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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 대학생의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따른 IPA분석
IPA Analysis according to the Attributes of the Franchise Coffee Shop Selection of College Students in Busan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8 no.2, 2013년, pp.195 - 203  

김경희 (신라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strategic implications for the coffee market in which competition got severer through IPA analysis based on the attributes of selection of a specialized franchise coffee shop. The results of a positive analysis conducted with undergraduates in their twenties w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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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따라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통해 최근 포화상태에 다다르고 있는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에 기초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0대가 주 연령층인 대학생들은 현재 커피소비의 주요한 소비자집단인 동시에 미래의 커피문화를 선도하고 더욱 더 발전시킬 충성 고객집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기에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별집단에 따른 세분화를 통해 중요도-수행도를 비교·분석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따른 중요도-수행(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PA)도 분석을 통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국내 커피시장에서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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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A분석은 어떤 기법인가? 그리고 IPA분석이 고객만족도를 평가하는데 있어 간단명료하면서도 효과적인 기법으로 활용되며 경쟁사로부터 강점을 파악하기 위한 마케팅전략도출과 향상시켜야 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Geng & Chu 2012). 즉, 소비자의 실질적인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각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소비자 스스로가 평가하게 함으로써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성취도를 동시에 비교하고 분석하는 평가기법이다. 따라서 IPA매트릭스는 활용범위가 넓은 편으로 재무나 마케팅분야에서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인 투자를 위한 포트폴리오 분석 기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커피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커피소비의 증가에 따라 국내 커피수입량은 꾸준히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Shin & Chung 2007). 외식서비스 산업 중 특히 커피산업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여가시간의 증대, 가치관의 변화, 생활패턴의 변화, 소득수준향상으로 인한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Kim 등 2011). 최근 커피전문점의 양적인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이미 서울·수도권은 포화 상태로 지방으로 그 영역을 넓히고 있는 실정이다(식품외식경제신문 2012).
커피전문점 주요브랜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국내 외식업계에서 최근 3~4년 사이에 가장 성장한 업종은 커피전문점으로 삼성경제연구소와 AC닐슨코리아 등에 따르면 국내 커피전문점 매장수는 2008년 6천개에서 2011년 말 현재 51%증가한 9400개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커피전문점 시장의 급성장으로 서울·경기지역에 집중하던 스타벅스, 까페베네, 엔젤리너스, 탐앤탐스, 할리스, 이디야 등의 주요 브랜드들이 시장을 전국으로 확대해 올해는 업계 최초로 신규매장 출점 비중이 지방에 집중되는 등 ‘커피전문점’은 그야말로 국민과 가장 밀접한 생활밀착형 외식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식품외식경제신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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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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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동아일보(www.donga.com), 커피지도부의 지도, 2012. 7. 2. 

  26. 식품외식경제신문(www.foodbank.co.kr), 올해 커피전문점 '나홀로 성장', 2011.12.19. 

  27. 식품외식경제신문(www.foodbank.co.kr), 커피전문점 지방으로 영역 넓힌다. 2012. 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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