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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엔진 MR 마운트의 최적설계: 최대 댐핑력
Optimal Design of Magnetorheological Mount for Ship Engines : Maximum Damping Forc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5, 2013년, pp.472 - 478  

박준희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도쑤웬푸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구오흥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강옥현 (Dynamics Research Dep't.,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  최승복 (Mechanic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optimal design procedures of mount based on a magnetorheological(MR) fluid to isolate the vibration in heavy diesel engine system. At first, frequency response and force-displacement transmissibility methods are used to get required damping force that is necessary for effective 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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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수동형 마운트로 지지된 엔진시스템보다 나은 진동절연성능을 얻기 위하여 MR 유체를 이용한 반능동형 마운트를 설계하는 과정을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진동절연을 위해 마운트의 MR 유체로부터 필요한 요구댐핑력을 구할 필요가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선박엔진으로부터 마운트로 가해지는 기진력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얻은 요구댐핑력을 낼 수 있는 MR 마운트를 최적설계하는 과정을 다루었다. 먼저 큰 댐핑력을 낼 수 있도록 자극부를 annular부 뿐만 아니라 radial부까지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 이 연구에서 엔진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한 요구 댐핑력은 몇 가지 가정으로부터 22 kN으로 결정되었다. 이는 보통 차량엔진에 쓰이는 마운트에서 발생하는 댐핑력에 비해 매우 큰 힘이며 따라서 충분한 댐핑력을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형상의 MR 마운트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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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의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해 설치하는 것은 무엇인가? 엔진의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해 일반적으로 엔진 하단부에 마운트를 설치하게 된다. 이 마운트는 엔진과 운송체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엔진을 지지하며 바닥으로 전달되는 진동을 절연하게 된다.
엔진에서 마운트의 역할은 무엇인가? 엔진의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해 일반적으로 엔진 하단부에 마운트를 설치하게 된다. 이 마운트는 엔진과 운송체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엔진을 지지하며 바닥으로 전달되는 진동을 절연하게 된다. 이 중 값이 싸고 제작이 비교적 용이한 고무마운트가 널리 적용되고 있다.
고무마운트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 중 값이 싸고 제작이 비교적 용이한 고무마운트가 널리 적용되고 있다. 이는 강성과 댐핑요소가 작아 고주파수의 비공진주파수 대역에서는 우수한 진동저감성능을 보이나 저주파수 및 공진주파수 대역에서는 그 성능이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거의 일정한 재질 특성으로 인해 넓은 범위에서 작동하는 엔진의 진동을 저감시키기에는 매우 제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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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im, W. H., Joo, W. H. and Kim, D. H., 2012, Development of Stiffness Adjustable Mount for Vibration Control of Marine Diesel Generator Set,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89-92. 

  2. Hong, S. R. and Choi, S. B., 2005, Vibration Control of a Structural System Using MR Fluid Mount,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 and Structures, Vol. 16, No. 11-12, pp. 931-936. 

  3. Tsouroukdissian, A. R., Ikhowane, F., Rodellar, J. and Luo, N., 2009, Modeling and Identification of a Small-scale Magnetorheological Damper,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s, Vol. 20, No. 7, pp. 825-835. 

  4. Spencer Jr., B. F., Dyke, S. J., Sain, M. K. and Carlson, J. D., 1997, Phenomenological Model for a Magnetorheological Damper,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Vol. 123, No. 3, pp. 230-238. 

  5. Do, X. P., Park, J. H., Woo, J. K. and Choi, S. B., 2012, Optimal Design of New MR Mount for Diesel Engine of Ship,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93-99. 

  6. Jolly, M R, Bender, J. W. and Carlson, J. D., 1998, Properties and Applications of Commercial Magneto Rheological Fluids, Proceedings of the SPIE's 5th Annual Symposium on Smart Stuctures and Materials, Vol. 3327, pp. 262-275. 

  7. Lee, D. Y. and Choi, S. B., 2010, Control of Active Engine Mount System Featuring MR Fluid and Piezostack via HIL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2, pp. 12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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