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2, 2013년, pp.203 - 214  

배수현 (경산1대학교 간호학과) ,  박정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rvey was performed with 439 nursing student and recruited from 3-year or 4-year nursing students, scheduled to graduate from university.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는 어느 정도이며, 중요하게 여기는 학습성과는 무엇인지를 조사 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와 중요도의 인식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간호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육성하고 강화되어야 하는 능력을 확인하고 간호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정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간호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이 스스로 간호학 학습성과를 어느 정도 성취하였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어떤 학습 성과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를 파악하고, 또한 학제 간의 간호학 학습성과의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 정도의 차이는 어떠한지, 간호학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요인은 무엇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향후 이러한 결과를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 학습성과란? 간호학 학습성과는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학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말하며(KABONE, 2012), 본 연구에서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12개의 간호학 학습성과를 기본틀로 하고 Kim (2003)과 Jang (2000)의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역량을 근거로 하여 본 연구자가 간호학 학습성과 64항목을 개발하였다.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정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간호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 정도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인식정도를 파악한다. • 3년제 간호대학생과 4년제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3년제 간호대학생과 4년제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인식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인식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성취도란? 성취도(achievement)란 목적한 바를 이룬 정도 말하며 (Standard Korean Dictionary, 2013),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 학습성과 64항목을 자신이 어느 정도 이루었는지에 대해 ‘매우 낮다’, ‘낮다’, ‘보통’, ‘높다’, ‘매우 높다’의 5점 척도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oschma G, Einboden R, Groening M, Jackson C, MacPhee M, Marshall H, O'Flynn Magee K, Simpson P, Tognazzini P, Haney C, Croxen H, Roberts E. (2010). Strengthening communication educ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1), 28-41. 

  2. Choi, J. Y., & Rhee, B. S. (2009). Examining factors related to college students' learning outcomes: focusing on effects of colleg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7(1). 199-222. 

  3. Choi, J. Y., Shin, P. S., Kim, D. Y., Park, J. W., & Yoon, K. Y. (2011). A case study on management system for non-curriculum courses to develop a proper management system for non-curriculum cours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4(4), 69-77. 

  4. Freeman L. H., Voignier R. R., & Scott D. L. (2002). New curriculum for a new century: beyond repackaging. Educational Innovations, 14(1), 38-40. 

  5. Institute of Medicine. (2004). Keeping patient safe: Transforming the work environment of nurse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6. Kim, C. J., Ahn, Y. H., Kim, M. W., Jeong, Y. O., & Lee, J. H. (2006). Development of standards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a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 reflections on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nursing profession. Journal Korean Academy of Nursing, 36(6), 1002-1011. 

  7. Kim, M. W. (2003). Development of objectives of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y. Doctoral dissertation, Yensei University, Seoul. 

  8.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9.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Specify the colleges four-year term of study screening. retrieved March, 15, 2013, from http://www.kabon.or.kr/new/new05_01.php. 

  10.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13, 3). Academy information. retrieved March, 15, 2013, from http://www.academyinfo.go.kr/mainAction.do?processload 

  11. Korea Nurses Association. (2013). Year book of nursing statistics 2007. retrieved March, 15, 2013, from http://www.koreanurse. or.kr/ 

  12. Kwon, I. G., Jung, K. H., Cho, H. S., Hwang, J. W., Kim, J. Y., Jeon, K. O., & Sung, Y. H., (200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re competency evaluation tool for new graduate nurse's precept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4), 535-579. 

  13. Hur, H. K., Choi, H. O., Jung, J. S., Kang, H. W., Kim, G. Y. (2012). Influence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Emergency Care for Patients with Dyspnea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5(1), 12-22. 

  14.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09). An implementation model for the ICN framework of competencies for the generalist nurse. Switzerland :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15. Jang, G. S. (2000).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 Doctoral dissertation, Yensei University, Seoul. 

  16. Jung, D. Y. (2000).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about student nurse.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7. Lee, H. S., & Kim, J. K. (2010).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typ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4), 488-496. 

  18. Nusche, D. (2007). Assessment of Learning Outcome in Higher Education: A Comparative Review of Selected Practices. OECD Education Working Paper No. 15. Paris: OECD Publications. 

  19. Ma, R. W. (2009).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 Oh, S. Y., & Park, S. N. (2010). The changes of self-esteem and leadership during two year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2), 186-193. 

  21. Park, J. H. (2010). Effectiveness of cooperative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performance and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2). 202-212. 

  22. Park, J. H. (2011). Study of abilities required to develop for student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1), 74-87. 

  23. Park, K. M., & Lee, K. N. (2011). Case research on educational needs of engineering students about program outcom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rch, 14(3), 38-44. 

  24. Pyun, K. H., & Song, D. J. (2009). A case study on the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for leadership outcomes education in yeungnam university. Th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2(1), 64-72. 

  25. Shin, H. S. (2010). On a study the recognition of important of nursing core competence and the needs of education.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eoul 

  26. Shon, Y. H., Kang, H. W., Park, Y. S., Han. H. J., Kwon. S. B., Cho, K. S., Lim. N. Y., Kim, D. O., Kim, J. H., Son, H. M., Lee, E. H., & Lee, Y. J. (2006). Comparison of student nurses graduating from a junior college or a university on observation and performance of nursing role, Journal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13(2), 172-187. 

  27. Son, H. M., Kim, H. S., Koh, M. H., & Yu, S. J. (2011). Analysis of the communication education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of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26-434. 

  28. Standard Korean Dictionary. (2013). Index. Retrieved April 17, 2013, from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29. Hw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30. Yoo, H, S. (2002). The research on the national standards of life skill and quality management for learning system(1).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