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3 no.2, 2013년, pp.236 - 246
조미영 (동남보건대학교 간호과) , 김미영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간호학부)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a measurement tool for evaluation of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programs and to verify its validity for effective management and quality of education programs. Methods: The draft of the evaluation measurement was developed from consultation with profession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사 보수교육이란? | 간호사의 전문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간호실무, 교육, 행정 분야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는 것으로(KNA, 2011) 본 연구에서는 대한 간호협회에 의해 직접 개발·운영된 보수교육 프로그램 혹은 대한 간호협회로부터 보수교육 프로그램으로 인정되어 실시된 간호사를 위한 실무교육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 |
간호사 보수교육의 질적 관리 및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프로그램의 기획,개발 등을 관리하는 보수교육 평가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 따라서 간호사들은 다양한 면대면 및 온라인 보수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지만 보수교육을 형식적이고 법적 의무로 생각할 뿐이다. 또한 보수교육 실시기관에서도 보수교육 시행 후 자체적으로 강사 및 교육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보수교육 기획 및 시행단계별로 표준화된 도구를 사용하여 교육목적의 달성정도나 간호사에게 미치는 영향 및 결과를 평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KNA). 그러나 의료인 면허신고제의 도입으로 인해 보수교육의 질적 관리가 중요해지면서 면허를 소지한 모든 간호사들은 경력별 특화된 보수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해야 하고, 보수교육 실시기관에서도 교육시행 결과를 대한간호협회를 통해 매년 보건복지부에 보고해야 한다. 따라서 간호사 보수교육의 질적 관리 및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보수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개발 및 수행 과정, 결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보수교육 평가시스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타당한 평가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 |
간호사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 인구의 노령화 및 의료기술의 발달로 보건의료환경의 패러다임이 치료중심에서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으로 변화되었고, 국민들의 간호 요구도가 복잡하고 다양하게 증가함에 따라 간호사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Carter & Rukholm, 2008). 간호사는 이러한 요구도를 충족하고 변화하는 실무현장에 적응하기 위해 보수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한다(American Nurses Credentialing Center [ANCC], 2010; Nalle, Wyatt, & Myers, 2010). |
Ahlers-Schmidt, C. R., Wetta-Hall, R., Berg-Copas, G., Jost, J. C., & Jost, G. (2008). Evaluating program effectiveness: Creating a reliable and valid tool.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3), 139-144.
Alexander, G. R., Chadwick, C., Slay, M., Petersen, D. J., & Pass, M. (2002). Maternal and child health graduate and continuing education needs: A national assessment. Maternal and Child Health Journal, 6(3), 141-149.
American Nurses Association. (2000). Scope and standards of practice for nursing professional development. Washington, DC: Author.
American Nurses Credentialing Center. (2010). Application manual: Accreditation program. Washington, DC: Author.
Bell, D. F., Pestka, E., & Forsyth, D. (2007). Outcome evaluation: Does continuing education make a differenc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8(4), 185-190.
Benner, P. (2001). From novice to expert : Excellence and power in clinical nursing practice.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Bibb, S. C., Malebranche, M., Crowell, D., Altman, C., Lyon, S., Carlson, A., et al. (2003). Professional development needs of registered nurses practicing at a military community hospital.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4(1), 39-45.
Carter, L. M., & Rukholm, E. (2008). A study of critical thinking, teacherstudent interaction, and discipline-specific writing in an online educational setting for registered nurse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3), 133-138.
Chae, S. I. (2003). Survey methodology in social science (3rd ed.). Paju: Hakhyunsa.
Chang, K. S. (2007). Evaluation of intensive in-service English teacher training programs.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4(3), 257-282.
Comrey, A. L. (1988). Factor-analytic methods of scale development in personality and clinical psycholog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5), 754-761.
Donabedian, A. (1980). The definition of quality and approaches to its assessment. Ann Arbor, MI: Health Administration Press.
Edwards, H., Walsh, A., Courtney, M., Monaghan, S., Wilson, J., & Young, J. (2007). Improving paediatric nurses' knowledge and attitudes in childhood fever manage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7(3), 257-269.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6.04077.x
Francke, A. L., Garssen, B., & Huijer Abu-Saad, H. (1995). Determinants of changes in nurses' behaviour after continuing education: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1(2), 371-377.
Furze, G., & Pearcey, P. (1999).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9(2), 355-363.
Green, R., Gorzka, P., & Kodish, S. (2005). Achieving excellence in practice: A model for continuing education for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17(11), 452-459. http:// dx.doi.org/10.1111/j.1745-7599.2005.00075.x
Han, S. M., & Lee, H. S. (2010). Nurses' reasons for participation in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9(2), 189-204.
Hawkins, V. E., & Sherwood, G. D. (1999). The Pyramid model: An integrated approach for evaluating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and outcome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0(5), 203-212.
Kim, J. A. (2001).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web-based continuing nurse education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im, J. G. (2002). Program evaluation. Seoul: Hakjisa Publisher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1). The actual conditions and regulation of the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Seoul: Author.
Lynn, M. R. (1986).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35(6), 382-385.
Menix, K. D. (2007). Evaluation of learning and program effectivenes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8(5), 201-208.
Nalle, M. A., Wyatt, T. H., & Myers, C. R. (2010). Continuing education needs of nurses in a voluntary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stat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41(3), 107-115. http:// dx.doi.org/10.3928/00220124-20100224-03
Oh, Y. A. (2007).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 on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education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Parker, K., & Parikh, S. V. (2001). Applying Prochaska's model of change to needs assessment, programme planning and outcome measurement. Journal of Evaluation in Clinical Practice, 7(4), 365-371.
Russell, S. S. (2006). An overview of adult-learning processes. Urologic Nursing, 26(5), 349-352, 370.
Wise, P. S. (1987). Environmental management: Creating a learning ambianc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18(1), 29-30.
Wysong, P. R., & Driver, E. (2009). Patients' perceptions of nurses' skill. Critical Care Nurse, 29(4), 24-37. http://dx.doi.org/10.4037/ccn20092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