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시설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시설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직무만족은 시설운영의 효율성을 좌우하는 요인이 된다. 직원들의 직무만족이 저하되면 사기저하, 이직, 소진, 과다한 스트레스 등이 유발되어 서비스 저하와 시설운영의 비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직원의 직무만족 관련요인을 찾아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노인요양시설의 인적관리에 도움이 되는 변수를 제시하고 노인요양시설의 운영 효율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29개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직원들로서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152명이었다. 본 연구결과, 노인요양시설 직원의 직무만족 관련요인은 사회인구학적 특성에서는 현재 시설에서의 근무년수이었고, 시설특성에서는 직원회의 결과의 반영정도였다. 즉, 현재 시설에서의 근무년수가 장기적일수록 직원의 직무만족이 높았고, 직원회의 시 직원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정도가 높을수록 직원의 직무만족이 높았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노인요양시설 직원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원이 시설에 장기간 근무하도록 배려하는 것과 직원회의를 개최하여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야 할 것이다.
노인요양시설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시설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직무만족은 시설운영의 효율성을 좌우하는 요인이 된다. 직원들의 직무만족이 저하되면 사기저하, 이직, 소진, 과다한 스트레스 등이 유발되어 서비스 저하와 시설운영의 비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직원의 직무만족 관련요인을 찾아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노인요양시설의 인적관리에 도움이 되는 변수를 제시하고 노인요양시설의 운영 효율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29개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직원들로서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152명이었다. 본 연구결과, 노인요양시설 직원의 직무만족 관련요인은 사회인구학적 특성에서는 현재 시설에서의 근무년수이었고, 시설특성에서는 직원회의 결과의 반영정도였다. 즉, 현재 시설에서의 근무년수가 장기적일수록 직원의 직무만족이 높았고, 직원회의 시 직원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정도가 높을수록 직원의 직무만족이 높았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노인요양시설 직원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원이 시설에 장기간 근무하도록 배려하는 것과 직원회의를 개최하여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the related factors of job satisfaction in care facilities for the aged in order to improve quality of service and to help management of care facilities. Data was collected from staff who agreed with informed consent of this study among care facilities for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the related factors of job satisfaction in care facilities for the aged in order to improve quality of service and to help management of care facilities. Data was collected from staff who agreed with informed consent of this study among care facilities for the aged. Subjects were 152 staff members from 29 care facilities. The research was conducted during six month.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in the job satisfaction of staff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subjects, it was found that the workers with longer work experience in current facilities had higher job satisfaction. Secondly, in the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care facilities, it was found that when staff's opinion was accepted or considered that job experience was higher. In Conclusion, to increase job satisfaction of care facilities for the aged, we should consider the above two poi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the related factors of job satisfaction in care facilities for the aged in order to improve quality of service and to help management of care facilities. Data was collected from staff who agreed with informed consent of this study among care facilities for the aged. Subjects were 152 staff members from 29 care facilities. The research was conducted during six month.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in the job satisfaction of staff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subjects, it was found that the workers with longer work experience in current facilities had higher job satisfaction. Secondly, in the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care facilities, it was found that when staff's opinion was accepted or considered that job experience was higher. In Conclusion, to increase job satisfaction of care facilities for the aged, we should consider the above two poi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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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노인요양시설 운영방안의 개선에 대한 요인으로 직원의 직무만족을 높이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으므로(Cha, 2007; Seo, 2001) 본 연구에서는 노인요양시설을 대상으로 직원의 직무만족 관련요인을 제시하여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노인요양시설의 서비스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 노인시설 직원의 직무만족을 증가시켜 인적관리와 시설운영에 도움이 되기 위한 변수를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시설을 대상으로 대상자 특성과 시설 특성에 따른 직원의 직무만족 관련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노인요양시설의 인적관리에 도움이 되는 변수를 제시하고 노인요양시설의 운영효율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 직원을 대상으로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시설 특성에 따른 직원의 직무만족 관련요인을 제시하여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노인요양시설의 서비스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 노인시설에서의 직무만족을 증가시키며 시설의 인적관리와 경영에 도움이 될 변수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4. 노인요양시설 직원의 직무만족 관련요인을 분석한다.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 문항은 선행문헌을 근거로 개발하여 유료노인시설 직원의 성, 연령, 자격증, 학력, 전 근무기관, 전 근무경력, 현재시설에서의 근무경력, 직책 등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과 개설형태, 소재지, 소재지역, 창업년수, 직원수, 입주정원, 월부담금, 직원회의 개최여부, 직원회의 의견 반영정도, 홈페이지 운영여부, 지역사회와의 협조정도 등 시설 특성에 관한 문항 및 직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직원의 직무만족에 관해서는 만족과 불만족으로 표시하게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직원으로 연구에 참여에 동의한 152명이었다. 대상자들의 직책은 간호사 27명, 총무 9명, 사무원 11명, 생활보조원 68명 그 외의 직원이 37명 이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전국 시설 중 연구에 동의한 노인요양시설 29개소의 직원 152명이었다.
시설직원의 특성은 직원이 응답한 설문지 152부로 분석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4.0k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 전국 노인요양시설, 노인전문요양시설의 현황을 참고하여 주소와 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를 파악한 후, 전체 시설에 전화를 하여 연구에 대하여 설명한 후 연구참여에 대한 동의를 받았다. 전체 시설 중 연구 허락을 받은 기관에 설문지를 우편으로 발송하였으며 29개 시설에서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직원 152명으로부터 설문지를 받아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6개월 동안 이루어졌다.
데이터처리
1) 노인요양시설 직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시설의 특성은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2) 노인요양시설 직원의 직무만족 관련 요인들은 X2-test로 분석하였고 이중 기대빈도가 5이하인 경우는 Fisher's exact test로 검정하였으며, 원자료가 연속형인 순서형 범주는 Spearman's rank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노인요양시설 직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성별, 연령, 직원들이 소지하고 있는 자격증, 학력, 전 근무기관, 전 기관에서의 근무경력, 현재 시설에서의 근무년수, 현 직책에 따른 서비스 수준을 X2-test, Fisher's exact test, Spearman's rank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노인요양시설의 특성에 따른 직원들의 직무만족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개설형태, 소재지, 소재지역, 창업년수, 직원수, 입주정원, 월부담금, 직원회의 개최여부, 직원회의 의견 반영정도, 홈페이지 운영여부, 지역사회와의 협조여부에 따른 서비스 수준을 X2-test, Fisher's exact test, Spearman's rank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노인요양시설 직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시설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관련요인은 현재 시설에서의 근무년수와 직원회의 의견 반영정도였다.
노인요양시설의 특성에 따른 직원들의 직무만족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개설형태, 소재지, 소재지역, 창업년수, 직원수, 입주정원, 월부담금, 직원회의 개최여부, 직원회의 의견 반영정도, 홈페이지 운영여부, 지역사회와의 협조여부에 따른 서비스 수준을 X2-test, Fisher's exact test, Spearman's rank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직원회의 의견 반영정도가 높을수록 직원의 직무만족이 높았다(r= .166, p= .044) <표 5>.
노인요양시설 직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성별, 연령, 직원들이 소지하고 있는 자격증, 학력, 전 근무기관, 전 기관에서의 근무경력, 현재 시설에서의 근무년수, 현 직책에 따른 서비스 수준을 X2-test, Fisher's exact test, Spearman's rank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현재시설에서의 근무년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현재 시설에서의 근무년수가 장기간일수록 직원의 직무 만족이 높았다(r= .182, p= .025)<표 4>.
대상자의 특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 볼 때 Kim과 Won(2007)의 연구에서는 노인시설 직원의 학력에 있어서 대학원 이상 졸업 직원의 직무만족이 고졸 이하 직원의 직무만족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 케어복지교육을 받은 직원이 교육을 받지 않은 직원보다 직무만족이 유의하게 높았다. Kim(2004)의 연구에서는 노인복지시설 직원의 근무년수가 1-3년 정도에 직무만족도가 높고 4-5년 정도는 다소 낮아지다가 6년 이후에는 점진적으로 높아진다고 하였으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결과 노인요양시설 직원의 직무만족 관련요인은 현재 시설에서의 근무년수와 직원회의 결과 반영정도이었으며, 현재 시설에서 장기간 근무할수록 직원의 직무만족이 높았고 직원회의 의견 반영정도가 높을수록 직원의 직무만족이 높았다.
본 연구에서 노인요양시설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관련요인은 현재시설에서의 근무년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어 현재 시설에서의 근무년수가 오래될수록 직원의 직무만족이 높았다. 근무년수와 근무만족은 선행연구에서 일관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는데,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을때, 본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인 연구들이 더 많았다.
본 연구에서 노인요양시설의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관련요인은 직원회의 의견 반영정도가 높을수록 직원의 직무만족이 높았다. 이는 조직분위기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Kim, 2004), 상사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았다는 연구(Lee, 2003; Kim et al, 2009), 의사결정에 많이 참여할수록 직무성과가 높았다고 한 연구(Oh, 2001)와 유사하였다.
후속연구
우리나라는 노인요양시설에 관한 연구가 적고 노인요양시설 직무만족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도 매우 적기 때문에 앞으로 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직무만족 관련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의료복지시설의 문제점은?
우리나라의 노인의료복지시설의 평가결과를 보면 대부분 의식주 서비스는 충족하고 있으나 직원 부족, 시설의 특정지역 편재와 제도 및 사업지침의 비현실성, 예산 및 전문인력부족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Byun, 2001). 또한 노인시설운영 시에도 인력관리, 세금, 안전관리 등의 문제점이 제시되고 있는데, 이 중 인력관리 면에서는 간병인력 채용의 어려움, 저학력, 높은 이직율, 3교대 운영시의 직원수 증가 등이 보고되고 있다(Song, 2003).
노인시설운영 시 인력관리 면에서 어떠한 문제가 있나요?
우리나라의 노인의료복지시설의 평가결과를 보면 대부분 의식주 서비스는 충족하고 있으나 직원 부족, 시설의 특정지역 편재와 제도 및 사업지침의 비현실성, 예산 및 전문인력부족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Byun, 2001). 또한 노인시설운영 시에도 인력관리, 세금, 안전관리 등의 문제점이 제시되고 있는데, 이 중 인력관리 면에서는 간병인력 채용의 어려움, 저학력, 높은 이직율, 3교대 운영시의 직원수 증가 등이 보고되고 있다(Song, 2003).
참고문헌 (25)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Baek, S. K. 6 3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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