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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2, 2015년, pp.209 - 216
In science classrooms, using science terminology is a very important aspect of communications between science teachers and students, as well as in the science learning of student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usage of the science terminology in the lectures of science teachers, and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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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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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수업에서 수업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과학용어를 사용하는 데에 어떤 전략이 필요한가? | 요컨대, 과학 수업에서 교사가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과학용어를 주의 깊게 사용해야 한다. 중요한 용어는 반복하여 사용해야하며, 학생들의 이해수준을 고려하여 사용하는 용어의 종류와 수를 제한하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는 수업 중 과학용어 사용에 대한 내용이나 용어 교육법에 대한 실천적 교육 과정이 매우 미흡하다. | |
과학 교실에서 과학용어는 어느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가? | 과학 교실에서 과학용어는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 측면과 학생들의 과학 학습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실제 과학 수업 속 과학 교사의 발화에서 과학용어들이 사용되는 실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학생과의 의사소통 측면 및 효과적인 설명 전략의 측면에서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 |
어휘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인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한편, 언어학적 관점에서 의사소통에 필요한 결정적 요소는 어휘력이며(Coady & Huckin, 1997), 어휘에 대한 이해의 부족은 의사소통을 심각하게 방해하게 된다(Hultfors, 1986). 특히, 과학 수업시간에 사용되는 언어 속에는 어휘 단위로 많은 과학용어가 포함되게 되는데, 학생들이 과학용어를 어려워하고 과학 학습의 주요 장애 요인으로 언급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Yun & Park, 2013a) 교사의 발화 속에 과학용어가 많이 포함될수록 학생들과의 소통 정도는 낮아질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
Coady, J. & Huckin, T. (Eds.) (1997). Second language vocabulary acquisition: A rationale for pedagog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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