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생활기술, 사회성, 학급 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Reality Therapy Group Program on Leadership Life Skills, Sociality, and Classroom Un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는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생활기술, 사회성, 학급 응집력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S지역의 K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에 참가를 희망하는 34명을 모집하여 실험집단 17명, 통제집단 17명으로 무선 배정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전 검사 검증과 사후검사 검증에 대해서는 비모수적 통계인 Mann-Whitney U Test와 중다선형 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리더십 생활기술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사회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셋째,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급 응집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생활기술과 사회성, 학급 응집력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생활기술, 사회성, 학급 응집력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S지역의 K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에 참가를 희망하는 34명을 모집하여 실험집단 17명, 통제집단 17명으로 무선 배정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전 검사 검증과 사후검사 검증에 대해서는 비모수적 통계인 Mann-Whitney U Test와 중다선형 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리더십 생활기술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사회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셋째,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급 응집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생활기술과 사회성, 학급 응집력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effects of Reality Therapy group program on leadership life skills, sociality, and classroom un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objects of this research are the 34 elementary school children at the K elementary school in the S area of Kyunggi-do, 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effects of Reality Therapy group program on leadership life skills, sociality, and classroom un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objects of this research are the 34 elementary school children at the K elementary school in the S area of Kyunggi-do, and randomly divided into two groups. Scientific methods are employed to test a Reality Therapy group program as a treatment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to increase their level of leadership life skills, sociality, and classroom unity. For this study, one experimental group and one control group, composed of 34 students in total, are organized and treatment is conducted on these groups. The SPSS 12.0 statstics program is employed to analyze the questionnaires of both-test. Mann-Whitney U and Multiple Linear Regression test are used to analyze the result in order to verify the differences between experienced group and controlled group of pre-test scores within the groups. First, the statistics show a difference in leadership life skills factors(p<.001)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Reality Therapy group program is a significant predictor of the leadership life skills. These statistics prove that experimental group has higher leadership life skills than the other group. Second, the statistics show a difference in sociality factors(p<.01)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Reality Therapy group program is a significant predictor of the sociality. These statistics prove that experimental group have higher positive sociality than the other group. Third, the statistics show a difference in classroom unity factors(p<.001)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Reality Therapy group program is a significant predictor of the classroom unity. These statistics prove that experimental group have higher positive classroom unity than the other grou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effects of Reality Therapy group program on leadership life skills, sociality, and classroom un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objects of this research are the 34 elementary school children at the K elementary school in the S area of Kyunggi-do, and randomly divided into two groups. Scientific methods are employed to test a Reality Therapy group program as a treatment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to increase their level of leadership life skills, sociality, and classroom unity. For this study, one experimental group and one control group, composed of 34 students in total, are organized and treatment is conducted on these groups. The SPSS 12.0 statstics program is employed to analyze the questionnaires of both-test. Mann-Whitney U and Multiple Linear Regression test are used to analyze the result in order to verify the differences between experienced group and controlled group of pre-test scores within the groups. First, the statistics show a difference in leadership life skills factors(p<.001)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Reality Therapy group program is a significant predictor of the leadership life skills. These statistics prove that experimental group has higher leadership life skills than the other group. Second, the statistics show a difference in sociality factors(p<.01)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Reality Therapy group program is a significant predictor of the sociality. These statistics prove that experimental group have higher positive sociality than the other group. Third, the statistics show a difference in classroom unity factors(p<.001)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Reality Therapy group program is a significant predictor of the classroom unity. These statistics prove that experimental group have higher positive classroom unity than the other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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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이끌고, 또래관계에서의 원만한 관계 형성과 학급 응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좋은 학교를 만드는데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좋은 학교’를 조성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초등학생들의 리더십 생활기술, 사회성, 학급 응집력 향상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리더십 생활기술, 사회성, 학급 응집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초등학생들이 그들의 환경에 좌절하지 않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스스로의 삶을 긍정적으로 이끌어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볼딩의 상담절차(WDEP)에 상담 환경 가꾸기(R)을 추가 하였다.
본 연구는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생활기술과 사회성 그리고 학급 응집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 나타난 결과를 연구가설별로 논의 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연구가설2.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사회성이 높아질 것이다.
제안 방법
Dormody & Seevers(1995), Morris(1996) 등이 사용한 리더십 생활기술 검사 도구를 최창욱(2001)과 이채식(2005)이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한 리더십 생활기술 측정 도구를 진행래(2006)가 초등학교 아동의 수준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설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집단에게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두 집단 모두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집단별 평균차를 비교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하였다. 연구의 설계는 표1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실험집단 17명, 통제집단도 17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로 선정된 실험집단 17명에게 2009년 9월 15일 - 11월 17일까지 매주 1회씩 60분간 10주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학년은 5학년이 16명(47.
’에서 각각 1∼5점을 주어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성이 높고 점수가 낮을수록 사회성이 낮다. 부정 진술 문항은 역으로 환산 처리하였다. 손순미의 연구에서는 Cronbach α =.
본 연구는 ‘좋은 학교’를 조성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초등학생들의 리더십 생활기술, 사회성, 학급 응집력 향상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인 5․6학년 17명에게 주 1회, 60분씩, 10주 동안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리더십 생활기술, 사회성, 학급 응집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초등학생들이 그들의 환경에 좌절하지 않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스스로의 삶을 긍정적으로 이끌어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볼딩의 상담절차(WDEP)에 상담 환경 가꾸기(R)을 추가 하였다. 상담 환경 가꾸기(R)은 친밀감을 형성하는 단계이고, 바람(W)단계에서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기본욕구를 탐색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S지역의 K초등학교에 재학중인 5-6학년 남․여 초등학생 34명이다. K초등학교 5․6학년 담임선생님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홍보한 후 자발적으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하여 리더십 생활기술과 사회성 및 학급 응집력의 증진을 희망하는 초등학생 34명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실험집단 17명, 통제집단도 17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S지역의 K초등학교에 재학중인 5-6학년 남․여 초등학생 34명이다. K초등학교 5․6학년 담임선생님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홍보한 후 자발적으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하여 리더십 생활기술과 사회성 및 학급 응집력의 증진을 희망하는 초등학생 34명으로 하였다.
K초등학교 5․6학년 담임선생님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홍보한 후 자발적으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하여 리더십 생활기술과 사회성 및 학급 응집력의 증진을 희망하는 초등학생 34명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실험집단 17명, 통제집단도 17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로 선정된 실험집단 17명에게 2009년 9월 15일 - 11월 17일까지 매주 1회씩 60분간 10주 동안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모든 통계치의 유의도 검증은 p<.05 수준에서 실시하였다.
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전 검사 검증과 사후 검사 검증에 대해서는 비모수적 통계인 Mann-Whitney U Test로 분석하였고,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후 프로그램의 참여가 리더십 생활기술과 사회성 및 학급 응집력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중다선형 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치의 유의도 검증은 p<.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리더십 생활기술의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두 집단의 Mann-Whitney의 U점수와 Z점수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 간의 동질성을 알기 위해 유의확률을 산출한 결과는 표3과 같다. 표3에 제시된 바와 같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리더십 생활기술 점수와 하위영역인 인간관계 기술, 학습능력 기술, 자기이해 기술, 집단 활동 기술, 의사결정 기술 점수에서 차이(p<.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회성의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두 집단의 Mann-Whitney의 U점수와 Z점수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 간의 동질성을 알기 위해 유의확률을 산출한 결과는 표6과 같다. 표6에 제시된 바와 같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회성 점수와 하위영역인 대인관계, 책임감, 협동성, 근면성 점수에서 차이(p<.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학급 응집력의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두 집단의 Mann-Whitney의 U점수와 Z점수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 간의 동질성을 알기 위해 유의확률을 산출한 결과는 표9와 같다. 표9에 제시된 바와 같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급 응집력 점수와 하위영역인 학급 분위기, 아동간 상호신뢰, 학급 사기, 학급 일체감, 아동간 의사소통 점수에서 차이(p<.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참여와 학년 및 성별의 차이가 리더십 생활기술과 리더십 생활기술의 하위요인들에 대해 어느 정도 설명해 줄 수 있는지 그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중다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표5에서 보는 바와 같이 리더십 생활기술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참여(β=.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참여와 학년 및 성별의 차이가 사회성과 사회성의 하위요인들에 대해 어느 정도 설명해 줄 수 있는지 그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중다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8에서 보는 바와 같이 사회성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참여(β=.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참여와 학년 및 성별의 차이가 학급 응집력과 학급 응집력의 하위요인들에 대해 어느 정도 설명해 줄 수 있는지 그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중다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11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학급 응집력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참여(β=.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생활기술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리더십 생활기술 사후검사에 대해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그에 대한 결과는 표4와 같다.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회성 사후검사에 대해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그에 대한 결과는 표7과 같다.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급 응집력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리더십 생활기술 사후검사에 대해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한 사회성 발달 측정도구는 사회적 기능 진단 도구(Social Skill Diagnostic)를 손순미(2006)가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총 43문항이며 대인관계, 책임감, 협동성, 근면성의 네 가지 하위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급의 응집력을 측정하는 도구로서 강신석(2000)이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20문항으로 재구성한 학급응집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학급응집력 척도는 다섯 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하위 요인은 학급분위기, 아동 간 상호신뢰, 학급사기, 학급일체감, 아동 간 의사소통으로 분류되어 있다.
성능/효과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전체적인 리더십 생활기술, 사회성과 학급 응집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그리고 리더십 생활기술, 사회성과 학급 응집력의 대부분의 하위영역에서도 통계적으로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둘째, 연구결과로 보아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생활기술, 사회성, 학급 응집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음은 검증되었다. 그러나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제외한 상황은 연구대상의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사회성과 하위 영역의 대인관계, 책임감, 근면성에서 효과가 검증되었다.
둘째, 현실요법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실요법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것이라는 가설 2을 지지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백선혜, 김영란(2009)의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학급 응집력에 미치는 연구를 보면,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 응집력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또한 학급 응집력의 하위 변인인 학급 분위기, 아동간 상호신뢰, 학급 사기, 학급 일체감, 아동간 의사소통 향상에도 효과가 있었다. 이는 본 연구의 결과와도 일치하며, 객관적인 분석 자료를 제공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사회성의 하위영역들을 살펴보면, 대인관계, 책임감, 근면성은 p<.01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협동성 점수는 증가하였으나, 차이(p<.05)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학급 응집력과 하위 영역의 학급 분위기, 아동간 상호신뢰, 학급 일체감, 아동간 의사소통에서 효과가 검증되었다.
셋째,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지도자와 연구자가 동일 인물이었다. 따라서 실험 참가자에 대한 연구자의 기대가 연구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셋째, 현실요법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급 응집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실요법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급 응집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것이라는 가설 3을 지지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전체적인 리더십 생활기술, 사회성과 학급 응집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그리고 리더십 생활기술, 사회성과 학급 응집력의 대부분의 하위영역에서도 통계적으로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첫째,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리더십 생활기술과 하위 영역의 인간관계 기술, 학습능력 기술, 자기이해 기술, 집단 활동 기술, 의사결정 기술에서 효과가 검증되었다.
첫째, 현실요법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생활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실요법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생활기술을 높이는 데 효과적일 것이라는 가설 1을 지지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표10에 제시된 바와 같이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사후검사 결과 학급 응집력의 전체적인 점수는 p<.001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급 응집력의 하위영역들을 살펴보면, 아동간 의사소통의 점수는 p<.001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간 상호신뢰, 학급 일체감 점수는 p<.01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급 분위기 점수는 p<.05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는 특정 지역의 초등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전집의 대표성을 나타낸다고 할 수 없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성장 위주의 사회현상이 가져온 영향은?
현대사회는 산업의 발달로 인해 높은 경제성장과 고도의 물질문명 속에서 인간이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경제성장 위주의 사회현상은 비인간화와 물질만능주의의 세태에 젖어 들고 있으며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까지 파고들어 극도의 이기주의와 집단따돌림, 인간소외 현상(변상해, 2005)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최근 우리 사회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정체감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아동들이 컴퓨터게임과 채팅 등에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컴퓨터 중독에 빠지거나 심한 경우에는 자살 사이트, 폭탄 사이트, 청소년 학원 폭력 일진회 카페(중앙일보, 2006) 등에 가입하여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생긴 부작용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런 경제성장 위주의 사회현상은 비인간화와 물질만능주의의 세태에 젖어 들고 있으며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까지 파고들어 극도의 이기주의와 집단따돌림, 인간소외 현상(변상해, 2005)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최근 우리 사회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정체감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아동들이 컴퓨터게임과 채팅 등에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컴퓨터 중독에 빠지거나 심한 경우에는 자살 사이트, 폭탄 사이트, 청소년 학원 폭력 일진회 카페(중앙일보, 2006) 등에 가입하여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학생생활의식 실태조사의 왕따 피해 현황으로 알 수 있는 사실은?
이러한 결과는 그 동안 중․고등학생들의 문제로만 심각하게 다루어졌던 학교폭력, 왕따 등의 문제가 초등학생들에게 까지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6)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백선혜 4 1 1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Dormody T. J. 35 2 65 10.5032/jae.1994.02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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