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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2, 2011년, pp.128 - 135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하준홍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김남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이문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n this paper, we will introduce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model which is a unique Korean long-term co-op (co-operative) education model developed and will be implemented by Korea Tech. IPP model is designed to make up for the weak points of the existing short-term job training system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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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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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분야 현장경험을 통해 얻는 장점은 무엇인가? | 전공분야 현장경험을 통해 본인의 강점 및 적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진로선택을 명확히 할 수 있다. 또한 현장실습 종료 후 대학 복귀시원하는 전공분야의 교과목을 선택하여 더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다. 현장경험을 통해 hard skill(전공역량) 뿐만 아니라 조직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soft/social skill(의사소통, 조직적응력 등), 자신감 등을 함양할 수 있다. | |
코업교육이란 무엇인가? | 코업교육은 학업(academic study)과 전공 관련된 실제 산업현장 업무경험(work experience)을 통합시킨 교육모델이다. 코업교육을 이수하는 학생(코업학생)들은 학업을 위한 기간과 회사 내 업무, 비지니스, 사회복지, 정부관련 일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적절한 현장경험을 쌓는 기간을 번갈아가며 활용한다[5]. | |
산학관연계 장기현장실습(IPP) 제도란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공학교육의 새로운 혁신모델로 도입예정인 산학관연계 장기현장실습(IPP) 제도에 대해 제안하고 주요사항에 대해 논의한다. IPP 제도는 기존 단기 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100년의 장기현장실습 역사를 갖고 있는 북미의 co-op (co-operative education)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대한민국 학제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co-op 모델로 특히 기존의 co-op 시스템과 달리 정부(고용노동부)가 산학간의 협력교육을 적극 지원하는 제도이다. 제안하는 IPP 제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의 대학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open mind가 필요하며, 대학은 체계적인 학사시스템 설계 및 IPP 센터 등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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