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학교에서의 수학 교육 및 사회적 환경을 중심으로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and Social Environ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6 no.3, 2023년, pp.199 - 217  

권점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권미선 (신풍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 교육에서 정의적 영역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으나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이나 흥미는 크게 변화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따른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는 학교에서의 수학 교육 요인과 사회적 환경 요인으로 구분하여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59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생들은 학업성취도와 관계없이 자신의 정의적 특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교에서의 수학 수업'을 꼽았다. 그 외에 상 수준의 학생은 '수학 사교육'과 '대학 입시와 직업', 중 수준의 학생은 '학교에서의 평가'와 '수학 사교육', 하 수준의 학생은 '학교에서의 평가'와 '수학 교과서' 순으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학업성취도가 낮아질수록 학생들의 수학 수업 참여도가 급격히 줄어들었으며, 그 이유로 가장 많은 학생들이 배우는 수학 내용이 너무 어려워서라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고려할 때, 정의적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교에서의 수학 수업'에서의 변화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따라 정의적 특성의 향상 방안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fective characteristics have been consistently emphasized in mathematics education, but students' confidence or interest in mathematics has not changed significantly. This study analyzes the factors affect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s, which have no...

주제어

표/그림 (30)

참고문헌 (26)

  1. 고호경, 김형원, 카지시주오, 최수영(2017). 초등학생의?수학학습 포기 인식과 정의적 요인 연관성 분석.?초등수학교육, 20(2), 143-151. 

  2. 교육부(2020). 생각하는 힘으로 함께 성장하고 미래를?주도 하는 수학교육 종합계획(안) [2020년-2024년]. 

  3. 교육부(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시 제2022-33호 [별책 8]. 

  4. 권점례(2022).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정의적 특성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25(2),?195-224. 

  5. 권점례, 정혜윤, 주미경(2021).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영향을 미치는 학교에서의 수학 교육 및 사회적?환경 요인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RRC 2021-10. 

  6. 김수진, 박지현, 김현경, 진의남, 이명진, 김지영, 안윤경, 서지희(2012).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MSS 2011 결과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2-4-3. 

  7. 김은형, 백석윤(2008).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태도를?형성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2), 125-148. 

  8. 김혜미, 김용석, 한선영(2018). 수학 학업성취도 및 정의적 요인과 사교육 참여 간의 관계에 관한 종단적 분석. 학교수학, 20(2), 287-306. 

  9. 김혜숙, 함은혜(2014). PISA 2012 수학 교과의 정의적?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특성 분석. 교육평가연구, 27(5), 1311-1335. 

  10. 문교부(1987). 초등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87-9 호?87. 6. 30.] 

  11. 박선화, 상경아(2011).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 특성 및 영향 요인. 학교수학, 13(4),?697-716. 

  12. 박순길, 강지우, 고대용, 김다희, 임언미(2009).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수학에 대한 인식 태도 연구. 학교교육연구, 5(1), 235-250. 

  13. 박인용, 이광상, 임해미, 서민희, 김부미, 전경희(2016).?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과 정의적 영역규준 및 지표 산출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6-14. 

  14. 상경아, 김경희, 박상욱, 전성균, 박미미, 이재원, 민여준(2020).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 비교 연구: TIMSS 2019 결과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20-10. 

  15. 서민희, 김경희, 이재원, 전성균, 김슬비, 이빛나(2021).?TIMSS 결과로 본 우리나라 초.중학생의 정의적?특성과 변화 추이. 2021 KICE 이슈페이퍼, ORM?2021-40-17. 

  16.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2015). 교육학 용어사전(전정판). 하우. 

  17. 송미영, 임해미, 최혁준, 박혜영, 손수경(2013). OECD?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6-1. 

  18. 이광상, 임해미, 박인용, 서민희, 김부미(201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과 정의적 영역 설문 문항 개발. 교육과정평가연구, 19(4), 45-70. 

  19. 이종희, 김수진(2010). PISA 2003 결과에서 수학의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변인 분석. 학교수학,?12(2), 219-237. 

  20. 이환철, 김형원, 이지혜, 이현숙, 고호경(2017). 수학학습 정의적 영역 검사 도구 개발 연구. 학교수학,?19(2), 267-287. 

  21. 조혜정, 김인수(2016).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수학교육 논문집,?30(1), 67-83. 

  22. 최승현, 구자옥, 김주훈, 박상욱, 오은순, 김재우(2013).?PISA와 TIMSS 결과에 기반한 우리나라 학생의?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연구보고 RRE 2013-8. 

  23. 최승현, 박상욱, 황혜정(2014). PISA와 TIMSS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성취 실태 분석: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17(1), 23-43. 

  24. 최지선, 상경아(2019). 수학 성취와 흥미에 영향을 주는 변인의 성취 집단별 차이.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2(2), 163-182. 

  25. 한혜숙, 최계현(2011). 중등 수학 교사들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인식과 수업 실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4), 491-518. 

  26. Middleton, J., Jansen, A., & Goldin, G. A. (2018).?The complexities of mathematical engagement:?motivation, affect, and social interactions. In J.?Cai, (Ed.), Compendium for research in?mathematics education (pp. 667-699). NCT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