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ISA 2003 결과에서 수학의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변인 분석
Analysis of Affective Factors on Mathematics Learning According to the Results of PISA2003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2 no.2, 2010년, pp.219 - 237  

이종희 (이화여자대학교) ,  김수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제 비교평가 결과를 볼 때 우리나라 학생들은 매우 높은 수준의 수학 성취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정의적 영역 성취도는 매우 낮은 수준에 있다고 보고되고 있는데 현재 그 원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ISA 2003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회귀분석상관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성취에 영향을 주는 변인과 각각의 정의적 영역과 관련이 많은 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고 다른 국가들과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과 유의미하게 높은 상관을 보이는 배경변인은 학교에 대한 태도, 학교에서 학생-교사 관계, 통제 전략, 암기 전략, 정교화 전략, 경쟁학습, 협동학습 7가지로 나타났다.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살펴보면, 수학에 대한 흥미에는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도구적 동기에는 수학에 대한 흥미가,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에는 수학 성취도가, 수학 불안에는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이,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에는 수학에 대한 흥미가 각각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국제비교평가에서 성취수준이 높은 국가들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에게는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기를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inquiry of international comparison assessment, the Korean students achieve high scores in mathematics while they achieve relatively low scores in responses of the affective questionnaire. It can be an important point in mathematics education of Korea, but there are few studies which explore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PISA 2003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성취에 관련이 높은 변인과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으며 다른 국가들과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평가 내용과 그 결과에 영향력이 있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정의적 영역에 관련된 변인과 수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상관이 높은 변인들이 정의적 영역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 상관이 높은 변수들의 영향력을 분석했다.
  • 또한,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 여러 변수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정의적 영역을 예측하는 변수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를 살펴보았다. 첫째, 수학에 대한 흥미 모형에서는 수학에 대하여 자아개념이 높아 스스로 잘 한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도 높아 수학이 가치가 있는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갖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려는 것이 목적이다.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하되, 다른 국가와의 비교를 위해 수학적 소양 성적이 우수하여 수학 성취도가 상위 25% 안에 드는 호주, 캐나다, 핀란드, 홍콩, 일본, 뉴질랜드의 자료를 함께 비교 분석하였다.
  • 우리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5가지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배경변인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정의적 영역의 성취와 관련성이 높은 배경변인을 선정하기 위하여 정의적 영역의 점수와 배경변인의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 Ⅲ장에서는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장에서는 호주, 캐나다, 핀란드, 홍콩, 일본, 뉴질랜드에 대해서도 동일한 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제적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성취가 낮은 원인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나 국제 비교 연구 결과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는 높은 수준이나 정의적 영역의 성취가 국제 평균보다 낮은 이유에 대해 명료하게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는 PISA 2003의 결과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정의적 영역의 평가 결과에 영향력이 있는 변인이 무엇인지, 다른 국가들은 어떠한지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PISA는 3년 주기로 연구가 진행되며 각 주기마다 주 영역이 읽기, 수학, 과학 순으로 시행되고 있다.
  • 따라서 주 영역으로 보면 9년 마다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며 수학이 주 영역이었던 주기는 PISA 2003이었고 다음 주기인 PISA 2012에서 다시 주 영역이 수학이 될 것이다. 이에 수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의 성취와 배경변인이 함께 보고된 PISA 2003년의 결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ISA 2003의 정의적 영역에서는 어떤 요인을 조사하였나? org에서 제공된 것이다. PISA는 OECD 가입 국가를 비롯하여, 41개국이 학생들의 읽기, 수학적 소양, 과학적 소양을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며, PISA 2003의 정의적 영역에서는 수학 흥미, 도구적 동기, 수학 자기효능감, 수학 불안, 수학 자아개념의 요인을 조사하였다(OECD, 2004). 또한, PISA 2003에서는 사회경제적 배경과 학교 배경 또한 조사를 함께 실시하였다.
PISA는 어떤 목적으로 설계된 것인가? org에서 제공된 것이다. PISA는 OECD 가입 국가를 비롯하여, 41개국이 학생들의 읽기, 수학적 소양, 과학적 소양을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며, PISA 2003의 정의적 영역에서는 수학 흥미, 도구적 동기, 수학 자기효능감, 수학 불안, 수학 자아개념의 요인을 조사하였다(OECD, 2004). 또한, PISA 2003에서는 사회경제적 배경과 학교 배경 또한 조사를 함께 실시하였다.
우리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배경 변인들 중에서 상관계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7가지의 배경변인은 무엇인가? 정의적 영역과 상관이 높은 7개의 배경변인은 학교에 대한 태도, 학교에서의 학생과 교사의 관계와 통제 전략, 암기 전략, 정교화 전략 등 학습에 대한 전략, 경쟁학습, 협동학습과 같은 학습 방법에 대한 것이다. 7개 배경변인은 각각의 5개 영역과의 상관이 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