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도적 문화기술지: 왜 또 다른 연구방법인가? -사회복지 지식형성에 주는 유용성과 함의-
Institutional Ethnography: Why Another Methodology? -Usefullness and Implications of Institutional Ethnography in Social Welfare Knowledge-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5 no.1, 2013년, pp.299 - 324  

김인숙 (가톨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캐나다의 사회학자인 도로시 스미스(Dorothy Smith)가 발전시킨 '제도적 문화기술지(institutional ethnography)'를 소개하고, 이 방법론이 사회복지 지식형성에 주는 유용성과 함의를 탐색하였다. 제도적 문화기술지의 소개에서는 이 방법론의 출발점, 개인과 사회에 대한 존재론적, 인식론적 전제, '입장(standpoint)', '문제틀(problematic)'과 같은 방법론적 장치, '일'과 '일 지식(work knowledge)', '텍스트', '제도적 담론'과 같은 '제도'를 발견할 수 있는 방법적 개념들과 이들 간의 상호관계를 기술하였다. 제도적 문화기술지 방법론은 사회복지 제도가 작동되는 실천(정책) 현장의 '실제(actualities)'를 정교화하고, 제도적 변화의 구체적 지점들을 발견하게 해주며, 연구자가 선택한 사람의 입장에서 지식을 생산하게 촉진한다. 이를 통해 제도적 문화기술지는 기존 사회복지 지식지형의 공백을 메우는 것은 물론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사회복지 실천과 정책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stitutional Ethnography, a methodology, developed by Dorothy Smith in Canada. Institutional Ethnography is different from traditional ethnography. Also it differs from various kinds of ethnographies such as interpretive ethnography, political ethnography, organizational ethnography, feminist ethn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도적 문화기술지가 “단절”의 이면에 작동하는 복잡한 “사회적 조직화”의 “실제”를 보여주기 위한 방법으로 제안한 3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제도적 문화기술지가 “단절”의 이면에 작동하는 복잡한 “사회적 조직화”의 “실제”를 보여주기 위한 방법으로 제안한 방법은 세 가지이다. 일상의 실제를 개념적, 이론적 용어로 해석하지 않는 것, 문화기술지 방법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 그리고 연구과정에 ‘문제틀’을 적용하는 것이다(Smith, 1987). 이중에서도 ‘문제틀’은 사람들의 일상적 경험을 제도와 지배관계로 연결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제도적 문화기술지만의 방법론적 장치이다.
질적연구방법은 무엇인가? 근거이론, 문화기술지, 현상학적 연구, 사례연구, 담론연구, 내러티브 연구 등과 같은 다양한 전통을 가진 연구들이 질적연구로 불려진다. 그래서 질적연구방법은 “상대적으로 함께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보이는 일군의 연구방법”으로 정의된다(Denzin and Lincoln, 1994). 그러나 좀 더 들여다보면, 각 전통들 내에서도 분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이제 질적연구방법의 다양성은 ‘축복’만으로 여기기는 어렵다.
제도적 문화기술지는 전통적 문화기술지 방법과 비슷한가? 그녀의 출발은 페미니즘 사상이었지만, Marx와 Garfinkel, Foucault, Mead, Bakhtin 등에 영향을 받아 “사람을 위한 사회학(a sociology for people)”을 구축하던 과정에서 ‘제도적 문화기술지’ 방법론을 발전시켜 나갔다.1) 제도적 문화기술지는, 용어 자체로만 본다면, 마치 문화기술지 전통의 다양한 지류들2) 중의 하나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그것은 문화기술지라는 외양을 빌리고 있지만 그 내용은 전통적 문화기술지 방법와 상당한 거리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