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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에서 초.중.고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다각적 분석
Many-sided Analysis on Korean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Mathematical Learning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1, 2013년, pp.61 - 75  

김선희 (신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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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학 학습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요인 분석과 인지 진단이론을 바탕으로 학교급과 성별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종희 외 6명(2011)이 개발한 정의적 성취 검사도구를 학교급별로 적용했을 때 요인 분석과 인지 진단 이론의 모델은 적합한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이에 따라 학교급과 성별 차이를 살펴보았다. 요인 분석에 의해 수치화된 정의적 성취는 학교급별로 평균의 차이가 있었는데,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차이가 없었으나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간에는 차이가 있었다. 또한 학교급 내에서 남녀 차이가 있었는데, 대체로 남학생의 정의적 성취가 여학생보다 더 긍정적이었다. 인지 진단 이론에 의해 학생들이 성취한 정의적 속성의 비율을 학교급과 성별로 살펴보았을 때, 중학생이 자기 통제와 불안을 가장 많이 성취하고 있었고, 모든 학교급에서 가장 많이 성취한 속성은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이었다. 학교급 내 남녀 학생들이 성취한 속성의 수를 살펴보면, 모든 학교급에서 남학생이 학습지향성, 흥미, 자신감을 성취한 비율이 여학생보다 높았고, 여학생들은 불안이 있는 경우의 비율이 남학생에 비해 높았다. 학생들의 개인별 프로파일을 보면, 불안은 없으면서 나머지 5가지 속성을 모두 성취한 학생들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Korean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mathematical learning according to school and sex by Factor Analysis and Cognitive Diagnosis Theory. In numerical affective achievements by Factor Analysis, there are mean differences between schools, i.e. elementary school and sec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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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성취를 학교 교육의 성과를 볼 수 있는 학교급과 학생 고유의 변인인 성별에 의해 살펴볼 것이다. 학교급별 분석은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받은 기간에 따라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특성이 어떠한지에 대한 것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학교급이라는 집단으로 분류하려 알아보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성취를 다른 나라와의 비교가 아니라 자체 진단하여 학생 개개인이 정의적 성취를 얼마나 했는지를 준거 참조 지향적으로 나타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의적 영역의 검사 결과를 기존의 요인 분석 이론뿐 아니라 인지 진단 이론에 의해서 분석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이종희·김선희·김수진·김기연·김부미·윤수철·김윤민(2011)이 개발한 검사도 구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학교급별과 성별로 살펴보려 한다.
  • 중학생의 경우 Kim, Kim, & Kim에서 28개 문항으로 확보된 검사도구의 타당도가 더 높다고 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별 비교를 위해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사용된 검사도구와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Hartz, Roussos, & Stout(2002) 가 개발한 Fusion Model을 사용하여 수학에서의 정의적 속성을 분석할 것이다. 지금까지 인지 진단 이론은 성취도 문항에 대하여 학생들이 어떤 능력을 성취했는지 평가할 때 사용되었으나 본연구에서는 정의적 영역 검사도구의 문항에 대하여 학생들이 성취1)한 정의적 특성이 어떠한지 살펴보는 데 활용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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