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지역 간호사 보수교육 실시 분석 -오프라인교육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Raw Data of Completion of Off-Line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in Seoul, 2008-2012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6, 2014년, pp.527 - 538  

고정희 (서울특별시간호사회) ,  한미라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허정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08년에서 2012년에 대한간호협회 서울특별시간호사회에서 실시된 간호사 보수교육 자료를 분석하여 2012년 4월부터 전면시행 중인 의료인 면허신고제와 간호사 보수교육 운영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의 4,086건의 간호사 보수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165,759명의 자료를 SPSS 12.0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 보수교육 프로그램, 면허취득경과기간을 기술통계, 면허취득경과기관에 따른 보수교육 프로그램의 차이를 t-Test, ANOVA, 상관관계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2008년에 비해 2012년의 보수교육 이수자는 27.6% 증가하였고, 개발된 보수교육 프로그램수는 61.0% 증가하였다. 보수교육 이수자의 78.6%는 40세 미만이며, 89.5%가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었다. 실시된 보수교육 내용 중 임상간호 내용이 65.6%로 가장 많았고, 보수교육 유형 중 82.6%가 기관개발교육이었다. 이수자의 면허취득경과연수에 따라 보수교육 프로그램, 보수교육 유형, 보수교육 내용의 참여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특히 면허취득경과연수가 길수록 근무지가 병원이 아닌 기타기관에 종사하는 대상자가 많았고 이수한 교육내용을 보면 지역보건, 직무역량이 증가하여 경력단계별 교육내용 요구도 파악 및 내용의 차별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analyze the Data of Continuing Nursing Education(CNE) in Seoul from 2008 to 2012. The subjects were collected from the data of Seoul Nurses Association. Descriptive statics, t-test, ANOVA were performed using SPSS 12.0 program for a total of 165,759 subjects' data.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2년 의료인 면허신고를 시행하면서 보수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일개 간호협회 지부의 최근 5년간 보수교육 이수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추후 보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대한간호협회 서울특별시간호사회의 최근 5년간 오프라인 보수교육 자료를 분석하여 간호사 보수 교육의 현황을 분석하여 간호사 면허신고제 시대에 부응하는 간호사 보수교육의 운영과 발전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기부터 논문을 작성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인 면허신고제에서 의료인이 면허 신고를 보건 복지부 장관에게 신고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2013년 4월 28일 의료인 면허신고제가 전면 실시되어 의료인이 취업상황, 근무기관 및 지역,보수교육 여부 등을 3년마다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신고해야 하며, 면허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해당 의료인의 면허효력이 정지되어 의료업무에 종사할 수 없게 되었다[1]. 
보수교육은 무엇인가? 보수교육이란 의료와 국민보건 향상을 위해 간호사가 환자 진료업무에 필요한 자질과 전문성 향상에 요구되는 새로운 지식,기술 및 태도를 습득하는 것으로 의료법 제 30조 2항에 따르면 의료인 중앙회는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자질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보수교육을 실시할 것과 의료법 시행규칙 제20조제2항에 의하면 중앙회장의 권한으로 보수교육 실시기관 인증,보수교육 프로그램 인증,보수교육자 이수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보수교육 이수자의 근무처에 따른 참여 실기기관을 분석한 결과 어떻게 나타나는가? 보수교육 이수자의 근무처에 따른 참여 실기기관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상급종합병원의 근무자는 73.8%가 의료기관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반면 의료기관을 제외한 기타기관에 근무하는 간호사는 52.2%가 산하단체에서 실시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기타 기관이나 근무처가 무인 경우 협회나 산하단체의 프로그램 참여가 높았으며, 상급종합병원의 간호사는 타 근무처의 간호사에 비해 대학이나 학회에서 개최하는 보수교육 이수자는 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Division of Healthcare Resouces Policy/Helth insurance review and assessment service. (2014). Annual report of Health and Welfare, Retrieved April, 5, 2014, from 

  2.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4). General Assembly Report, Seoul. (in Korean) 

  3. Kim, J. A. (2012). A study of provide to continuing education development plan for nurses. Korean Nurses Association, Seoul. (in Korean) 

  4. Dickerson, P. S. (2010).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Enhancing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Journal of Continuing in Nursing, 41(3), 100-101. 

  5. Drey, N., Gould, D, & Allan, T.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and commitment to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29, 740-745. 

  6.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7). Nursing agendas viewed in newspaper. Seoul. (in Korean) 

  7.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3). Materials of meeting for a select committee. (in Korean) 

  8. Kim, J. A. (2001).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web-based continuing nurse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7(2), 361-375. (in Korean) 

  9. Lee, Y. J. (2005). The research of nursing status and recognition on continuing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Andong University, Andong. (in Korean) 

  10. Lee, Y. K. (2007). (A) Study on the need for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for nurses working in medium-sized hospita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in Korean) 

  11. Lee, K. S. (2011). The needs of continuing education among hospital nurses in Dae-je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in Korean) 

  12. Na, J. M. (2012). A Study on medical practitioners' perceptions on continuing medical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eagu. (in Korean) 

  13. Jho, M. Y. (2013). Nurses'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of evaluating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1), 1-12. (in Korean) 

  14. Benner, P. (1982). From beginner to expert, American Journal of Nursing, March, 402-407. 

  15. Jang, K. S. (2002).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in Korean) 

  16.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3). Survey on the status of hospital nursing staffing, Seoul. (in Korean) 

  17. Katsikitis, M., McAllister, M., Sharman, R., Raith, L., Faithfull-Byrne, A., & Priaulx, R. (2013).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in nursing in Australia: Current awareness, practice and future directions. Contemporary Nurse, 45(1), 33-45. 

  18. Nursing & Midwifery Council. (2013). September briefing. Retrieved January 5, 2014. 

  19. Whitehead, T. D., & Lacey-Haun, L. (2008). Evolution of accreditation in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in America. The Journal of Continuing in Nursing, 39(11), 493-499. 

  20. Karen, K. (2012). The journey to mandatory continuing education in Illinois.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43(5), 195-196. 

  21. Han, S. M. (2010). Nurses' reasons for participation in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in Korean) 

  22. Nalle, M. A., Wyatt, T. H., & Myers, C. R. (2010). Continuing education needs of nurses in a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state. The Journal of Continuing in Nursing, 41(3), 107-115. 

  23. Han, M. R. & Choi, S. M. (2011). Effects of a refresher program for inactive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Nursing clinical self-effica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1), 44-53. 

  24. Green, R. Gorzka, P. & Kodish, S. (2005). Achieving excellence in practice: A model for continuing education for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17(11), 452-459. 

  2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Nurses' core competencies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Retrieved January 20, 2014. 

  26. Statistics Korea.. (2011). Internal migration statistics: Number of internal migrants for city, county, and district Retrieved January 20, 2014. 

  27. Korean Nurses Associ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2013).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regulations and operational guidance revision. Seoul. (in Korean) 

  28. Japanese Nursing Association. (2014). Continuing education in Japan. Retrieved January 20,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문의처: helpdesk@kisti.re.kr전화: 080-969-4114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