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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캡쳐 데이터에 기초한 스틱 피규어애니메이션 제작
Creating Stick Figure Animations Based on Captured Motion Data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1 no.1, 2015년, pp.23 - 31  

최명걸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이강훈 (광운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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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모션 캡쳐 데이터를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사실적인 2차원 스틱 피규어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스틱 피규어 애니메이션은 대개 전체 시간 구간에 대하여 매 프레임마다 하나씩의 자세를 일일이 그리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반면, 제안된 방법에서는 스틱 피규어 형태의 자세 위에 신체 부위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동선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한 장의 그림 안에 여러 프레임에 걸친 동작(예를 들어, 발차기나 점프)을 축약하여 표현하도록 한다. 이러한 그림으로부터 자동으로 시간에 따른 자세 변화를 합성하기 위하여, 먼저 사용자가 그린 스틱 피규어를 2차원 평면에서 변형시킬 수 있는 캐릭터 모델을 생성한다. 이 후, 미리 구축된 모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주어진 자세 및 동작선 정보에 가장 근접한 동작 구간을 검색한다. 검색 결과로 추출된 동작에 따라 캐릭터 모델을 변형시킴으로써 최종적인 스틱 피규어애니메이션을 합성한다. 여러 형태의 스틱 피규어에 이동, 격투 등의 다양한 동작을 적용한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방법이 적은 노력만으로 흥미로운 스틱 피규어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매우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esent a method for creating realistic 2D stick figure animations easily and rapidly using captured motion data. Stick figure animations are typically created by drawing a single pose for each frame manually for the entire time interval. In contrast, our method allows the user to summarize an a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틱 피규어란 무엇인가? 스틱 피규어란 주로 쉽고 빠르게 그리기 위한 목적으로 적은 개수의 선만 이용하여 그린 인체 그림을 뜻한다. 머리는 원으로, 몸통과 팔다리는 각각 하나의 선으로 그리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다.
동선이란 무엇인가? 동선은 관절 노드가 움직이는 경로를 나타내는 선이다. 움직임의 방향은 동선이 실제 그려진 방향과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스틱 피규어 스타일의 단순함이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제작을 용이하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틱 피규어 스타일의 단순함은 특히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제작을 용이하게 한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초당 30장 정도의 많은 양의 그림을 그려야 하는데, 한 장 한 장의 그림을 더 쉽고 빠르게 그릴 수 있다면 전체 애니메이션 제작에드는 노력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스틱 피규어 애니메이션은 아마추어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까지 여겨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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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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