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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현장실습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아시안 대학의 코업 프로그램 사례분석
A Case Study of Asian Colleges's Co-op Program for Successful Operations of IPP Program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5 no.1, 2013년, pp.73 - 79  

조재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하준홍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엄기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김남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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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새롭게 도입예정인 장기현장실습 제도(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아시아(일본, 홍콩 및 태국) 대학의 코업 프로그램 사례들을 분석한다.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제도는 학부교육과 기업체 근무를 통합시킨 한기대의 새로운 산학협력 교육모델로 대학 졸업생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산업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한기대의 장기현장실습(IPP)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아시아 대학 중 일본의 교토산업대학, 홍콩의 홍콩 폴리텍 대학 그리고 태국의 Suranaree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코업프로그램들의 특징, 역사 및 운영현황 등을 살펴보고, 장단점등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아시안 대학의 코업프로그램들의 사례분석을 기초로, 한기대의 장기현장실습(IPP)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several case studies of asian colleges's co-op program for successful operation of KOREATECH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program. The IPP program is a new educational model that combines academic study and industrial work through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The IPP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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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서구에서 시작된 코업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자국에 적합한 코업 프로그램으로 정착시켜 운영하고 있는 아시아 대학들의 코업 프로그램들을 분석하여 한기대의 IPP제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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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제도란?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새롭게 도입예정인 장기현장실습 제도(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아시아(일본, 홍콩 및 태국) 대학의 코업 프로그램 사례들을 분석한다.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제도는 학부교육과 기업체 근무를 통합시킨 한기대의 새로운 산학협력 교육모델로 대학 졸업생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산업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한기대의 장기현장실습(IPP)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아시아 대학 중 일본의 교토산업대학, 홍콩의 홍콩 폴리텍 대학 그리고 태국의 Suranaree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코업프로그램들의 특징, 역사 및 운영현황 등을 살펴보고, 장단점등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코업이란? 북미의 몇몇 대학에서 시작된 학업과 일을 병행하는 경험중심 교육제도인 코업(Co-op)이 북미의 대학교육 교과과정으로 정착되고 난 다음 약 1세기라는 세월이 지나, 83년 World Council and Assembly on Cooperative Education을 통하여 아시아 지역 대학인 호주, 홍콩, 필리핀 소재의 대학들에 소개되었다. 그 후 아시아 지역 대학들이 코업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 국가와 지역의 특성에 적합한 아시아적 코업 모델을 고안하면서부터, 코업은 아시아 지역 대학의 대학교육과정의 하나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IPP 시범운영에서 서구적 정서와 아시아적 정서가 다른 점을 고려하지 못한 사례는? IPP 시범운영에서 서구의 정서와 아시아적 정서가 다르다는 점은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점들이 발생하여 아시아 지역대학에서 코업제도를 잘 운영하고 있는 대학들의 벤치마킹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서구와 아시아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학제시스템인데, IPP제도에서는 서구의 5년제 학제시스템 대신 4년제 Quater제를 도입하였는데, 이 학제는 학생들의 입장에서 방학의 소실과 자기계발의 시간 상실과 같은 문제점들이 있을 수 있다는 요인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 이는 학생들의 IPP제도에 참여를 막은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한 것으로 판단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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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oon-Su Lee, etc, "A Case Study for Critical Success factors of US and Canadian Co-op Program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3, No. 2, 2011. 

  2. Chang-Heon Oh, etc, "Industry-Government -University Related Professional Practice Model for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3, No. 2, 2011. 

  3. Chang-Heon Oh, etc, "Study on Pilot Implementation Plan of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Final Report of Koreatech HRD Research Center, 2012. 12. 

  4. Chang-Heon Oh, etc, A Case Study and Spreading Method of Co-op Education Model, Final report of Koreatech HRD Research Center, 2012. 11. 

  5. The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 www.polyu.edu.hk 

  6. Suranaree University of Technology, web.sut.ac.th 

  7. Kyoto Sangyo University, www.kyoto-su.ac.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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