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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레오 카메라 추적을 이용한 모바일 3차원 디스플레이 상의 실시간 증강현실
Real-Time Augmented Reality on 3-D Mobile Display using Stereo Camera Tracking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8 no.3, 2013년, pp.362 - 371  

박정식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서병국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박종일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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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테레오 카메라 추적을 이용한 모바일 3차원 디스플레이 상의 실시간 증강현실 프레임웍에 대하여 기술한다. 모델 기반 추적 방법에 기초하여 카메라 포즈는 스테레오 카메라 간의 기하 관계를 만족하도록 동시 추정된다. 동시 추정된 카메라 포즈를 통해 가상 콘텐츠는 교정된 스테레오 영상에 올바르게 증강된다. 스테레오 카메라 추적과 스테레오 영상 교정은 서로 다른 쓰레드에서 수행하고, 영상 형식 변환 및 스테레오 영상 교정은 GPU로 고속으로 처리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수행된다. 제안된 프레임웍은 스테레오 카메라와 3차원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스마트폰에서 구현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framework of real-time augmented reality on 3-D mobile display with stereo camera tracking. In the framework, camera poses are jointly estimated with the geometric relationship between stereoscopic images, which is based on model-based tracking. With the estimated camera po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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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3차원 디스플레이 상의 증강현실 프레임웍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프레임웍에서는 3차원 모델기반 추적 방법에 기초하여 두 카메라의 포즈를 동시 추정하는 스테레오 카메라 추적 과정과 스테레오 영상 교정 과정으로 구성되어 3차원 디스플레이 상에 스테레오 카메라 영상과 가상 콘텐츠가 올바르게 증강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스테레오 카메라 추적을 이용한 모바일 3차원 디스플레이 상의 실시간 증강현실을 위한 프레임웍을 제안한다. 3차원 디스플레이 상의 증강현실을 위해서는 스테레오 영상으로부터 카메라 포즈가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추정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추정된 카메라 포즈가 두 카메라 간의 기하관계를 만족하도록 동시 최적화함으로써 증강된 콘텐츠의 입체감이 올바르게 나타나도록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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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은 어떤 기술인가? 최근 실감 콘텐츠로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 중에 모바일 증강현실이 있다.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 대한 카메라 영상에 가상 콘텐츠를 겹쳐 보여줌으로써 사용자의 몰입감을 증대시키거나 부가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실감나는 증강 현실을 위해서는 실제 세계와 가상 세계가 정확하게 정합되는 것이 중요하다.
모바일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동작하는 카메라 추적 방법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널리 알려진 모바일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동작하는 카메라 추적 방법으로는 마커기반 추적 방법[3]과 자연 특징점 기반 추적 방법[4]이 있다. 이러한 방법은 강건하고 빠른 추적이 가능하지만 대상이 평면적인 물체로 제한된다. 3차원 모델기반 추적 방법[5] 또한 모바일 3차원 디스플레이 상의 증강현실의 구현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스테레오 영상 교정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스테레오 영상 교정 방법으로는 기초행렬(Fundamental matrix)을 이용한 방법과 3차원 공간상의 회전 및 평행이동 변환을 이용한 Bouguet의 방법[9]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OpenCV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Bouguet의 방법을 이용하여 3차원 변환행렬을 계산한 뒤 이를 이용하여 교정된 위치로 옮겨올 화소의 좌표를 룩업테이블로 만들어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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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 Feiner, B. MacIntyre, T. Hollerer, and A. Webster, "A touring machine: Prototyping 3D mobile augmented reality systems for exploring the urban environment," Personal Technologies, vol. 1, no. 4, pp. 208-217, 1997. 

  2. C. Yuan, M. Liao, X. Hu, and P. Mordohai, "Depth sensing and augmented reality technologies for mobile 3D platforms," SID Symposium Digest of Technical Papers, vol. 43, no. 1, pp. 233-236, 2012. 

  3. D. Wagner and D. Schmalstieg, "ARToolKitPlus for pose tracking on mobile devices," in Proc. Computer Vision Winter Workshop, 2007, pp. 139-146. 

  4. D.Wagner, G. Reitmayr, A. Mulloni, T. Drummond, and D. Schmalstieg, "Real-time detection and tracking for augmented reality on mobile phones," IEEE Trans. Vis. Comput. Graphics, vol. 16, no. 3, pp. 355-368, 2010. 

  5. T. Drummond and R. Cipolla, "Real-time visual tracking of complex structures,"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4, no. 7, pp. 932-946, 2002. 

  6. B.-K. Seo, J. Park, H. Park, and J.-I. Park, "Real-time visual tracking of less-textured three-dimensional objects on mobile platforms," Optical Engineering, vol. 51, no. 12, pp. 127202, Dec. 2012. 

  7. N. Singhal, J. W. Yoo, H. Y. Choi, and I. K. Park, "Implementation and optimization of image processing algorithms on embedded GPU," IEICE Trans. on Information and Systems, vol. E95-D, no. 5, pp. 1475 -1484, May 2012. 

  8. J. Park, B.-K. Seo, and J.-I. Park, "A framework of augmented reality on 3-D mobile display using stereo camera tracking," in Proc. International Workshop on Advanced Image Technology (IWAIT'13), pp. 745-748, Jan. 2013. 

  9. G. Bradski and A. Kaehler, Learning OpenCV, O'Reill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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