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학 학습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요인 분석과 인지 진단이론을 바탕으로 학교급과 성별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종희 외 6명(2011)이 개발한 정의적 성취 검사도구를 학교급별로 적용했을 때 요인 분석과 인지 진단 이론의 모델은 적합한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이에 따라 학교급과 성별 차이를 살펴보았다. 요인 분석에 의해 수치화된 정의적 성취는 학교급별로 평균의 차이가 있었는데,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차이가 없었으나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간에는 차이가 있었다. 또한 학교급 내에서 남녀 차이가 있었는데, 대체로 남학생의 정의적 성취가 여학생보다 더 긍정적이었다. 인지 진단 이론에 의해 학생들이 성취한 정의적 속성의 비율을 학교급과 성별로 살펴보았을 때, 중학생이 자기 통제와 불안을 가장 많이 성취하고 있었고, 모든 학교급에서 가장 많이 성취한 속성은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이었다. 학교급 내 남녀 학생들이 성취한 속성의 수를 살펴보면, 모든 학교급에서 남학생이 학습지향성, 흥미, 자신감을 성취한 비율이 여학생보다 높았고, 여학생들은 불안이 있는 경우의 비율이 남학생에 비해 높았다. 학생들의 개인별 프로파일을 보면, 불안은 없으면서 나머지 5가지 속성을 모두 성취한 학생들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본 연구는 수학 학습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요인 분석과 인지 진단이론을 바탕으로 학교급과 성별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종희 외 6명(2011)이 개발한 정의적 성취 검사도구를 학교급별로 적용했을 때 요인 분석과 인지 진단 이론의 모델은 적합한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이에 따라 학교급과 성별 차이를 살펴보았다. 요인 분석에 의해 수치화된 정의적 성취는 학교급별로 평균의 차이가 있었는데,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차이가 없었으나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간에는 차이가 있었다. 또한 학교급 내에서 남녀 차이가 있었는데, 대체로 남학생의 정의적 성취가 여학생보다 더 긍정적이었다. 인지 진단 이론에 의해 학생들이 성취한 정의적 속성의 비율을 학교급과 성별로 살펴보았을 때, 중학생이 자기 통제와 불안을 가장 많이 성취하고 있었고, 모든 학교급에서 가장 많이 성취한 속성은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이었다. 학교급 내 남녀 학생들이 성취한 속성의 수를 살펴보면, 모든 학교급에서 남학생이 학습지향성, 흥미, 자신감을 성취한 비율이 여학생보다 높았고, 여학생들은 불안이 있는 경우의 비율이 남학생에 비해 높았다. 학생들의 개인별 프로파일을 보면, 불안은 없으면서 나머지 5가지 속성을 모두 성취한 학생들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This study analyzed Korean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mathematical learning according to school and sex by Factor Analysis and Cognitive Diagnosis Theory. In numerical affective achievements by Factor Analysis, there are mean differences between schools, i.e. elementary school and second...
This study analyzed Korean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mathematical learning according to school and sex by Factor Analysis and Cognitive Diagnosis Theory. In numerical affective achievements by Factor Analysis, there are mean differences between schools, i.e. elementary school and secondary school. And there are sexual differences within schools and boys show more positive achievement than girls. By Cognitive Diagnosis Theory, I investigated 6 affective attributes' proportions that students achieved according to school and sex. Middle school students' proportion is highest in self-control and anxiety and the attribute that students achieved most in all school is cognizing mathematical value. Boys show higher proportion in self directivity, interest and confidence than girls, but girls show higher proportion in anxiety than boys. In personal profiles, the proportion of students who achieved 5 attributes except anxiety is highest.
This study analyzed Korean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mathematical learning according to school and sex by Factor Analysis and Cognitive Diagnosis Theory. In numerical affective achievements by Factor Analysis, there are mean differences between schools, i.e. elementary school and secondary school. And there are sexual differences within schools and boys show more positive achievement than girls. By Cognitive Diagnosis Theory, I investigated 6 affective attributes' proportions that students achieved according to school and sex. Middle school students' proportion is highest in self-control and anxiety and the attribute that students achieved most in all school is cognizing mathematical value. Boys show higher proportion in self directivity, interest and confidence than girls, but girls show higher proportion in anxiety than boys. In personal profiles, the proportion of students who achieved 5 attributes except anxiety is high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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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성취를 학교 교육의 성과를 볼 수 있는 학교급과 학생 고유의 변인인 성별에 의해 살펴볼 것이다. 학교급별 분석은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받은 기간에 따라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특성이 어떠한지에 대한 것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학교급이라는 집단으로 분류하려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성취를 다른 나라와의 비교가 아니라 자체 진단하여 학생 개개인이 정의적 성취를 얼마나 했는지를 준거 참조 지향적으로 나타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의적 영역의 검사 결과를 기존의 요인 분석 이론뿐 아니라 인지 진단 이론에 의해서 분석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종희·김선희·김수진·김기연·김부미·윤수철·김윤민(2011)이 개발한 검사도 구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학교급별과 성별로 살펴보려 한다.
중학생의 경우 Kim, Kim, & Kim에서 28개 문항으로 확보된 검사도구의 타당도가 더 높다고 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별 비교를 위해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사용된 검사도구와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하기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Hartz, Roussos, & Stout(2002) 가 개발한 Fusion Model을 사용하여 수학에서의 정의적 속성을 분석할 것이다. 지금까지 인지 진단 이론은 성취도 문항에 대하여 학생들이 어떤 능력을 성취했는지 평가할 때 사용되었으나 본연구에서는 정의적 영역 검사도구의 문항에 대하여 학생들이 성취1)한 정의적 특성이 어떠한지 살펴보는 데 활용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30개 문항과 6개 속성을 바탕으로 하는 Q-행렬은 수학교육학을 전공한 수학교육학 교수 3명과 고등학교 수학 교사 1명, 교육 측정 평가 전공자 2명, 수학교육의 석사 학위 소지자 2명, 총 8명의 검토를 통해 구성되었다. 내용 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요인을 구성한 후 요인 분석을 바탕으로 2개 이상의 속성에 교차로 포함되게 Q-행렬을 정비하였다.
여기까지는 이미 개발된 검사 도구를 그대로 사용할 수있다. 다음으로, Q-행렬이 작성되고 Q-행렬을 바탕으로 문항 반응 패턴에서 문항 모수, 각각의 속성에 대한 성취 정도를 나타내는 학생 모수를 추정하는 것이다. 문항 모수는 두 가지로 측정되는데, 하나는 문항의 풀이에 요구되는 모든 속성을 성취한 학생이 그 문항에서 그 속성을 정확히 적용할 확률(π*i)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타당도를 확보한 정의적 성취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특성을 다각도로 분석하였다. 요인 분석에 의해 수치화된 정의적 성취는 학교급별로 평균의 차이가 있었으며,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차이가 없었으나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간에는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3, 4점 척도는 ‘예’, 1, 2점 척도는 ‘아니요’로 변환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Hartz, Roussos, & Stout(2002) 가 개발한 Fusion Model을 사용하여 수학에서의 정의적 속성을 분석할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성취를 다른 나라와의 비교가 아니라 자체 진단하여 학생 개개인이 정의적 성취를 얼마나 했는지를 준거 참조 지향적으로 나타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의적 영역의 검사 결과를 기존의 요인 분석 이론뿐 아니라 인지 진단 이론에 의해서 분석할 것이다. 단지 수학에 대한 흥미가 높고 낮음에만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정의적 성취가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알고 피드백을 할 때는 인지 진단 이론이 적용될 수 있다.
정의적 영역 30문항에 대한 초등학교, 중학교 및 고등학교 자료를 Mplus 5.21 프로그램을 이용 하여 이종희 외 6명(2011)의 연구에서 도출한 6 요인 모형에 합치시켰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산출된 합치도 지수는 <표 Ⅳ-1>과 같다.
대상 데이터
30개 문항과 6개 속성을 바탕으로 하는 Q-행렬은 수학교육학을 전공한 수학교육학 교수 3명과 고등학교 수학 교사 1명, 교육 측정 평가 전공자 2명, 수학교육의 석사 학위 소지자 2명, 총 8명의 검토를 통해 구성되었다. 내용 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요인을 구성한 후 요인 분석을 바탕으로 2개 이상의 속성에 교차로 포함되게 Q-행렬을 정비하였다.
중학생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는 이종희 외 6명(2011)에서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졌고, Kim, Kim & Kim(2011)은 자신감에 대한 2개의 문항을 제외하면 인지 진단 이론의 적용 결과가 타당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 중학교 표집은 학교급간 비교를 위해 서울 지역의 1개 학교에서만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의 학교급별, 성별 수는 <표 Ⅲ-1>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총 1,666명으로, 초등학생 705명, 중학생 203명, 고등학생 758명이다. 초등학생은 서울, 경남, 전북의 4개 학교에서 선정되었으며, 고등학생은 서울, 인천, 경남, 전북의 4개 학교에서 표집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총 1,666명으로, 초등학생 705명, 중학생 203명, 고등학생 758명이다. 초등학생은 서울, 경남, 전북의 4개 학교에서 선정되었으며, 고등학생은 서울, 인천, 경남, 전북의 4개 학교에서 표집되었다. 중학생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는 이종희 외 6명(2011)에서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졌고, Kim, Kim & Kim(2011)은 자신감에 대한 2개의 문항을 제외하면 인지 진단 이론의 적용 결과가 타당하다고 하였다.
데이터처리
인지 진단 이론의 적용에 있어서는 MCMC (Markov Chain Monte Carlo) 추정법을 사용하여 Fusion Model의 문항 모수 및 학생 모수를 추정하였다. 분석은 Arpeggio3_1 프로그램(Hartz et al, 2002)을 사용하여 모수 추정치의 자기상관계수 (autocorrelaiton), 문항 모수와 학생 모수를 산출하였다. 학생 모수는 학생 개인이 정의적 속성을 성취했는지 판단할 때 사용되는데, 속성별로 성취한 경우를 1, 성취하지 못한 경우를 0으로 나타내어 벡터의 프로파일을 작성하여 개별 학생의 결과를 나타낸다.
요인 분석의 결과에서는 각 요인별 평균과 표준편차가 학교급별과 성별로 제시될 것이고, 학교급 간의 차이는 일원 분산 분석(one-way ANOVA)과 Scheffé의 사후 분석을 실시하고, 학교급내 성별 차이는 t-검정을 실시할 것이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특정 하위 영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면서 최근에 정의적 영역 전반에 대한 검사를 할 수 있는 이종희 외 6명(2011)의 검사도구를 사용할 것이다. 이 검사도구에 포함된 6가지 정의적 영역의 속성은 다음과 같다.
인지 진단 이론의 적용에 있어서는 MCMC (Markov Chain Monte Carlo) 추정법을 사용하여 Fusion Model의 문항 모수 및 학생 모수를 추정하였다. 분석은 Arpeggio3_1 프로그램(Hartz et al, 2002)을 사용하여 모수 추정치의 자기상관계수 (autocorrelaiton), 문항 모수와 학생 모수를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인지 진단 이론에 대한 타당성을 살펴본다. MCMC 추정법에서는 6가지 속성으로 구성된 Q-행렬에 해당하는 문항 모수 및 학생 모수 추정치의 자기상관계수가 대부분 0.2이하일때 대체로 수렴한다고 할 수 있는데, 본 연구의 결과는 이에 적합하였다. 문항 모수를 학교급별로 살펴본 결과, 대부분 양호한 수치를 나타냈다.
중학생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학습지향성과 자신감이 유의하게 높았고, 불안은 유의하게 낮았다. 고등학생의 경우 남학 생이 여학생보다 학습지향성, 자기 통제, 흥미, 자신감이 유의하게 높았고, 불안은 유의하게 낮았다. 중학생이 되면서 남학생과 여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흥미에 별 차이가 없다가 고등학생이 되면서 수학에 대한 흥미의 차이가 다시 나타난 것이다.
자기통제와 불안은 그 성취 비율이 중학생에게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초등학생, 고등학생 순이었다. 그리고 6가지 속성 중 학생들이 가장 많이 성취한 속성은 가치 인식이며 그 다음 이 자기통제 또는 흥미였다. 학습지향성과 자신감은 다른 속성에 비해 학생들이 덜 성취한 속성이었으며, 수학 불안을 가진 학생들은 50% 미만이었다.
둘째, 정의적 성취 검사의 인지 진단 이론의 분석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은 학교급별, 성별, 개인별로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요인 분석의 결과를 이용한 모수 통계를 이용하여 초등학생보다 중등학생의 정의적 성취가 낮아 학교 교육의 부정적인 영향이 있음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정의적 성취에 있어 부정적인 경향이 있음을 파악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집단별 경향성은 학생 개개인을 지도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둘째, 자기 통제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방법을 알고 자신을 제어하여 스스로 수학 학습 행동을 취하는 능력이다. 셋째, 불안은 수학을 잘 하지 못할까봐 걱정하고 염려하는 심리 상태 또는 수학 학습 상황에서 학습자가 느끼는 곤란 함과 불편함을 말한다. 넷째, 흥미는 수학에 대한 관심과 선호 및 수학 학습 활동에 대하여 느끼는 재미를 말한다.
그리고 수학에 대한 불안을 가진 학생들은 여학생이 더 많았다. 중학생의 경우 남학생은 학습지향성, 자기통제, 흥미, 가치 인식, 자신감의 비율이 높고 여학생은 불안이 더 높았다. 초등학생과 달리 중학생은 자기통제와 가치 인식에 있어서도 남학생의 비율이 더 높았다.
인지 진단 이론에 의해 학생들이 성취한 정의적 속성의 비율을 학교급과 성별로 살펴보았을 때는 평균의 차이를 검증하는 모수 검정과 사뭇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중학생이 자기 통제와 불안을 가장 많이 성취하고 있었고, 모든 학교급에서 가장 많이 성취한 속성은 가치 인식이 었다. 학교급 내 남녀 학생들이 성취한 속성의 수를 살펴보면, 모든 학교급에서 남학생이 학습 지향성, 흥미, 자신감을 성취한 비율이 여학생보다 높았고, 여학생들은 불안이 있는 경우의 비율이 남학생에 비해 높았다.
첫째, 정의적 성취 검사의 요인 분석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은 학교급별, 성별로 어떠한가?
중학생의 경우 남학생은 학습지향성, 자기통제, 흥미, 가치 인식, 자신감의 비율이 높고 여학생은 불안이 더 높았다. 초등학생과 달리 중학생은 자기통제와 가치 인식에 있어서도 남학생의 비율이 더 높았다. 고등학생의 경우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가치 인식을 많이 하고 불안이 더 높았지만, 다른 속성에서는 남학생의 비율이 더 높았다.
초등학생에서 고등학생으로 올라갈수록 학습 지향성, 흥미, 가치 인식, 자신감을 성취한 비율이 감소하였다. <표 Ⅳ-3>과 <표 Ⅳ-4>에서는 6 가지 속성 모두에서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간에 평균 차이가 있었는데, 각각의 속성을 성취한 학생 비율에 있어서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다.
초등학생의 경우, 남학생은 학습지향성, 흥미, 자신감의 비율이 높고 여학생은 자기통제, 불안, 가치 인식의 비율이 더 높았다. 어렵고 낯선 문제에 도전하려는 경향과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있는 것은 남학생이 더 많고, 자신의 학습을 제어하고 수학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는 것은 여학생이 더 많은 것이다.
중학생이 자기 통제와 불안을 가장 많이 성취하고 있었고, 모든 학교급에서 가장 많이 성취한 속성은 가치 인식이 었다. 학교급 내 남녀 학생들이 성취한 속성의 수를 살펴보면, 모든 학교급에서 남학생이 학습 지향성, 흥미, 자신감을 성취한 비율이 여학생보다 높았고, 여학생들은 불안이 있는 경우의 비율이 남학생에 비해 높았다. 학생들의 개인별 프로파일을 보면, 불안은 없으면서 나머지 5가지 속성은 모두 성취한 학생들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학교급 내에서 정의적 영역의 성차를 보면, 초등학생의 경우 남학생이 학습지향성, 흥미, 자신감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불안은 유의 하게 낮았다. 중학생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학습지향성과 자신감이 유의하게 높았고, 불안은 유의하게 낮았다.
후속연구
요인 분석의 결과에서는 각 요인별 평균과 표준편차가 학교급별과 성별로 제시될 것이고, 학교급 간의 차이는 일원 분산 분석(one-way ANOVA)과 Scheffé의 사후 분석을 실시하고, 학교급내 성별 차이는 t-검정을 실시할 것이다. 그리고 인지 진단 이론의 결과에서는 각 정의적 속성을 성취한 학생 수와 비율을 학교급별과 성별로 제시하며, 성취한 속성의 수와 프로파일에 대한 학생수와 비율을 함께 제시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속성에 대해 국제 비교 결과에만 의지할 것이 아니라 우리 자체에서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고 그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수학 교과의 학문적 특성상 나타난 결과일 수도 있지만, 고등학생들의 정의적 성취를 높이기 위한 수학 교수·학습 방안의 강구가 필요하다. 또한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수학에 대하여 부정적인 정의적 특성을 갖는 것에 대해 보다 면밀한 분석이 요구된다.
정의적 영역의 구분이 엄격하게 배타적이지 못하다면 하나의 검사 문항을 하나의 속성에만 할당하여 분석하고 해석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다. 또한 요인 분석의 결과는 집단별 특성을 말할 수 있지만, 인지 진단 이론을 적용한다면 개인의 특성에 대한 피드백이 가능하다.
허혜자(1996)와 이봉주·송미영(2011)에서도 남학생의 자신감이 여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나 이러한 특성은 학교급에 관계없는 성별 성향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고등학생이 되어 남학생의 자기통제가 여학생보다 높은 것, 즉 자신의 학습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이 고등학교에서 남학생이 더 많은 것의 원인은 앞으로 연구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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