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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2, 2013년, pp.203 - 214  

배수현 (경산1대학교 간호학과) ,  박정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rvey was performed with 439 nursing student and recruited from 3-year or 4-year nursing students, scheduled to graduate from university. 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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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이 스스로 간호학 학습성과를 어느 정도 성취하였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어떤 학습 성과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를 파악하고, 또한 학제 간의 간호학 학습성과의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 정도의 차이는 어떠한지, 간호학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요인은 무엇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향후 이러한 결과를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정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간호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는 어느 정도이며, 중요하게 여기는 학습성과는 무엇인지를 조사 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와 중요도의 인식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간호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육성하고 강화되어야 하는 능력을 확인하고 간호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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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 학습성과란? 간호학 학습성과는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학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말하며(KABONE, 2012), 본 연구에서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12개의 간호학 학습성과를 기본틀로 하고 Kim (2003)과 Jang (2000)의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역량을 근거로 하여 본 연구자가 간호학 학습성과 64항목을 개발하였다.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정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간호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 정도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인식정도를 파악한다. • 3년제 간호대학생과 4년제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3년제 간호대학생과 4년제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인식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인식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성취도란? 성취도(achievement)란 목적한 바를 이룬 정도 말하며 (Standard Korean Dictionary, 2013),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 학습성과 64항목을 자신이 어느 정도 이루었는지에 대해 ‘매우 낮다’, ‘낮다’, ‘보통’, ‘높다’, ‘매우 높다’의 5점 척도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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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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