kim, 2007),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개념 구조가 외연적으로 확장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전북 군산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이 재학 중인 학교는 집중이수 형태로 과학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 야외지질학습 전 별도의 지구과학 수업을 받지 않아 야외지질학습 이외에 학생들의 개념 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가 없다고 판단되어 이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이들이 재학 중인 학교는 과학중점 학교로 지정되어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있었으며 학생들도 대체로 과학에 대한 흥미가 높은 편이었다.
데이터처리
이렇게 정제된 파일은 단어 간의 의미론적 연관을 통한 네트워크 형태로 시각화하기 위해 Park and Leydesdorff(2004)가 영어 위주의 내용분석 프로그램인 Fulltext를 한국어에 맞게 변형한 KrKwi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어의 출현 빈도를 산출하였다. 이후 KrTitl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불필요한 단어를 제외하고 선정된 단어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단어×단어 공출현 매트릭스를 구성하였다.
한편 네트워크 지도의 특성 분석을 위해 사회네트워크 분석 전문 프로그램인 Ucinet 6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밀도, 연결정도 중심성, 매개 중심성, 아이겐벡터 중심성 등의 분석지표를 산출하였다. 여기서 밀도(density)란 네트워크 내 전체 단어들이 얼마나 많은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연결 가능한 전체 선(link)의 수에서 실제로 연결된 모든 선의 수가 차지하는 비율로 계산된다.
성능/효과
, 2007; Lee and Cheong, 2005), 실제적으로 개념 형성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알 수 없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이용하여 문장 내에 등장하는 단어의 구조적 관계를 통해 학생들의 인지구조 내에 존재하는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를 시각화하여 실제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네트워크 지도에서 해당 단어가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이런 단어를 중심으로 주변 단어로의 확산이 용이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단어들의 평균 매개 중심성은 1.33으로 계산되었으며, 사용 빈도가 높은 단어일수록 매개 중심성도 높게 나타나 학생들은 사용빈도가 높은 단어를 중심으로 퇴적암과 관련된 주변의 개념을 유기적으로 이끌어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단어를 중심성 측면에서 보면 단어의 평균 연결정도 중심성은 1.59이며, 사용빈도가 높은 ‘입자’, ‘퇴적’, ‘크기’, ‘층’과 같은 단어가 4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야외지질학습 수개월 후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후 검사지에 답하게 하고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용된 단어는 47개로 야외지질학습 전인 43개와 유사한 네트워크의 크기를 보이지만 링크의 수는 520개로 야외지질학습 전의 353개에 비해 높은 값을 보였다. 이것은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획득된 정보가 적절한 자극이 지속적으로 주어지지 않아 주의집중을 받지 못하여 망각되거나 다른 형태로 변형된 것으로 해석된다.
2), 네트워크 지도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전체 네트워크의 밀도(density)를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야외지질학습 전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를 나타내는 네트워크 밀도(Dbefore)는 0.40으로 비교적 높게 나와 전체 네트워크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Fig.
사용 빈도 뿐 아니라 중심성 분석 결과도 유사하게 나타났는데, 연결정도 중심성이 높은 단어를 살펴보면 ‘퇴적’과 ‘물질’이 10 이상으로 높은 값을 보였으며, ‘암석’, ‘오랜시간’, ‘운반’ 등 사용빈도가 높은 단어일수록 연결정도 중심성도 높게 계산되었다.
선정된 핵심 단어를 사용 빈도 측면에서 보면 ‘퇴적’(23회)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암석’(12회), ‘오랜시간’(8회), ‘물질’(7회) 순으로 빈번한 사용을 보였다.
셋째,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획득한 정보는 그대로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개념 구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기 때문에 야외지질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야외지질학습 전 학생들의 사전 개념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생들이 작성한 탐구활동보고서를 기초자료로 하여 야외지질학습에 따른 개념 구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가지는 시사점 및 야외지질학습의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동안 야외지질 학습에 대한 질적 연구가 참여관찰이나 심층 면담을 통한 학습 상황의 맥락 이해에 중점을 두었다면 본 연구는 탐구활동보고서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개념 구조를 파악하였다는 의의를 가진다. 이러한 연구는 분석 과정에서 연구자의 편견 개입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문장 내에 포함된 특정 단어의 사용 빈도와 네트워크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 지표를 산출하기 때문에 질적 자료의 양적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전체 네트워크는 퇴적암의 생성과정, 퇴적암의 분류, 퇴적층에서 관찰할 수 있는 특징과 같은 유사성을 가진 하위 클러스터로 구성되어 있었다. 학생들은 야외지질학습 전 입자의 크기에 따라 퇴적암을 분류하는 개념 구조를 가지지 않았으나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관련 개념 구조를 획득하였으며, 이런 개념을 학습 후 수개월이 지나더라도 망각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파지하고 있어 야외지질학습이 장기기억 파지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퇴적암의 생성과정에 대한 개념 구조는 야외지질학습 전과 비교하여 다소 형태가 변형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단어는 주로 퇴적암의 생성과정과 퇴적물의 입자 크기에 따라 퇴적암의 분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학생들이 주로 퇴적암을 생성과정과 입자 크기에 따른 분류와 관련지어 인식하고 있다고 해석된다. 한편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단어의 평균 연결정도 중심성은 1.24이며, 사용 빈도가 높은 단어일수록 연결정도 중심성도 높게 나타나 퇴적암의 개념을 설명할 때 영향력 있는 단어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유사하게 단어의 평균 매개 중심성은 2.
한편 야외지질학습 수개월 후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CSafter)는 야외지질학습 전 형성되었던 퇴적암의 생성과정(Cluster A)과 퇴적물의 운반 매개체(Cluster C)에 대한 개념 구조가 야외지질학습을 통해 기존 인지구조와 적절히 통합된 상태(Cluster A+C '')를 보였다.
후속연구
그러나 참여관찰이나 심층 면담을 통한 학습 상황에 대한 맥락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야외지질학습의 효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없다. 그러므로 추후 질적 연구를 수행할 때 참여관찰이나 심층 면담을 통한 학습 상황에 대한 맥락을 이해하는 것과 함께 학생들의 활동지에 대한 분석을 통한 심층적인 삼각검증이 이루어진다면 연구 결과를 더욱 명시적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것은 단지 야외지질학습 뿐 아니라 다양한 학습상황에 적용이 가능하며, 또한 문자 언어만이 아닌 음성 언어를 분석하는 데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하는 도구로서 언어네트워크분석의 가능성을 알아볼 수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분석 과정에서 연구자의 편견 개입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문장 내에 포함된 특정 단어의 사용 빈도와 네트워크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 지표를 산출하기 때문에 질적 자료의 양적 분석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자료에 대한 반복적인 검증이 가능하여 질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므로 추후 질적 연구를 수행할 때 참여관찰이나 심층 면담을 통한 학습 상황에 대한 맥락을 이해하는 것과 함께 학생들의 활동지에 대한 분석을 통한 심층적인 삼각검증이 이루어진다면 연구 결과를 더욱 명시적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것은 단지 야외지질학습 뿐 아니라 다양한 학습상황에 적용이 가능하며, 또한 문자 언어만이 아닌 음성 언어를 분석하는 데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하는 도구로서 언어네트워크분석의 가능성을 알아볼 수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 중 채석강에서 여러 종류의 퇴적암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입자 크기에 따라 퇴적암을 분류하는 인식을 나타내는 하위 클러스터가 크게 확장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채석강은 여러 종류의 퇴적암뿐 아니라 퇴적구조 및 퇴적환경을 유추할 수 있는 노두가 여러 곳 존재하기 때문에 퇴적암에 대한 종합적인 개념 구조가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한편, 야외지질학습 수개월이 지난 후 학생들의 퇴적암에 대한 개념 구조는 크기가 감소하기는 했지만 야외지질학습 전에 가졌던 개념 구조를 바탕으로 정보처리과정을 거쳐 별개로 존재하던 개념 구조가 통합된 모습을 보였으며, 여전히 긴밀하게 연결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야외지질학습의 효과는 어떠한가?
야외지질학습은 학생들이 실제 야외에서 직접 관찰하고 경험해 보는 활동을 통해 교실에서 학습한 내용의 세부적인 예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을 촉진시킬 뿐 아니라(Manner, 1995),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태도를 길러 정의적 영역 함양에도 매우 효과적이다(Cho et al., 2002).
야외지질학습을 지도하는 교사는 통합적인 사고를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넷째, 야외지질학습 동안 형성된 학생들의 개념 구조는 다양한 퇴적암을 관찰하는 활동을 통해 획득된것으로 교사가 야외지질학습을 어디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연구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야외지질학습을 지도하는 교사는 여러 노두에서 퇴적암의 다양한 특징을 관찰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통합적인 사고를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야외지질학습의 질적 연구의 장점은?
야외지질학습의 질적 연구는 참여관찰을 통해 관찰한 학생들의 참여 내용과 심층 면담 내용 및 학생들이 작성한 활동지 및 탐구활동보고서를 정보 제공자로 활용하여 학습 상황에 대한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심층적인 자료 해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질적 연구가 주어진 상황에 대해 조작 없이 있는 그대로를 탐구하고자 하는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으로 연구자를 도구로 삼고 있기 때문에 학습 상황에 대한 맥락을 분석할 때 연구자의 편견이 개입될 소지가 있으며, 연구 결과에 대한 통계적인 검증도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Na, 2006).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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