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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예비 사사과정 학생들의 학습윤리 실태 조사
The Survey of Academic Integrity of the Student in Mentorship Program at a Science Gifted Institute Attached to University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3 no.2, 2013년, pp.275 - 287  

윤은정 (경북대학교) ,  박윤배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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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예비 사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윤리 실태를 알아보고 학습윤리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K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2013 사사과정 합격생 5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은 '참고자료의 사용', '과제물 구매 대리 도용', '협동학습'의 세 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영재교육대상 학생들에게 학습윤리를 교육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때 윤리적 지식뿐만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로는 '과제물 구매 대리 도용', '참고자료의 사용', '협동학습'의 순으로 윤리의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협동학습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는 사사과정의 특성상 '협동학습'에 대한 윤리 의식이 부족한 것이 문제점으로 드러나 이 부분에 대한 교육이 강조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quire the status of academic integrity of the student in mentorship program at a science gifted institute attached to university and to seek the teaching plan of academic integrity. We administered questionnaire to 51 students who passed the enterance exam of m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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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윤리는 연구자가 가져야 할 중요한 자질 가운데 하나이다. 본 연구는 장차 이공계의 연구자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대상자 가운데 예비 사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윤리의 바탕이 되는 학습윤리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참고자료의 사용’, ‘과제물 구매 대리도용’, ‘협동학습’ 의 세 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학습윤리 설문지를 제작하여 조사하였다.
  • 성별, 출신지역별, 영재교육 이수 년수별, 지역별, 전문과정 수료 여부별로 학습윤리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성별 및 전문과정 수료 여부별 차이는 그룹 사이의 t검증을 통해 알아보았으며, 출신지역별, 영재교육 이수 년수별, 지역별 차이는 ANOVA를 실시하여 알아보았다.
  • 특히 과학영재교육원의 사사과정 학생들은 초보적이기는 하나 협동을 통해 연구를 직접 수행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되며, 이 때 연구윤리 및 학습윤리가 적극적으로 요구되는 환경에 놓이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2013년에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사사과정을 이수하게 될 예비 사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바탕이 되는 학습윤리에 대한 의식 및 실천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의 학습윤리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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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윤리란? 따라서 영재교육을 통해 뛰어난 잠재력을 가진 학생들을 발굴하여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돕는 동시에 연구자로서 우수한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 연구윤리는 연구자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자질 가운데 하나로, 연구자가 정직하고 정확하며 성실한 태도로 바람직하고 책임 있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지켜야 할 윤리적 원칙 또는 행동양식을 의미한다(연구윤리정보센터, 2013). 그러나 근래의 연구자들이 연구윤리를 외면할 가능성이 높은 환경 속에 있음으로 인해(손경원, 2007) 연구자들이 연구윤리를 위반하여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윤리 위반 행위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예술 등 거의 모든 학문분야에서 발생하는 국제적인 현상으로 문제시되고 있다(이성흠, 윤초희, 최상봉, 2011).
연구윤리 교육은 무엇에 주안점을 두어야 하는가? 연구윤리 교육은 단순히 학생들에게 기계적 행동이나 특수한 규범들을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려 깊은 반성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데 그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이재승, 2008). 윤리 의식은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니라 연구자의 연구 행위 자체에 녹아 있어야 하는 것으로(손화철, 2007), 단기간의 교육을 통해서 달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연구자가 되기 이전부터 기본 품성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10대 초, 중반 혹은 그 이전의 시기에서는 전문적 연구자들에게 요구되는 연구윤리의 항목들을 그대로 적용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처음부터 바람직한 연구윤리 의식과 행동윤리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10대 초, 중반 혹은 그 이전부터 교육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이 시기는 연구 수행보다는 학습이 주로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전문적 연구자들에게 요구되는 연구윤리의 항목들을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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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가톨릭대학교 교양교육원 (2010). 가톨릭대학교 대학생 학습윤리 가이드북. 가톨릭대학교 교양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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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Jensen, L. A., Arnett, J. J., Feldman, S. S., & Cauffman, E. (2002). It's wrong, but everybody does it: Academic dishonesty among high school and college student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7(2), 209-228. 

  24. Martilla, J. A., & James, J. 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7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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