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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기업영재의 기질 및 성격 특성
Temperament and Character of Entrepreneurial Gifted Studen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3 no.1, 2013년, pp.89 - 107  

최민경 (성균관대학교) ,  이행은 (한국발명진흥회)

초록

기업영재에 대한 연구는 최근 새롭게 떠오른 분야로 날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영재의 선천적 특성과 후천적 성격을 구분하여 측정함으로써 청소년 기업영재의 기질 및 성격 표준형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2010년과 2011년 두 해에 걸쳐 특허청 및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선발 육성하는 '지식재산기반 차세대영재기업인'으로 선발된 중학생과 고등학생 총 246명의 JTCI 수치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업영재는 모든 기질 및 성격 척도에서 동일 학교급의 일반 청소년집단과 구분되었으며, 그 특성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기업영재의 표준적 특성으로 기질적 낙천성과 성격적 성숙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기업영재는 기질적인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강화하는 등 적응적인 측면에서도 일반 청소년들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기업영재는 과학영재집단 및 성적우수집단, 그리고 고지능집단과도 차별화됨으로써 하나의 독특한 영재집단으로 구분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논의에서는 이 연구가 기업영재 및 창의적 인재 개발 분야에서 갖는 함의와 제한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on entrepreneurial giftedness is in its initial stage and the importance is increasing these days. The purpose of this article was to provide a standard type of entrepreneurial gifted students by measuring their temperament and character separately. In the year of 2010 to 2011 participant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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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JTCI는 기질 및 성격에 대한 유형적 이해를 제공함과 동시에 성격성숙도 지표를 통해 적응의 탄력성을 평가하는 검사이다. JTCI가 제공하는 기질 및 성격의 각 27가지 유형 중에서 기업영재는 어떤 유형에 해당하며 따라서 어떤 전형적인 특성을 나타내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기업영재의 성격성숙도 평가를 통해 기업영재가 성격의 발달을 통해 자신의 기질적 특성을 얼마만큼 탄력적으로 조절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 둘째, 앞에서 실시한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중등 기업영재와 고등 기업영재의 ‘기질 및 성격 표준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물론 기질은 그 개념적 정의 자체로 한 인간의 행동에 대해 ‘전 생애에 걸쳐 불변하며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이다. 따라서 기질 척도에서는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이를 확인코자 하였다. 반면에 성격 척도에서 성숙을 시사하는 어떠한 변화가 있을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기질 척도에서는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이를 확인코자 하였다. 반면에 성격 척도에서 성숙을 시사하는 어떠한 변화가 있을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JTCI라는 검사를 사용하여 기업영재의 특성을 탐색적으로 살펴본 연구로서, 영재성의 특정 영역에 특화될 수 있는 기질적 특성을 일종의 기질적 예측인자로서 밝힌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해석상 주의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JTCI는 유전적 특성과 그 타고난 생물학적 특성을 얼마나 잘 조절하며 적응하고 있는지, 그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 검사와는 명백히 구분되는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 유전적 특성을 타고난 영재성과 일대일로 대응하여 해석하는 일은 곤란하다.
  • 본 연구는 기업영재의 특성을 밝히고, 이를 개념적으로 보다 정확하게 정의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이다. 향후 기업영재의 개념적 정의 및 특성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Cloninger(1987)의 기질-성격 모형을 토대로 개발된 청소년 기질 및 성격 검사(이후, JTCI: Junior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를 사용하여 청소년 기업영재의 기질과 성격을 구분하여 측정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크게 다음의 두 가지로 구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판 청소년 기질 및 성격검사(JTCI: Junior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민병배, 오현숙, 이주영, 2007)를 사용하여 청소년 기업영재가 나타내는 선천적 특성으로서의 ‘기질(temperament)’과 후천적으로 개발된 성품으로서의 ‘성격(character)’을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영재의 기질 및 성격의 특징을 구분하여 살펴보고 청소년 기업영재의 기질 및 성격 표준형을 제안하는 것이었다. JTCI를 통해 중등 및 고등기업영재의 기질 및 성격 특성을 구분하여 측정한 결과, 이들은 기질적으로 낙천적이고, 성격적으로 성숙함을 특징으로 함이 확인되었다.
  • 다음으로 성격성숙도를 분석하였다. 앞에서 확인된 기질 상의 강점 및 단점이 얼마만큼 탄력적이고 성숙하게 조절되고 있는지를 평가하였다. TCI는 성격 척도 중에서 자율성과 연대감 척도치의 평균을 성격성숙도로 정의하고 그 점수를 세 개의 급간으로 구분하여(낮음-보통-높음), 후천적으로 개발된 성격의 성숙정도를 평가하고 있다.
  •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영재의 기질 및 성격을 구분하여 측정하는 본 연구의 시도는 첫째, 기업영재성에서 선천성과 후천성의 차별적 영향을 확인하는 기초로서 기업영재성의 본질에 대한 설명에 기여할 수 있다. 둘째, 기업영재를 선발하고 발굴하는 데에 기질과 성격, 그리고 그 둘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선발시스템 마련에 기여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최초로 기업영재의 특성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특히 청소년 기업영재의 인성 중에서 선천적 특성(본 논문에서는 기질, temperament로 통일하여 표현하였다)과 후천적 특성(성격, character)을 구분하여 측정함으로써 기업영재성의 특징 및 개념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 그러나 인내력이 높은 기질은 융통성이 부족하고 이전에 성공한 적이 있는 확실한 방법만을 지속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서는 부적응적일 수 있다. 중등기업영재들의 인내력이 높은 기질적 특성이 향후 이들이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서 실제적인 사업을 진행할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연구 필요성을 제안한다고 보겠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최초로 기업영재의 특성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특히 청소년 기업영재의 인성 중에서 선천적 특성(본 논문에서는 기질, temperament로 통일하여 표현하였다)과 후천적 특성(성격, character)을 구분하여 측정함으로써 기업영재성의 특징 및 개념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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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영재란 무엇인가? 영재교육 분야의 전문화 추세에서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분야 중 하나로 ‘기업영재’를 들 수 있다. 기업영재는 창의성과 지식재산의 중요성이라는 측면에서 발명영재 개념과 유사하고, 실제로 한국에서 이들 두 영재를 발굴 ․ 육성하는 한국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에서는 기업영재를 발명영재의 최상위 집단으로 정의하고 있지만(이찬, 2009), 기업영재와 발명영재는 엄밀히 같은 개념이 아니다(발명영재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한 논의는 박기문 외(2012)와 이재호 외(2012)를 참조할 것). 개념적으로만 비교하더라도 ‘기업의 설립 및 경영과 관련된 제 활동’에서의 영재성과 ‘발명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영재성이 완전히 동일하다고 보는 것은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2010년과 2011년 두 해에 걸쳐 특허청 및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선발 육성하는 '지식재산기반 차세대영재기업인'으로 선발된 중학생과 고등학생 총 246명의 JTCI 수치를 분석 한 결과는? 그 결과, 기업영재는 모든 기질 및 성격 척도에서 동일 학교급의 일반 청소년집단과 구분되었으며, 그 특성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기업영재의 표준적 특성으로 기질적 낙천성과 성격적 성숙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기업영재는 기질적인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강화하는 등 적응적인 측면에서도 일반 청소년들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기업영재는 과학영재집단 및 성적우수집단, 그리고 고지능집단과도 차별화됨으로써 하나의 독특한 영재집단으로 구분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논의에서는 이 연구가 기업영재 및 창의적 인재 개발 분야에서 갖는 함의와 제한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기업영재 및 기업영재성에 대한 본격적인 학문적 시도가 국내외적으로 매우 일천한 수준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기업영재 및 기업영재성에 대한 본격적인 학문적 시도는 국내외적으로 매우 일천한 수준이다. 기업영재라는 개념 자체의 등장이 얼마 되지 않았거니와 기업영재는 아직 영재성의 하위 연구 분야로서도, 경영 분과의 하위 연구 분야로서도 그 입지를 굳히지 못한 상태이다. 기업의 생성 및 운용은 전 세계적인 사회경제적 패러다임과 그 궤도를 같이하기 때문에 시대적 맥락의 특성과 그 변화에 민감하다. 기업영재의 개념 역시 마찬가지다. 기업영재 개념에는 시대가 요구하는 기업 및 기업가의 특성이 적절히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영재성의 한 종류로서의 기업영재성은 분명 일반적인 영재 특성, 그리고 영역별 영재 특성과 관련하여 연구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요컨대, 기업영재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 핵심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경영 분과와 영재 분과의 학제적 연구가 필요하며, 특히 현재의 지식기반경제체제에서 핵심적인 창의 인재로 부각되는 기업영재에 대한 연구는 더욱 절실한 시점이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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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종관 (1994). 기업가정신의 개념과 연구접근방법. 대한경영학회지, 9(1), 27-52. 

  2. 민병배, 오현숙, 이주영 (2007). 기질 및 성격 검사 매뉴얼. 서울: (주)마음사랑. 

  3. 박기문, 이규녀, 이병욱, 나영민, 이경표, 손다미, 이상현 (2012). 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 인식에 기반한 발명영재교육의 방향 탐색. 영재교육연구, 22(1), 1-21. 

  4. 박주용, 오현숙 (2003). 기질 및 성격의 측정법을 통해 본 과학/수학 영재의 특성. 교육심리연구, 17(4), 49-67. 

  5. 박주용, 오현숙 (2005). 기질 및 성격검사에서 밝혀진 영재기관 영재의 특성이 영재 선발에 주는 시사점.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1(1), 143-156. 

  6. 배종태 (1998). 기업가정신 및 벤처경영에 관한 교육과정개발. 벤처경영연구, 1(2), 155-180. 

  7. 배종태, 차민석 (2009). 기업가정신의 확장과 활성화. 중소기업연구, 31(1), 109-128. 

  8. 양태용, 김인수 (2006). 대학의 Entrepreneurship(기업가정신) 교육 현황과 특징에 관한 연구: 한국과 미국 대학을 중심으로. 2006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1493-1507. 

  9. 유성진, 권석만 (2009). 심리평가 및 심리치료에 있어서 기질-성격 모형의 임상적 시사점.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8(2), 563-586. 

  10. 이재호, 박경빈, 진석언, 류지영, 이상철, 안성훈, 진병욱 (2012). 발명영재상 수립을 위한 발명영재의 특성 이해. 영재교육연구, 22(3), 551-573. 

  11. 이찬 (2009). 차세대 영재기업인 선발모형 개발 및 육성체계 구축. 서울: 한국발명진흥회. 

  12. 최지영 (2006). 인적자원경쟁력의 지식요소로서의 국가창의성 개념에 대한 논의. 인적자원경쟁력 국가평가지표 및 인적자원개발과정 연구 중간보고서.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한국인적자원연구센터. 

  13. Cloninger, C. R. (1987). A systematic method for clinical description and classification of personality variants: A proposal.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4, 573-587. 

  14. Cloninger, C. R., Przybeck, T. R., Svrakic, D. M., & Wetzel, R. D. (1994). The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TCI): A guide to its development and use. St. Louis, Missouri: Washington University. 

  15. Robinson, A., & Clinkenbeard, P. R. (1998). Giftedness: An exceptionality examine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9, 117-139. 

  16. Shavinina, L. V. (2006). Micro social factors in the development of entrepreneurial giftedness: The case of Richard Branson. High Ability Studies, 17(2), 225-235. 

  17. Shavinina, L. V. (2007). Early development of entrepreneurial giftedness. Proceedings of Annual conference of Administrative Sciences Association of Canada (pp. 178-186). Ottawa, Ontario. 

  18. Shavinina, L. V. (2008). Early signs of entrepreneurial giftedness. Gifted and Talented International, 23(1), 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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