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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 차량의 후진에 의한 저속 충돌 시 탑승자 경추 상해에 대한 연구
Occupant Neck Injury Assessment Caused by Backward Movement of a Preceding Vehicle at a Low Impact Velocity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3, 2013년, pp.66 - 73  

김성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남부분원 이공학과) ,  전우정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남부분원 이공학과) ,  박우식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남부분원 이공학과) ,  서영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남부분원 이공학과) ,  손권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ssesses neck injury of occupants in a real traffic accident case that a preceding vehicle moved backward and impacted a parked vehicle at a low velocity. This case is different from a case of whiplash injury caused by rear impact on vehicle. The impact velocity was estimated from dam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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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V차량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가볍게 밟고 정차한 상태에서 승용차량이 충격하고, 충격 직후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는 경우로 가정하였다. 충격 이전의 RV차량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는 일반적인 제동 상태에 해당하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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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ART Report를 참조하면 뒷범퍼 커버만 손상되는 경미한 손상은 언제 발생하는가? KART Report를 참조하면, 뒷범퍼 커버만 손상되는 경미한 손상은 약 10 km/h 이하의 속도에서 발생한다.6) 승용차량의 뒷범퍼와 RV차량의 앞범퍼 부위에서 현저한 커버 손상을 동반하지 않은 상태이고, 사고 당시 상황을 볼 때 승용차량이 1 m 이내의 짧은 거리를 후진하여 이동한 것으로 예상되므로, 승용차량이 후진하면서 RV차량을 충격 시 속도는 높지 않았을것으로 추정할수 있다.
차량의 저속 추돌에서 차량 탑승자 경추의 편타(whiplash) 손상은 누구에게 주로 발생하는가? 차량의 저속 추돌에서 차량 탑승자 경추의 편타(whiplash) 손상은 주로 후방 추돌에 의해 선행 차량의 탑승자들에게 발생하는데, Mertz 등은 실제 시험을 통하여 후방 추돌에서의 편타 손상에 연구를 수행하였다. 인체 머리와 몸통의 상대 운동에 의해 경추에 작용하는 모멘트로 경추의 상해 정도를 판단할수있고, 경추는앞으로숙여지는굴곡(flexion)이나 측면으로 젖혀지는 측굴곡(lateral Flexion)보다 뒤로 젖혀지는 신전(extension)에 보다 취약한 경향을 볼수 있다.
후방 추돌에서의 편타 손상에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차량의 저속 추돌에서 차량 탑승자 경추의 편타(whiplash) 손상은 주로 후방 추돌에 의해 선행 차량의 탑승자들에게 발생하는데, Mertz 등은 실제 시험을 통하여 후방 추돌에서의 편타 손상에 연구를 수행하였다. 인체 머리와 몸통의 상대 운동에 의해 경추에 작용하는 모멘트로 경추의 상해 정도를 판단할수있고, 경추는앞으로숙여지는굴곡(flexion)이나 측면으로 젖혀지는 측굴곡(lateral Flexion)보다 뒤로 젖혀지는 신전(extension)에 보다 취약한 경향을 볼수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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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 J. Mertz and L. M. Patrick, "Investigation of the Kinematics and Kinetics of Whiplash," SAE 670919, 1967. 

  2. H. J. Mertz and L. M. Patrick, "Strength and Response of the Human Neck," SAE 710855, 1971. 

  3. H. C. Jo and Y. E. Kim, "A Biomechanical Anaysis in the Neck Injury according to the Position of Head Restraint during Low Speed Rear-end Impact,"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1, pp.132-139, 2005. 

  4. MADYMO Manuals R.7.1, TASS, 2009. 

  5. K. Murray, "Delta-V Thresholds for Cervical Spine Injury," SAE 960093, 1996. 

  6. Y. B. Jeon, KART Report, Vol.28, pp.30-39, KIDI, 2008. 

  7. C. B. Noel,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1st Edn.,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Evanston, pp.62.3-62.38, 1990. 

  8. V. Mallela and A. K. Sharma, "Impact Response Prediction of Expanded Polypropylene Foam Energy Absorbers," SAE 2003-01-1296, 2003. 

  9. M. Y. H. Bangash, Y. F. Al-Obaid, F. N. Bangash and T. Bangash, Trauma - An Engineering Analysis, Springer, New York, pp.587-58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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