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rvey was performed with 439 nursing student and recruited from 3-year or 4-year nursing students, scheduled to graduate from university. T...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rvey was performed with 439 nursing student and recruited from 3-year or 4-year nursing students, scheduled to graduate from university. The data was collected by questionnaires and was analyzed with SPSS statistics 19.0. Results: The achievement of nursing program outcome was 3.28. and the important of that was 4.38. The achievement of nursing program outcome on critical thinking and communication of 4-year nursing students were higher than 3-year nursing students.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satisfaction of curriculum, club activity and voluntary activity. Conclusion: These findings indicate that outcome-based nursing curriculum is need to consider the importance and achievement level of program outcome for nursing student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rvey was performed with 439 nursing student and recruited from 3-year or 4-year nursing students, scheduled to graduate from university. The data was collected by questionnaires and was analyzed with SPSS statistics 19.0. Results: The achievement of nursing program outcome was 3.28. and the important of that was 4.38. The achievement of nursing program outcome on critical thinking and communication of 4-year nursing students were higher than 3-year nursing students.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satisfaction of curriculum, club activity and voluntary activity. Conclusion: These findings indicate that outcome-based nursing curriculum is need to consider the importance and achievement level of program outcome for nursing stud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는 어느 정도이며, 중요하게 여기는 학습성과는 무엇인지를 조사 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와 중요도의 인식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간호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육성하고 강화되어야 하는 능력을 확인하고 간호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정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간호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이 스스로 간호학 학습성과를 어느 정도 성취하였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어떤 학습 성과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를 파악하고, 또한 학제 간의 간호학 학습성과의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 정도의 차이는 어떠한지, 간호학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요인은 무엇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향후 이러한 결과를
제안 방법
간호학 학습성과는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학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말하며(KABONE, 2012), 본 연구에서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12개의 간호학 학습성과를 기본틀로 하고 Kim (2003)과 Jang (2000)의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역량을 근거로 하여 본 연구자가 간호학 학습성과 64항목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간호학 학습성과 항목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12개의 간호학 학습성과를 기본틀로 하고 Kim (2003)의 연구에서 도출한 핵심간호능력과 Jang (2000)의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역량을 근거로 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간호학 학습성과 항목을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평가위원으로 활동 중인
우선 대구·경북지역 3, 4년제 간호학과를 각각 지역별, 학제별로 분류하여 가나다순으로 번호를 부여한후 지역에 따른 간호학과 수와 학생 수를 고려하여 대구지역 1/4, 경북 지역 1/5의 비비례로 표집단위인 대학을 추출하였다.
후)자료 수집은">자료수집은 2012년 12월부터 2013년 1월까지 이루어졌으며, 3, 4년제 간호교육기관 7개교의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유선으로 각 대학의 학장 혹은 학과장의 동의를 받은후 연구자나 해당 대학의 교수가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조사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은 후 대상자에게 직접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설문지 작성에 소요된 시간은 10-15분 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관한 문항은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Choi과 Rhee (2009)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선정하였다. 학년, 성별, 결혼상태, 종교, 부모님의 월평균 소득, 고등학교 3년 평균 내신 등급, 외국어 능력, 컴퓨터활용능력과 관련된 자격증 취득여부, 동아리 활동여부, 지역 사회 및 자원봉사 참여여부, 학업성적, 지난 학기 실습성적, 간호학 이론교육의 만족도, 임상실습의 만족도 등의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후)간호 역량을">간호역량을 근거로 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간호학 학습성과 항목을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평가위원으로 활동 중인 간호교육전문가 5명으로부터 내용 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각 항목에 대해 ‘매우 타당하다’ 4점에서 ‘매우
그 결과 445명의 응답자 중 10.0% 이상 무응답이 있는 6명 (1.34%)을 제외한 439명(98.65%)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후)연구 목적을">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자로 하였다. 대상자 수는 G-POWER 3.1 program을 이용하여 유의수준 0.05, 검정력 0.95, 효과크기 0.3로 설정하여 총 132명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대표성 있는 표본추출을 위하여
본 연구는 간호대학 졸업예정자인 3, 4학년 간호대학생(3년 제의 경우 3학년, 4년제의 경우 4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가 없고, 의사소통이 가능한 자,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자로 하였다. 대상자 수는 G-POWER 3.
본 연구는 일 지역 간호대학에서 졸업예정자인 3,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 정도를 파악하여 간호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된 조사연구로, 3년제 278명, 4년제 161명 총 43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후)경북지역">경북 지역 1/5의 비비례로 표집단위인 대학을 추출하였다. 이때 4년제 대학의 경우 2.5:1의 비율로, 3년제의 경우 5:1의 비율로 대구지역 대학 10개중 3개(4년제 2개, 3년제 1개), 경북지역 대학 18개 중 4개(4년제 1개, 3년제 3개)의 간호대학생이 선정되었다.
후)자료 수집은">자료수집은 2012년 12월부터 2013년 1월까지 이루어졌으며, 3, 4년제 간호교육기관 7개교의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유선으로 각 대학의 학장 혹은 학과장의 동의를
데이터처리
•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의 성취도, 중요도 인식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 학제와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학 학습성과의 성취도와 중요도의 차이는 t검증 혹은 ANOVA 검증을 하였다.
이론/모형
3로 설정하여 총 132명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대표성 있는 표본추출을 위하여 다단계 비비례층화표출 법을 사용하였다. 우선 대구·경북지역 3, 4년제 간호학과를 각각 지역별, 학제별로 분류하여
일반적 특성에 관한 문항은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Choi과 Rhee (2009)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선정하였다. 학년, 성별,
성능/효과
3년제 간호대학생들의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 간호 리더십, 간호연구, 보건의료정책 관련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 도가 4년제 간호대학생들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교육기관의 교육목표를 비교한 Park (2011)의 연구에서 리더십의 경우 4년제 간호교육기관 중 29개교에서 포함하고 있으나, 3년제 간호교육기관 중에서는 오직 1개교에서만 교육목표에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능력의 경우, 4년제 간호교육기관 중 17개교의 교육목표에 포함되어
후)동아리 활동과">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의 경우 교과과정의 이수 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간호학 학습성과의 성취도를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성과가 단순히 교과과정을 이수하여야만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과과정 이외 활동이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취할 수 있음을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 전체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 성취도는 60.0%대로 낮게 나타나 현재 운영되고 있는 간호학 교육과정이 2주기 인증평가 기준이 지향하고 있는 학습성과 달성에 어느 정도의 부족함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전체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 중요도
본 연구에서 전체 누적 성적과 직전 학기 성적에 따른 간호학 학습성과 성취도와 중요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대학성적이 고차적
후)간호교육 전문가">간호교육전문가 2인에게 2개 항목에 대한 재검증을 받은 결과 사용에 무리가 없다는 평가를 받아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간호학 학습성과 항목은 학습성과1(PO1) 5문항, 학습성과 2(PO2) 21문항, 학습성과3(PO3) 4문항, 학습성과4(PO4) 4문항, 학습성과5(PO5) 4문항, 학습성과6(PO6) 8문항, 학습성과7(PO7) 2문항, 학습성과8(PO2) 2문항, 학습성과9(PO9) 1문항, 학습성과10(PO10) 5문항, 학습성과11(PO11) 4문항, 학습성과12(PO12) 4문항, 총 6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후)연구 결과와">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세부적으로 보면, 비판적 사고의 성취도가 4년제 간호대학생이 3년제 간호대학생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제 간 비판적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학 학습성과 성취도 차이를 보면, 동아리 활동을 한 군이 하지 않은 군에 비해(t=2.08, p=.038), 봉사활동에 한 군이 하지 않은 군에 비해(t=2.20, p=.029), 이론교과목의 만족도가 높은 군이 낮은 군에 비해(t=7.14, p<.001), 실습교과목 만족도가 높은 군이 낮은 군보다(t=11.39, p<.001)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학 학습성과 중요도 인식의 차이를 보면, 이론교과목의 만족도가 높은 군이 낮은 군에 비해 (t=7.64, p<.001), 실습교과목 만족도가 높은 군이 낮은 군보다 (t=6.87, p<.001)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인증평가기준이">인증평가 기준이 지향하고 있는 학습성과 달성에 어느 정도의 부족함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전체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 중요도 인식정도는 87.6%으로 높게 나타나 간호학생들이 학습성과 성취수준은 그리 높지 않다고 인식하지만, 12개의 학습성과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들은 12개 학습성과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자신의 성취도는 낮게 인지하고 있다. 간호대학생이 자신의 성취도가 낮아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높은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고,
6%인 것에 비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즉 간호대학생들은 자신들의 학습성과 성취수준은 그리 높지 않다고 인식하지만, 12개 학습성과를 상당히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12개의 학습성과 중에서 중요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항목은
후)유의한 차이가">유의한차이가 있었다. 즉 이론과 실습교과목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군이 학습성과의 성취도와 중요도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전체 간호대학생이 간호학 학습성과를 어느 정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를 살펴보면[Table 2]. 총 중요도 인식정도는 5점 만점에 4.38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12개 학습성과 항목 중에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인식한 항목을 살펴보면, PO2.
후속연구
후)성취방안도">성취 방안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겠다. 간호교육의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성과기반의 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하지만 본 연구는
둘째, 본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 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성과기반 교육과정과 통합적 학습성과 평가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는 일 지역 소재의 대학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모든 간호대학생들에게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전국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표본 수를 확대하여 재연구해 볼 것을 제언한다.
후)건강 문제를">건강문제를 해결하려면 근거중심간호(evidence -based nursing)를 수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관련된 제 현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간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간호연구 능력을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들의 성취도가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난 리더십,
첫째, 본 연구는 일 지역 소재의 대학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모든 간호대학생들에게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전국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후)교육 목적에">교육목적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중요도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향후 간호교육기관의 교육목적과목표 설정 시에 12개 학습성과를 적절하게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본다.
후)학습성과를">학습 성과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를 파악하고, 또한 학제 간의 간호학 학습성과의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 정도의 차이는 어떠한지, 간호학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요인은 무엇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향후 이러한 결과를 반영 하여 교과정과 비교과과정을 아우르는 체계적인 간호학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 학습성과란?
간호학 학습성과는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학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말하며(KABONE, 2012), 본 연구에서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12개의 간호학 학습성과를 기본틀로 하고 Kim (2003)과 Jang (2000)의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역량을 근거로 하여 본 연구자가 간호학 학습성과 64항목을 개발하였다.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정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간호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 정도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인식정도를 파악한다.
• 3년제 간호대학생과 4년제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3년제 간호대학생과 4년제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인식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학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인식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성취도란?
성취도(achievement)란 목적한 바를 이룬 정도 말하며 (Standard Korean Dictionary, 2013),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 학습성과 64항목을 자신이 어느 정도 이루었는지에 대해 ‘매우 낮다’, ‘낮다’, ‘보통’, ‘높다’, ‘매우 높다’의 5점 척도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30)
Boschma G, Einboden R, Groening M, Jackson C, MacPhee M, Marshall H, O'Flynn Magee K, Simpson P, Tognazzini P, Haney C, Croxen H, Roberts E. (2010). Strengthening communication educ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1), 28-41.
Choi, J. Y., & Rhee, B. S. (2009). Examining factors related to college students' learning outcomes: focusing on effects of colleg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7(1). 199-222.
Choi, J. Y., Shin, P. S., Kim, D. Y., Park, J. W., & Yoon, K. Y. (2011). A case study on management system for non-curriculum courses to develop a proper management system for non-curriculum cours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4(4), 69-77.
Freeman L. H., Voignier R. R., & Scott D. L. (2002). New curriculum for a new century: beyond repackaging. Educational Innovations, 14(1), 38-40.
Institute of Medicine. (2004). Keeping patient safe: Transforming the work environment of nurse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Kim, C. J., Ahn, Y. H., Kim, M. W., Jeong, Y. O., & Lee, J. H. (2006). Development of standards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a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 reflections on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nursing profession. Journal Korean Academy of Nursing, 36(6), 1002-1011.
Kim, M. W. (2003). Development of objectives of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y. Doctoral dissertation, Yensei University,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Specify the colleges four-year term of study screening. retrieved March, 15, 2013, from http://www.kabon.or.kr/new/new05_01.php.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13, 3). Academy information. retrieved March, 15, 2013, from http://www.academyinfo.go.kr/mainAction.do?processload
Korea Nurses Association. (2013). Year book of nursing statistics 2007. retrieved March, 15, 2013, from http://www.koreanurse. or.kr/
Kwon, I. G., Jung, K. H., Cho, H. S., Hwang, J. W., Kim, J. Y., Jeon, K. O., & Sung, Y. H., (200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re competency evaluation tool for new graduate nurse's precept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4), 535-579.
Hur, H. K., Choi, H. O., Jung, J. S., Kang, H. W., Kim, G. Y. (2012). Influence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Emergency Care for Patients with Dyspnea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5(1), 12-22.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09). An implementation model for the ICN framework of competencies for the generalist nurse. Switzerland :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Jang, G. S. (2000).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 Doctoral dissertation, Yensei University, Seoul.
Jung, D. Y. (2000).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about student nurse.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ee, H. S., & Kim, J. K. (2010).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typ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4), 488-496.
Nusche, D. (2007). Assessment of Learning Outcome in Higher Education: A Comparative Review of Selected Practices. OECD Education Working Paper No. 15. Paris: OECD Publications.
Ma, R. W. (2009).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Oh, S. Y., & Park, S. N. (2010). The changes of self-esteem and leadership during two year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2), 186-193.
Park, J. H. (2010). Effectiveness of cooperative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performance and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2). 202-212.
Park, J. H. (2011). Study of abilities required to develop for student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1), 74-87.
Park, K. M., & Lee, K. N. (2011). Case research on educational needs of engineering students about program outcom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rch, 14(3), 38-44.
Pyun, K. H., & Song, D. J. (2009). A case study on the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for leadership outcomes education in yeungnam university. Th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2(1), 64-72.
Shin, H. S. (2010). On a study the recognition of important of nursing core competence and the needs of education.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eoul
Shon, Y. H., Kang, H. W., Park, Y. S., Han. H. J., Kwon. S. B., Cho, K. S., Lim. N. Y., Kim, D. O., Kim, J. H., Son, H. M., Lee, E. H., & Lee, Y. J. (2006). Comparison of student nurses graduating from a junior college or a university on observation and performance of nursing role, Journal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13(2), 172-187.
Son, H. M., Kim, H. S., Koh, M. H., & Yu, S. J. (2011). Analysis of the communication education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of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26-434.
Standard Korean Dictionary. (2013). Index. Retrieved April 17, 2013, from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Hw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Yoo, H, S. (2002). The research on the national standards of life skill and quality management for learning system(1).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