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 중, 고 학생들의 과학학습 행동억제체계 및 행동활성화체계와 과학흥미도 조사 및 상관관계 분석
An Investigation of SL-BIS/BAS and the Interest in Science among Elementary, Middle & High school Students and an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m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6 no.1, 2013년, pp.40 - 49  

양일호 (한국교원대학교) ,  심현섭 (내기초등학교) ,  임성만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 motivation system about science learning and interest in science among elementary, middle & high school students and analyze on the their relations. For this, the questionnaires on interest in science that developed by Kind et al., (2007) were selected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이번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어떤 것을 배우고자 하는 학습에 대한 의지인 흥미도(Taber, 2004)와 과학학습과 관련된 접근 성향과 회피 성향을 검사하는 과학학습 동기체계를 조사해보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의 과학학습과 관련된 동기체계가 과학흥미도와는 어떤 관계가 있으며, 이 체계가 과학흥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해보고자 한다.
  • 이에 이번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어떤 것을 배우고자 하는 학습에 대한 의지인 흥미도(Taber, 2004)와 과학학습과 관련된 접근 성향과 회피 성향을 검사하는 과학학습 동기체계를 조사해보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의 과학학습과 관련된 동기체계가 과학흥미도와는 어떤 관계가 있으며, 이 체계가 과학흥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사에게 학습자의 기질적 차이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과학학습 행동체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이를 통해 교사에게 학습자의 기질적 차이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과학학습 행동체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 연구를 기반으로 과학학습동기체계에 따른 행동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행동체계이론을 개발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학생들의 SL-BIS/BAS 검사지를 통해 과학학습 동기체계, 즉 과학 학습 상황에 대한 민감한 정도를 조사하고, 과학흥미도 검사를 통한 결과와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L-BIS/BAS와 과학흥미도에 관한 문헌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 SL-BIS/BAS와 과학흥미도와의 상관관계를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하위변인에 대한 내용도 함께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표 8과 같다.
  • 이 연구는 과학학습과 관련된 상황에서 학습자가 나타내게 되는 행동에 대한 동기 체계와 과학흥미도를 조사하고 두 점수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과학학습과 관련된 상황에서 학습자는 상황에 따라 즐거움과 두려움,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 이 연구에서 SL-BIS/BAS와 과학흥미도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과학학습에서 과학흥미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지도계획의 기초자료를 마련할 수 있다. 과학흥미도를 높이기 위해 SL-BAS 민감성을 계속 유지 및 높일 수 있도록 개인별 특성을 고려하는 학습상황에 따른 교육적인 처치가 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과학학습 시 나타나는 행동특성으로 무엇이 관찰되는가?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과학학습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특성을 알아본 임성만 등(2012)의 연구에서는 SL-BIS에 민감한 학생들이 과학학습 상황에서 ‘실험 결과에 대한 부정적 반응’, ‘실험 활동에 소극적임’, ‘침묵’, ‘단순 반복 질문’과 같은 행동 특성을 보였고, SL-BAS에 민감한 학생들은 ‘실험 결과에 대한 긍정적 반응’, ‘실험에 대한 도전 정신’, ‘학습지 작성에 열심’, ‘구체적 질문을 많이 함’, ‘상호 보완적 모둠 실험 선호’와 같은 행동 특성을 보였다. 이 연구를 통해 제한적이기는 하나 SL-BIS/ BAS의 검사결과가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과학학습 상황에서의 행동특성을 예측할 수 있다는 점을 질적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으며 개인별 특성에 따른 처치를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중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학습이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한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SL-BAS영역에서는 중학생-고등학생-초등학생 순으로 점수가 높았으며 그 차이는 유의미한 값을 나타내었다. 아울러 과학흥미도 검사에서는 중학생-초등학생-고등학생 순으로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그 차이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는 중학생-초등학생, 중학생-고등학생 간에서만 나타났다. 이 두 검사의 결과는 중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학습이 다른 학교급에 비해 과학적인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동기란 어떤 심리적 요인인가? 동기는 특정 행동을 유발하고 방향감을 제시하는 근원으로, 인간 행동의 에너지이고 행동의 활성을 증감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이다(Ryan & Deci, 2000). 학습에서 동기는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의욕을 갖게 하여, 그 자체가 교육목표인 동시에 다른 교육목표의 성취를 촉진하는 수단으로(곽영순 등, 2006), 과학 영역의 학업적 성취(Glynn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