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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2, 2013년, pp.203 - 214
배수현 (경산1대학교 간호학과) , 박정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rvey was performed with 439 nursing student and recruited from 3-year or 4-year nursing students, scheduled to graduate from university.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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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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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학습성과란? | 간호학 학습성과는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학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말하며(KABONE, 2012), 본 연구에서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12개의 간호학 학습성과를 기본틀로 하고 Kim (2003)과 Jang (2000)의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역량을 근거로 하여 본 연구자가 간호학 학습성과 64항목을 개발하였다. | |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정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간호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 •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 정도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인식정도를 파악한다. • 3년제 간호대학생과 4년제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3년제 간호대학생과 4년제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인식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인식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
성취도란? | 성취도(achievement)란 목적한 바를 이룬 정도 말하며 (Standard Korean Dictionary, 2013),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 학습성과 64항목을 자신이 어느 정도 이루었는지에 대해 ‘매우 낮다’, ‘낮다’, ‘보통’, ‘높다’, ‘매우 높다’의 5점 척도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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