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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개변수에 따른 커브 길에서 차량 선회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urning Characteristics of Vehicle Based on Parameters of Curved Road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3 no.2, 2013년, pp.25 - 32  

양성훈 (가천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이학용 (가천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윤준규 (가천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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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이 곡선도로를 선회함에 있어 차량 내부적 요소인 차량의 진입속도, 차량에 작용하는 횡가속도, 전복과 관련된 롤 각, 그리고 외부적 요소인 노면과 타이어와의 마찰 및 도로의 구조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재현을 위한 PC-Crash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차량의 진입속도와 도로의 편경사, 노면상태에 따른 마찰계수를 변수로 두어 선회 시 차량의 상태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곡선도로 선회시 한계속도 설정에 관해 도로구조와 노면상태에 따른 마찰계수가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try speed of the vehicle and lateral acceleration acting on the vehicle, roll-angle associated with the overthrow, and then the structure of the road, the friction of road surface are important factors in turning on the curved road.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state change of the vehicle cau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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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곡선 선회 주행상태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실제 사고사례와 차량진입속도, 편경사 및 마찰계수를 변수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노면이 건조상태인 마찰계수 0.8과 비가 많이 오는 경우를 가정하여 노면이 매우 축축한 상태인 마찰계수 0.4를 변수로 정하여 시뮬레이션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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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곡선도로에서의 편경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곡선도로에서의 편경사는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제2조에서 자동차가 곡선구간을 주행할 때 작용하는 원심력에 저항할 수 있도록 회전중심으로 부터 바깥쪽을 일정한 비율로 높게 지정하여 경사를 높여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도로를 설계하기에 앞서, 도로를 주행하던 자동차가 회전하게 될 경우 발생하는 원심력에 영향을 최대한 적게 받도록 하기 위해 곡선반경, 횡방향 마찰력, 편경사 등을 적절히 적용하여 설계한다.
원곡선반경이 작거나 차량의 속도가 높을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차량이 곡선부를 주행할 때 곡선의 외측으로 원심력이 작용하게 되며, 그 원심력은 편경사와 타이어와 노면의 횡방향 마찰력으로 상쇄하여 안전하게 주행하도록 도로의 횡단면을 설계·시공한다. 그러나 원곡선반경이 작거나 차량의 속도가 높을 경우 기상상태에 따라 노면의 마찰력이 충분하지 못하면 차량은 곡선부의 외측으로 미끄러지게 되고, 노면의 마찰력이 충분하더라도 차량의 무게중심이 높은 경우 전복될 우려가 있다.
고속도로의 루프형 연결로에서는 어떤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가? 대표적인 곳으로는 고속도로의 루프형 연결로에서 같은 유형의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 고속으로 주행하던 차량이 연결로로 진출하면서 속도를 충분히 감속 하지 않을 경우 무게중심이 높은 차량은 미끄러지거나 전복할 우려가 높다. 또한 도시부 도로에서는 좌·우회전시 동일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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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in-Kyu Ok, Kwang-Suk Kim, Jeong-Hyun Sohn, Wan-Suk Yoo and Yong-Seok Kim, "Evvaluation of Running Stability of Vehicle According to Superelevation and Friction Coefficient",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2006 

  2. Chang-Ro Lee, "Application of Sensitivity Analysis to Vehicle Handling with Equivalent Cornering Stiffness", Dept.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Woosuk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4 pp. 1434-1439, 2012. 

  3. Ju-Seok Kang, Jung-Rak Yun, Hyun-Ki Min and Jang-Moo Lee, "Analysis of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Vehicle Undergoing Turning and Braking", SAE NO. 953741, 1995. 

  4. Jung-Rak Yun, Sang-Woo Bae, Joo-Seok Kang, Jang-Moo Lee and Tae-Oh Tak, "An Analytic Study on the Steady State Cornering of a Vehicl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996. 

  5. Jong-hyun Lee, "Adaptive One-track reference modeling for Vehicle Dynamic Stability Control System", Kookm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7. 

  6. Jong-Dal Lee, Young-Uk Lee, Kee-Uk Kwon and Kyu-Soo Jeong.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Highway Superelevation Considering Gravity Center of Vehicles -The Case of S curve in I.C.-",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11, No. 1-D, pp. 53-59, 2001. 

  7. In-Oh Jeon, Sang-Won Kang, Hae-Sool Yang, "Development of Security Quality Evaluate Basis and Measurement of Intrusion Preven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4, pp. 1449-1457, 2010. 

  8. Dong-Kyun Lee, Joon-Hee Kwon, "Social Search Algorithm considering Recent Interests of User",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No 4, pp. 187-19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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