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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에서 강화된 장기현장실습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naging Industrial Professional Practice(IPP) at University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1, 2012년, pp.99 - 107  

이우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정보공학부) ,  조세형 (BMP컨설팅) ,  설진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  손덕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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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급변하는 산업요구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학교육 혁신방안으로 '기업연계형 장기현장 실습제도'를 제안하였다. 전문계 고등학교, 전문대학에서 그동안 실시하였던 현장실습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현장실습의 효과성을 제고하고자 체계적 현장훈련 모형에 기초하여 그 절차를 총괄계획수립-참여기업/학생 모집-참여기업과 학생 매칭-직무분석-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프로그램 운영-결과평가 및 피드백으로 세분화하였다. 또한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운영방식을 2학기제(8학기)와 3학기제(11학기) 체제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Industrial Professional Practice(IPP) at university education as a way of innovation strategy in order to effectively respond industrial needs in dynamic environment. A Industrial Professional Practice model was developed by using a structured on the job 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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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급변하는 산업요구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학교육 혁신방안으로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도’를 제안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방안으로 체계적 현장훈련모형에 기초하여 대학교육에서 기업연계형 현장실습제도를 설계하고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도는 대학과 해당기관의 요구에 따라 다양하게 실시될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2학기제(8학기)와 3학기제(11학기) 체제를 가정하여 그 운영방안을 다양하게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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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계적 현장훈련이란? 체계적 현장훈련이란 "실제 일터 현장 또는 이와유사한 환경에서 숙련된 근로자가 신규 직원을 훈련시키는 업무단위의 직무역량 개발을 위한 계획된 프로세스"를 의미하며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3].
체계적 현장훈련은 몇 단계로 구성되어있는가? 체계적 현장훈련이란 "실제 일터 현장 또는 이와유사한 환경에서 숙련된 근로자가 신규 직원을 훈련시키는 업무단위의 직무역량 개발을 위한 계획된 프로세스"를 의미하며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3].
체계적 현장훈련 6단계 중 3단계는 무엇인가? 2단계는 현장훈련의 대상이 되는 업무를 분석하여 현장훈련에 필요한 훈련내용을 도출하는 것이다. 3단계는 해당분야의 전문성과 훈련교사로서의 교수역량 보유정도를 기준으로 현장훈련교사를 선정하고 육성하는 것이다. 4단계는 체계적 현장훈련 모듈을 개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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