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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 교사가 '힘과 운동' 단원 수업 중에 사용하는 과학용어 분석
Analysis of the Science Words Used by Science Teachers in Teaching the Unit of 'Force and Mo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2, 2015년, pp.209 - 216  

윤은정 (경북대학교) ,  박윤배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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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실에서 과학용어는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 측면과 학생들의 과학 학습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실제 과학 수업 속 과학 교사의 발화에서 과학용어들이 사용되는 실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학생과의 의사소통 측면 및 효과적인 설명 전략의 측면에서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3명의 과학 교사로부터 중학교 '힘과 운동' 단원 가운데 '운동' 부분에 해당하는 13차시 수업을 녹음한 뒤,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과학용어를 추출하고 사용하는 과학용어의 종류, 교육과정과 교과서와의 연계 등의 질적분석 및 사용하는 과학용어의 수, 사용 빈도 등의 양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의사소통의 측면에서는 수업 중 교사 발화의 비율이 너무 높고, 발화 가운데 과학용어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중요한 과학용어의 사용 빈도가 낮은 편이고, 주요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더 높은 수준의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 등의 문제가 드러났다. 또 과학학습의 측면에서는 주요 개념을 담은 용어들의 사용이 교사 및 교과서에 따라 선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고, 개념의 위계상 상위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용어가 혼용되고 있었으며, 전공 교사와 비전공 교사 사이의 차이 등이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cience classrooms, using science terminology is a very important aspect of communications between science teachers and students, as well as in the science learning of student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usage of the science terminology in the lectures of science teachers, and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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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를 전체 교사의 과학용어 사용 실태 및 모든 수업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으로 일반화 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소수이기는 하지만 과학 교사들의 과학용어 사용 실태를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으며, 과학 교사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계량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과학 교사의 언어를 연구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하겠다.
  • 문제는 과학용어를 얼마나 적절하게 사용하는가이다. 이에 대해 과학 학습의 측면과 의사소통의 측면으로 나누어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 언어가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하고 점검하는 것은 수업 체계에 대한 관찰이나 설문지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발화의 정확한 기록과 분석이 훨씬 더 효과적이고 명확한 증거들을 제공할 수 있다(Lee, 200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과학교사의 수업을 녹음하고 이를 분석하여, 과학교사가 어떤 과학용어를 어느 정도 반복해서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사용하는 과학용어의 개수 분석 및 교육과정 과 교과서와의 연계 분석을 통해 양적, 질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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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수업에서 수업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과학용어를 사용하는 데에 어떤 전략이 필요한가? 요컨대, 과학 수업에서 교사가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과학용어를 주의 깊게 사용해야 한다. 중요한 용어는 반복하여 사용해야하며, 학생들의 이해수준을 고려하여 사용하는 용어의 종류와 수를 제한하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는 수업 중 과학용어 사용에 대한 내용이나 용어 교육법에 대한 실천적 교육 과정이 매우 미흡하다.
과학 교실에서 과학용어는 어느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가? 과학 교실에서 과학용어는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 측면과 학생들의 과학 학습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실제 과학 수업 속 과학 교사의 발화에서 과학용어들이 사용되는 실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학생과의 의사소통 측면 및 효과적인 설명 전략의 측면에서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어휘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인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한편, 언어학적 관점에서 의사소통에 필요한 결정적 요소는 어휘력이며(Coady & Huckin, 1997), 어휘에 대한 이해의 부족은 의사소통을 심각하게 방해하게 된다(Hultfors, 1986). 특히, 과학 수업시간에 사용되는 언어 속에는 어휘 단위로 많은 과학용어가 포함되게 되는데, 학생들이 과학용어를 어려워하고 과학 학습의 주요 장애 요인으로 언급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Yun & Park, 2013a) 교사의 발화 속에 과학용어가 많이 포함될수록 학생들과의 소통 정도는 낮아질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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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oady, J. & Huckin, T. (Eds.) (1997). Second language vocabulary acquisition: A rationale for pedagog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 Erikson, F. & Shultz, J. (1982). The counselor as gatekeeper : Social interaction. New York: Academic Press. 

  3. Hultfors, P. (1986). Reactions to non-native English. Coronet Books Inc. 

  4. Im, C. (2003). Instruction communication. Speech Research, 5, 49-105. 

  5. Im, J. (1991). Research about basic vocabulary of Korean language. The Journal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Education, 23(1), 87-131. 

  6. Jin, J. (2002). An analysis of the role of the teacher in classroom interaction : Based on the framework of scaffolding.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13(1), 243-264. 

  7. Jung, H. (2006). The aspects and problems of classroom communication. Speech Research, 9, 69-114. 

  8. Kim, T. L. S. & Mah, C. W. (2007). Language development strategies for the teaching of science in English. Learning Science and Mathematics, 2, 47-60. 

  9. Lee, C. (2003). For study and education on teacher's talk in classrooms. Speech Research, 5, 9-48. 

  10. Lee, E. (2007). A study on the patterns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of teacher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15(2), 109-137. 

  11. Park, S. & Yoo, J. (2003). Development of social studies methods and materials for instruction at the middle leve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12. Van Dijk, T. A. (1989). Discourse and manipulation. Discourse and Society, 17(2), 359-383. 

  13. Yager, R. (1983). The importance of terminology in teaching K-12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6), 577-588. 

  14. Yun, E. & Park, Y. (2013a). Research on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f teaching science terminolog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7), 1343-1353. 

  15. Yun, E. & Park, Y. (2013b). Analyzing the science words of physics in 'Wise Lif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2), 127-138. 

  16. Yun, E. & Park, Y. (2014). Relationship of using science terminology between science curriculum and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in the 2009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7), 667-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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