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9 no.2, 2013년, pp.227 - 238
서연옥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 이경우 (혜전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lived experiences of new graduate nurses in personal life and in clinical setting during their first year. Methods: Eleven new graduate nurses were interviewed and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Giorgi's phenomenological method. Results: The m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신규간호사란? | 신규간호사는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후 의료기관에 근무한 지 첫 1년 이내에 해당하는 간호사로 Brown과 Edelmann (2000)은 간호학생에서 간호사로서의 새로운 역할 전이과정에서 신규간호사는 심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경험하게 되며 이는 역할전이 과정이 모호하여 신규간호사 스스로 통제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대항할 수 없을 만큼 압도적인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신규간호사가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주로 새로운 역할과 관련된 다차원적 책임, 경영과 조직체계상의 문제 및 임상기술의 부족과 관련이 있다(O'Shea & Kelly,2007), 특히 질적인 간호서비스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 증가로 인하여 보다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지만 신규간호사는 초기 업무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고 우선순위와 의사결정에 대한 확신이 없어 불안과 압박감은 더욱 증가된다(Son, Koh, Kim, & Moon, 2001). | |
새로운 역할 전이과정에서 신규간호사가 스트레스와 불안을 경험하는 이유는? | 신규간호사는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후 의료기관에 근무한 지 첫 1년 이내에 해당하는 간호사로 Brown과 Edelmann (2000)은 간호학생에서 간호사로서의 새로운 역할 전이과정에서 신규간호사는 심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경험하게 되며 이는 역할전이 과정이 모호하여 신규간호사 스스로 통제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대항할 수 없을 만큼 압도적인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신규간호사가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주로 새로운 역할과 관련된 다차원적 책임, 경영과 조직체계상의 문제 및 임상기술의 부족과 관련이 있다(O'Shea & Kelly,2007), 특히 질적인 간호서비스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 증가로 인하여 보다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지만 신규간호사는 초기 업무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고 우선순위와 의사결정에 대한 확신이 없어 불안과 압박감은 더욱 증가된다(Son, Koh, Kim, & Moon, 2001). | |
신규간호사의 이직률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 5%로 일반간호사의 이직률에 비해 훨씬 높은 편이고(Ro et al, 2011), 간호직에 대한 회의나 이직을 고민하고 있는 신규간호사들까지 감안한다면 잠재적인 이직자는 더욱 심각한 수준일 것으로 여겨진다. 신규간호사의 간호직에 대한 직무 만족감이 저하되면 이는 이직으로 연결되고 높은 이직률은 간호사 개인에게뿐 아니라 의료기관의 새로운 인력 모집과 훈련에 소모되는 경제적 손실 및 궁극적으로는 간호전문직의 발전을 저해한다는 점에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매우 중대한 문제라 하겠다(Han, Sohn, & Kim, 2009). |
Bisholt, B. M. (2012). The professional socialization of recently graduated nurses - Experiences of an introduction program. Nurse Education Today, 32(3), 278-282. http://dx.doi.org/10.1016/j.nedt.2011.04.001
Brown, H., & Edelmann, R. (2000). Project 2000: A study of expected and experienced stressors and support reported by students and qualifi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1, 857-864. http://dx.doi.org/10.1046/j.1365-2648.2000.01344.x
Delaney, C. (2003). Walking a fine line: Graduate nurses' transition experiences during orient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2(10), 437-443.
Giorgi, A. (Ed.). (1985). Phenomenological and Psychological Research. Pittsburgh, USA: Duquesne University Press.
Godinez. G., Schweiger. J., Gruver, J., & Ryan, P. (1999). Role transition from graduate to staff nurse: A qualitative analysis. Journal Nurses Staff Development, 15(3), 97-110.
Higgins, G., Spencer, R.L., Kane, R. (2010). A systematic review of the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the newly qualified nurse in the United Kingdom. Nurse Education Today, 30, 499-508. http://dx.doi.org/10.1016/j.nedt.2009.10.017
Jack, C. (2005). The experience of a good day: A phenomenological study to explain a good day as experienced by a newly qualified RN. Accident and Emergency Nursing, 13, 110-121.
Ji, E. O. (2008). A Study on Field Adaptation of New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Jones, H. (2012). Newly qualified nurses need time and support to help them settle in. Rosie Katherine Heap (reflections April 25). Nursing Standard, 26(35), 32.
Mooney, M. (2007). Professional socialization: The key to survival as a newly qualified n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13(2), 75-80.
Lea. J., & Cruickshank, M. T. (2007). The experience of new graduate nurses in rural practice in New South Wales. Rural Remote Health, 7(4), 814.
O'Shea, M., & Kelly, B. (2007). The lived experiences of newly qualified nurses on clinical placement during the first six months following registration in the Republic of Ireland.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6, 1534-1542.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6.01794.x
Randle, J. (2003). Bullying in the nursing profess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 395-401. http://dx.doi.org/10.1046/j.1365-2648.2003.02728.x
Ro, W. J., Song, M. S., Kim, K. N., Um, O. B., Han, Y. H., Kim, M. J., et al, (2011). Survey on range of disposition of the nursing personnel of medical institutions. Seoul: Hospital Nurses Association.
Son, H., Koh, M., Kim, C., & Moon, J. (2001). The clinical experiences of adaptation as a new nursing staff.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1, 988-997.
Wangensteen, S., Johansson, I. S, & Nordstrom, G. J. (2008). The first year as a graduate nurse - An experience of growth and development.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7, 1877-1885.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7.02229.x
Ye, J. E., & Chin, H. (2009). A interview and empirical analysis on new generation workers' characteristics. Korean Association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12(2), 67-86.
Yoo, C. S., Kim, J. H., Kim, M. Y., Kim, S. J., Kim, Y. S., Kim, J. A., et al. (2012). Factors related to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8, 239-25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