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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2, 2019년, pp.551 - 559
이지선 (직업건강협회) , 김현주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For evaluation nursing research program outcome, this study conducted to identify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inventory through the nursing research course practiced in the nursing bachelor degree program and to confirm the relation with the nursing research course outc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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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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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의 특징은? | 간호사는 이론, 연구, 실무 세 가지를 기반으로 과학적 근거를 통해 대상자의 상황에 맞는 임상적 지식을 적용해야 하며, 과학적 근거가 강조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자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1].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국내에서도 간호에 대한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해답을 찾기 위한 다양한 학술활동을 전개하고 있다[1]. | |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는 간호사 양성을 위해 간호대학이 제시하고 있는 방안은? | 이에 따라 간호대학에서도 학사학위과정에서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지식과 실무능력에 대한 명확한 규정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3],운영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이 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을 의미하는 학습성과의 달성 정도를 파악하여 교육 운영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 |
간호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 실무현장에서 근거를 중심으로 한 간호의 요구가 중요하게 다루어지면서 간호사는 실무적용 가능성에 대한 전반적 연구평가가 가능해야 하며, 임상연구 아이디어 개발과 임상연구수행, 연구참여 대상자에게 정보제공 등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졸업생이 연속적으로 실무에 영향을 주는 교육 특성을 가진 간호대학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연구수행능력을 갖춘 간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학습성과로 간호연구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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