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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관을 연계한 장기현장실습 대학교육 모델
Industry·Government·University Related Professional Practice Model for High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2, 2011년, pp.128 - 135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하준홍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김남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이문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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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공학교육의 새로운 혁신모델로 도입예정인 산학관연계 장기현장실습(IPP) 제도에 대해 제안하고 주요사항에 대해 논의한다. IPP 제도는 기존 단기 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100년의 장기현장실습 역사를 갖고 있는 북미의 co-op (co-operative education)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대한민국 학제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co-op 모델로 특히 기존의 co-op 시스템과 달리 정부(고용노동부)가 산학간의 협력교육을 적극 지원하는 제도이다. 제안하는 IPP 제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의 대학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open mind가 필요하며, 대학은 체계적인 학사시스템 설계 및 IPP 센터 등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will introduce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model which is a unique Korean long-term co-op (co-operative) education model developed and will be implemented by Korea Tech. IPP model is designed to make up for the weak points of the existing short-term job training system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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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하는 IPP 제도는 기존 단기 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100년의 장기현장실습 역사를 갖고 있는 북미의 co-op (co-operative education) 교육모델을 벤치마킹하여 대한민국 학제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co-op 모델로 특히 기존의 co-op 시스템과 달리 정부(고용노동부)가 산학간의 협력교육을 적극 지원하는 제도이다. 그러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IPP 제도가 한국형 co-op 모델로서 한국 실정에 맞게 구현 가능한 제도인가? 또한 북미의 co-op 제도와는 어떤 면에서 차별화되는 모델인가?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에 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및 특징에 대해 제안 및 논의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공학교육의 새로운 혁신모델로 도입예정인 산학관 연계 장기현장 실습(IPP) 제도에 대해 제안하고 주요사항에 대해 논의한다. 제안하는 IPP 제도는 기존 단기 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100년의 장기현장실습 역사를 갖고 있는 북미의 co-op (co-operative education) 교육모델을 벤치마킹하여 대한민국 학제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co-op 모델로 특히 기존의 co-op 시스템과 달리 정부(고용노동부)가 산학간의 협력교육을 적극 지원하는 제도이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대학교육의 새로운 혁신모델로 도입예정인 산학관 연계 장기현장실습 (IPP) 제도를 제안하고 제안한 IPP 모델의 한국 실정에 맞게 구현 가능한 방안 및 이를 운영하기 위한 주요사항에 대해 논의하였다. IPP 제도는 기존 단기 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100년의 장기현장실습 역사를 갖고 있는 북미의 co-op(co-operative education) 교육모델을 벤치마킹하여 대한민국 학제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co-op 모델로 기존의 co-op 모델과 차별화되며, 특히 정부(고용노동부)가 산학간의 협력교육을 적극지원하는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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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분야 현장경험을 통해 얻는 장점은 무엇인가? 전공분야 현장경험을 통해 본인의 강점 및 적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진로선택을 명확히 할 수 있다. 또한 현장실습 종료 후 대학 복귀시원하는 전공분야의 교과목을 선택하여 더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다. 현장경험을 통해 hard skill(전공역량) 뿐만 아니라 조직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soft/social skill(의사소통, 조직적응력 등), 자신감 등을 함양할 수 있다.
코업교육이란 무엇인가? 코업교육은 학업(academic study)과 전공 관련된 실제 산업현장 업무경험(work experience)을 통합시킨 교육모델이다. 코업교육을 이수하는 학생(코업학생)들은 학업을 위한 기간과 회사 내 업무, 비지니스, 사회복지, 정부관련 일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적절한 현장경험을 쌓는 기간을 번갈아가며 활용한다[5].
산학관연계 장기현장실습(IPP) 제도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공학교육의 새로운 혁신모델로 도입예정인 산학관연계 장기현장실습(IPP) 제도에 대해 제안하고 주요사항에 대해 논의한다. IPP 제도는 기존 단기 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100년의 장기현장실습 역사를 갖고 있는 북미의 co-op (co-operative education)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대한민국 학제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co-op 모델로 특히 기존의 co-op 시스템과 달리 정부(고용노동부)가 산학간의 협력교육을 적극 지원하는 제도이다. 제안하는 IPP 제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의 대학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open mind가 필요하며, 대학은 체계적인 학사시스템 설계 및 IPP 센터 등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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