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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캡쳐를 이용한 기타 리듬게임
Guitar Rhythm Game Using Motion Captur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5, 2013년, pp.1106 - 1112  

박동규 (창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정정수 (창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정보시각화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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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넥트는 이용자의 신체를 이용하여 게임과 엔터테인먼트를 경험할 수 있는 주변기기로 2010년 초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발표하여 공개하였다. 본 논문은 키넥트에서 제공하는 세 가지 센서를 이용한 동작 인식 기능을 이용한 기타리듬 게임의 개발과 관련 기술에 대하여 다룬다. 리듬 게임은 게임의 여러 장르 중에서 매우 단순하고 학습기간이 짧으며, 신체의 활발한 활동성과 리듬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피씨, 콘솔기기,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 장르이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리듬게임은 화면구성과 게임화면을 DirectX 11버전에서 구현하였으며, 키넥트를 이용하여 게이머의 손동작 인식을 수행하기 위하여 OpenNI API를 사용하였으며 신체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하여 OpenGL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crosoft released motion sensing device named Kinnect on early 2010, which is available for developing Xbox 360 game and entertainment software. Also many third party libraries and applications are developed for Kinnect. In this paper, we studied and developed guitar rhythm game on Kinnect using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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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키넥트를 이용하여 비교적 저가의 PC 환경에서도 가상의 음원연주 기능을 구현하여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의 다양한 센스를 이용하여 동작인식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이 기능과 음원동기화 기법을 통하여 개발한 리듬게임 개발기술에 관하여 다룬다.
  • 본 논문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키넥트를 이용하여 비교적 저가의 PC 환경에서도 가상의 음원연주 기능을 구현하여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의 다양한 센스를 이용하여 동작인식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이 기능과 음원동기화 기법을 통하여 개발한 리듬게임 개발기술에 관하여 다룬다.
  • 연구에서는 PC 기반의 리듬 게임에 음원 추출기능과 합성기능, 그리고 활동성을 위하여 키넥트를 연동한 리듬 게임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를 구현하였다. 기존의 PC용 리듬 게임과 다르게 키넥트를 PC와 연동시켜 다양한 영상처리를 통한 활동성 게임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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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넥트는 어떠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가? 2010년 마이크로소프트사는 별도의 컨트롤러 없이 인체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기기인 키넥트라는 게임 주변기기를 개발하여 발표하였다. 키넥트는 RGB 카메라와 IR 카메라 등의 센서와 멀티어레이 마이크로폰을 이용한 동작인식과 거리인식기능이 탐재되어 있으며 이를 통한 3D객체의 깊이인식까지도 가능한 매우 강력한 기능의 디바이스로 각광받고 있다[2-4].
키넥트는 무엇인가? 키넥트는 이용자의 신체를 이용하여 게임과 엔터테인먼트를 경험할 수 있는 주변기기로 2010년 초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발표하여 공개하였다. 본 논문은 키넥트에서 제공하는 세 가지 센서를 이용한 동작 인식 기능을 이용한 기타리듬 게임의 개발과 관련 기술에 대하여 다룬다.
리듬게임류의 활동성 게임은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또한 활동성을 수반하고 있는 특성으로 인하여 손과 발의 협응 훈련등 시지각장애인은 위한 기능성 게임으로서의 장점도 가지고 있다[5]. 반면에 게임의 특성상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그 리듬게임을 위한 고가의 전용 장비가 요구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리듬게임류의 활동성 게임은 오락실과 같이 게임을 위한 전용장비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서는 이용하기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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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윤기선, "키넥트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멀티미디어 작품 제작 연구 : 멀티미디어음악작품 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2. 

  2. M. Siddiqui and G. Medioni, "Human pose estimation from a single view point, real-time range sensor", Workshop on Computer Vision for Computer Games at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1297-1298, 2010. 

  3. 한혜민, "초음파 및 키넥트 센서 융합기반의 실내 환경 모델링",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2. 

  4. 이주원, 오경수, "키넥트를 활용한 요가 학습 콘텐츠", 한국 HCI학회 학술대회, No. 1, pp. 221-223, 2012. 

  5. 권정민, 김민영, "기능성 게임을 이용한 지적 장애인 직무훈련 : 직업 기능 교과서의 게임화를 위한 콘텐츠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ol. 25, No. 4, pp 35-46, 2012. 

  6. 조선영, 변혜란, 이희경, 차지훈, "키넥트 센서 기반 슈팅 게임을 위한 팔 제스처 인식",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집, Vol. 39, No. 10, pp 796-805, 2012. 

  7. Forbes, 2012 년 7월 18일, http://www.forbes.com/sites/johngaudiosi/2012/07/18/new-reports-forecasts-global-video-game-industry-will-reach-82-billion-by-2017/ 

  8. 워싱턴 타임즈, Healing with Guitar Hero, 2008년 9월 24일, http://www.washingtontimes.com/news/2008/sep/24/you-dont-have-to-be-a-quick-fingered-15-year-old-t/ 

  9. Unnithan, V.B., Houser, W., Fernhall B., "Evaluation of the energy cost of playing a dance simulation video game in overweight and non-overweight children and adolesc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Medicine, Vol. 27, No. 10, pp. 804-809, 2006, Oct. 

  10. 강민아, 강진호, 조은선, "키넥트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Vol. 39, No. 1A, pp 361-36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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