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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3, 2013년, pp.142 - 147
이재훈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김진오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허승진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Over the past few years, intelligent tire is developed very actively for more accurate measurement of real-time tire forces generated during vehicle driving situation. Information on the force of intelligent tire could be used very usefully to chassis control systems of a vehicle. Intelligent tire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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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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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지능형 타이어의 경우, 일시적인 개발용으로만 사용 가능한 이유는? | 지속적인 주행상황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일관된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지능형 타이어는 센서 자체의 소성변형이 발생하여 일시적인 개발용으로만 사용 가능하다. | |
지능형 타이어 기술에 의한 타이어 힘에 대한 정보는 차량 섀시제어 시스템에 매우 유용하게 쓰일수 있수 있는데, 예를 드시오. | 지능형 타이어 기술에 의한 타이어 힘에 대한 정보는 차량 섀시제어 시스템에 매우 유용하게 쓰일수 있다. 예를 들어 차량 슬립각과 요속도는 타이어의 횡력과 간단한 수평방향 차량모델을 이용하여 추정될 수 있다. 1) 이러한 지능형 타이어는 여러 가지 형태로 개발되어 왔다. | |
광학 센서 기반의 다양한 지능형 타이어의 경우, 양산형 차량에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 두 번째는 실시간성이다. 광학 센서 기반의 다양한 지능형 타이어가 개발되고 있지만, 영상 처리라는 큰 연산량은 실시간성에 항상 반대되는 영향도를 가지고 있어 양산형 차량에 적용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표면탄성파(Surface Acoustic Wave, SAW)를 이용한 변형량 센서를 기반으로 수직하중을 측정할 수 있는 지능형 타이어를 개발하였다. |
A. Tuononen, "Vehicle Lateral State Estimation Based on Measured Type Forces," Sensors, pp.8761-877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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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H. Chun, "An Intelligent Tire System for the Enhanced Vehicle Dynamic Control,"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126-113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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