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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8 no.2, 2013년, pp.195 - 203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strategic implications for the coffee market in which competition got severer through IPA analysis based on the attributes of selection of a specialized franchise coffee shop. The results of a positive analysis conducted with undergraduates in their twenties w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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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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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분석은 어떤 기법인가? | 그리고 IPA분석이 고객만족도를 평가하는데 있어 간단명료하면서도 효과적인 기법으로 활용되며 경쟁사로부터 강점을 파악하기 위한 마케팅전략도출과 향상시켜야 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Geng & Chu 2012). 즉, 소비자의 실질적인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각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소비자 스스로가 평가하게 함으로써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성취도를 동시에 비교하고 분석하는 평가기법이다. 따라서 IPA매트릭스는 활용범위가 넓은 편으로 재무나 마케팅분야에서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인 투자를 위한 포트폴리오 분석 기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 |
커피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커피소비의 증가에 따라 국내 커피수입량은 꾸준히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Shin & Chung 2007). 외식서비스 산업 중 특히 커피산업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여가시간의 증대, 가치관의 변화, 생활패턴의 변화, 소득수준향상으로 인한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Kim 등 2011). 최근 커피전문점의 양적인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이미 서울·수도권은 포화 상태로 지방으로 그 영역을 넓히고 있는 실정이다(식품외식경제신문 2012). | |
커피전문점 주요브랜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국내 외식업계에서 최근 3~4년 사이에 가장 성장한 업종은 커피전문점으로 삼성경제연구소와 AC닐슨코리아 등에 따르면 국내 커피전문점 매장수는 2008년 6천개에서 2011년 말 현재 51%증가한 9400개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커피전문점 시장의 급성장으로 서울·경기지역에 집중하던 스타벅스, 까페베네, 엔젤리너스, 탐앤탐스, 할리스, 이디야 등의 주요 브랜드들이 시장을 전국으로 확대해 올해는 업계 최초로 신규매장 출점 비중이 지방에 집중되는 등 ‘커피전문점’은 그야말로 국민과 가장 밀접한 생활밀착형 외식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식품외식경제신문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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