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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타이어 내부 표면 변형량을 이용한 타이어 수직하중 실시간 추정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Tire Vertical Force Estimation Algorithm in Real-time using Tire Inner Surface De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3, 2013년, pp.142 - 147  

이재훈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김진오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허승진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 the past few years, intelligent tire is developed very actively for more accurate measurement of real-time tire forces generated during vehicle driving situation. Information on the force of intelligent tire could be used very usefully to chassis control systems of a vehicle. Intelligent tir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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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타이어 특성 시험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속도, 수직하중 상황에서 발생하는 타이어 힘을 측정하였다. 각 상황 에서의 타이어 국부 변형량과 타이어 힘과의 관계 성을 찾고자 하였다. 이 관계성은 속도별로 대수 방정식으로 정리하여 ECU(Electronic Control Unit) 에서 실시간 연산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표면탄성파 타입의 타이어 내부 표면 변형량을 이용한 타이어 수직하중 추정 알고리즘을 생성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 타이어 수직하중 실시간 추정에 대한 검증을 위해 타이어 특성시험기와 실차 주행 시험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본 알고리즘이 실시간으로 연산될 수 있도록 Photo.
  • 본 연구에서는 지능형 타이어를 이용하여 실시간 으로 타이어 수직하중을 추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능형 타이어를 이용한 타이어 내부 국부 변형과 타이어 힘과의 관계를 찾아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표면탄성파(Surface Acoustic Wave, SAW)를 이용한 변형량 센서를 기반으로 수직하중을 측정할 수 있는 지능형 타이어를 개발하였다. 변형량 센서는 타이어 내부 표면의 변형량에 따라 표면탄성파 신호의 파형 변화를 가지게 되며 이를 무선으로 전송할 수 있는 디지털 변환기를 수반한다.
  • 타이어 내부에 장착된 표면 변형량 신호와 타이어 수직하중과의 관계성을 규명하기 위해 제시한 방법은 회전하는 타이어 내부의 센서가 부착된 부분이 지면이 닿아있는 접촉시간을 이용하는 것이다. 타이어에 가해지는 수직하중이 커질수록 센서와 지면이 닿아있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변형량 센서 신호와 타이어 수직하중 사이의 관계성을 규명하고자 한다.5)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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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지능형 타이어의 경우, 일시적인 개발용으로만 사용 가능한 이유는? 지속적인 주행상황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일관된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지능형 타이어는 센서 자체의 소성변형이 발생하여 일시적인 개발용으로만 사용 가능하다.
지능형 타이어 기술에 의한 타이어 힘에 대한 정보는 차량 섀시제어 시스템에 매우 유용하게 쓰일수 있수 있는데, 예를 드시오. 지능형 타이어 기술에 의한 타이어 힘에 대한 정보는 차량 섀시제어 시스템에 매우 유용하게 쓰일수 있다. 예를 들어 차량 슬립각과 요속도는 타이어의 횡력과 간단한 수평방향 차량모델을 이용하여 추정될 수 있다. 1) 이러한 지능형 타이어는 여러 가지 형태로 개발되어 왔다.
광학 센서 기반의 다양한 지능형 타이어의 경우, 양산형 차량에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두 번째는 실시간성이다. 광학 센서 기반의 다양한 지능형 타이어가 개발되고 있지만, 영상 처리라는 큰 연산량은 실시간성에 항상 반대되는 영향도를 가지고 있어 양산형 차량에 적용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표면탄성파(Surface Acoustic Wave, SAW)를 이용한 변형량 센서를 기반으로 수직하중을 측정할 수 있는 지능형 타이어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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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 Tuononen, "Vehicle Lateral State Estimation Based on Measured Type Forces," Sensors, pp.8761-8775, 2009. 

  2. A. Nepote, "The Intelligent Tire: Acceleration Sensors Data Acquisition," SAE 2005-01-14781, 2005. 

  3. H. Morinaga, "Development of Sensing Algorithm for Intelligent Tire," Tire Technology Expo, 2006. 

  4. A. Pohl, "The Intelligent Tire Utilizing Passive SAW Sensors - Measurement of Tire Friction," IEEE Transaction on Instrument and Measurement, Vol.48, Issue 6, pp.1041-1046, 1999. 

  5. J. H. Chun, "An Intelligent Tire System for the Enhanced Vehicle Dynamic Control,"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126-1136, 2009. 

  6. S. J. Heo, Vehicle Dynamics and Introduction, Moonwoondang, Seoul,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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