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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용자 욕구조사를 통한 해양레저용품(Bodyboard)디자인 컨셉개발
Case Study on Bodyboard Design Development though User's need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5, 2013년, pp.135 - 145  

강범규 (동서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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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특징을 설명하는 단어 중 하나가 "유희적 인간"이다. 또한 최근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삶이 더욱 윤택해짐에 따라 놀이는 인간 삶의 중심 가치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해양레저산업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해양용품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해양레저장비를 수입에 의존해 오던 국내 시장에서 국산 해양 레저 용품의 개발이 필요성을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바디보드(bodyboard)의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 제품분석 및 소비자 욕구 조사를 통한 국내 시장에 적합한 새로운 바디보드의 디자인 컨셉 제안을 목표로 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시장의 바디보드는 14세에서 29세 사이의 젊은 층을 위한 40,000원~100,000원 대의 가격 포지셔닝이 바람직하다. 둘째, 작은 파도 위주의 국내 해안환경에도 튜브형 바디보드가 적합하다. 튜브형 바디보드의 선호고객이 65%이상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새로운 가치 창출형 바디보드 개발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CMFF(Color, Material, Form, Function)전략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소비자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바디보드개발의 연구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제품 디자인개발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words that describe unique features of human beings is "Homo Ludens (Playing Man)". As humans enjoy abundant and prosperous lives and the quality of life is further improved, play is increasingly becoming a central value of human life. As part of play, ocean leisure is getting popular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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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결과는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정확한 타겟(Target)과 포지션(Position)에 맞는 새로운 개념의 Bodyboard 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바디보드(Bodyboard)개발에 있어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소비자조사가 없었던 연구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제품 디자인개발 방법을 제시한 점에서 새로운 의미를 가진다.
  • 본 연구는 바디보드(bodyboard)의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 제품분석 및 소비자 needs/wants 조사를 통하여 국내 시장에 적합한 새로운 바디보드 디자인 컨셉 제안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에서 일반인을 상대로 한 심층인터뷰와 설문조사와 해양레저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해양레저용 바디보드(Bodyboard)에 대한 새로운 디자인개발 컨셉 방향을 결정할 수 있었다. 그 결과는 마케팅관점의 결과와 디자인관점의 결과로 나눌 수 있으며, 다시 3개의 카테고리로 정의 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 사용자 욕구 조사뿐만아니라, 보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제품의 문제점 도출을 통한 제품디자인 컨셉개발을 위하여 해양레저스포츠 전문가를 대상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진행은 10년이상의 해양레저교육전문가로서, 특히 바디보드(Bodyboard)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대면방식(face to face interview)의 2시간이상의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본 조사를 통해 바디보드(Bodyboard)에 대한 한국시장 가능성을 살펴보고,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소비자의 인식 조사와 Needs/Wants에 대한 조사 연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에 충족되는 바디보드(Bodyboard)의 디자인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다음의 [표 8]은 설문조사를 위해 준비된 각 제품군별 대표모델이다.

가설 설정

  • C. 형태의 컨셉(Form conept)은 기존의 바디보드(Bodyboard)와 다른 정형화 되지 않고, 유니크한 형태의 바디보드(Bodyboard)의 개발이 필요하다. 파도를 타기에 적합한 기능과 형태의 연구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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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디보드의 장점은 무엇인가? 엎드려서 타는 소형 서프보드(Surf Board)를 말하는 것으로 서프보다 짧고 작아서 배우고 익히기가 쉽고, 저렴한 가격에 서핑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저자가 제안하는 국내 시장에 적합한 새로운 바디보드의 디자인 컨셉은 무엇인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시장의 바디보드는 14세에서 29세 사이의 젊은 층을 위한 40,000원~100,000원 대의 가격 포지셔닝이 바람직하다. 둘째, 작은 파도 위주의 국내 해안환경에도 튜브형 바디보드가 적합하다. 튜브형 바디보드의 선호고객이 65%이상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새로운 가치 창출형 바디보드 개발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CMFF(Color, Material, Form, Function)전략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소비자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바디보드개발의 연구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제품 디자인개발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해양레저란 무엇인가? 해양레저란, ‘일상에서 벗어나 이루어지는 여가활동 중에서 공간적으로 해안지역과 연안에 접한 지역에서 일어나는 모든 레저활동’과 ‘바다, 강 등에서 동력과 무동력의 각종 장비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스포츠형의 해양스포츠와 취미적, 비체계적인 레저형 해양스포츠를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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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강범규, 이보배, 김현성, "해양레저산업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상품 디자인개발 사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116, 2012. 

  2. 우석봉, "부산지역 해양레저장비산업 육성방안", 부산발전연구원, p.15, 2009. 

  3. 이수호해양개발연구소, 우리나라 해양레저산업의 현황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p.8, 2001. 

  4. 이호재, 해양관광 산업을 위한 해양스포츠 활성화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학과, 2007. 

  5. 박명국, 레저 스포츠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 해양해양 레저 스포츠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p.7, 2001. 

  6. 해양경찰청, 2011 해양경찰백서 2장 제4절 수상레저안전관리 pp.132-133, 2011. 

  7. 해양경찰청, 2011 해양경찰백서 2장 제4절 수상레저안전관리, pp.134-135, 2011. 

  8.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6.2007.2008 국민여가활동조사,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통계청, 2010. 

  9. 강범규, 이보배, 김현성, "해양레저산업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상품 디자인개발 사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119, 2012. 

  10. 현혜정, 한태우, "사용자 활동을 고려한 사용자 경험 중심의 제품 디자인 컨셉",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5권, 제2호, p.121, 2011. 

  11. 최석준, "선행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적용 후 중소기업 디자인 개발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제14권, 제4호, p.485, 2008. 

  12. 강태호, 해양레저장비 디자인개발, 재단법인 부산디자인센터, p.4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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