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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특성에 따른 모바일 콘텐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품질요인의 차이 분석
An Empirical Study on the Differences of Relationship between Content Quality Factors and User Satisfaction on Mobile Contents Based on User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4, 2013년, pp.1957 - 1968  

김은동 ((주)모짱) ,  채명신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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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콘텐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인들을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용성, 정확성, 적시성, 오락성, 경제성, 보안성 등의 품질요인을 가지고 자기효능감, 혁신성향, 몰입성향, 사회문화적 영향 등의 사용자 특성별로 실증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각 사용자 특성은 성향의 고/저에 따라 각각 2집단씩 총 8집단으로 분류하고, 품질요인과 만족도와의 관계의 차이를 규명하였다. 분석한 결과, 유용성은 사용자 특성에 상관없이 대체적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자기효능감, 혁신성향, 몰입성향이 높은 집단들에서는 유용성, 오락성이 공통적으로 만족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용자 특성이 낮은 집단들에서는 네 개의 집단 모두 유용성, 정확성이 공통적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도 사용자 특성이 높은 집단들에서는 대체적으로 적극적으로 자신이 필요한 정보 서비스 콘텐츠를 사용하며, 낮은 집단들에서는 대체적으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콘텐츠를 상대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시사점을 논의하였고, 제한점을 함께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igured out how could mobile contents quality factors, such as usefulness, accuracy, timeliness, entertaining, economic, security etc., affect satisfaction by user individuality using empirical analysis with an aim of finding difference in content quality factors which have an influenc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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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과 함께 일반 휴대폰(피처폰)을 포함시켜 연구하였다. 스마트폰 사용자와 피처폰 사용자들의 사용자 특성(자기효능감, 혁신성향, 몰입성향, 사회문화적 영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혁신성향(t= 4.
  • 둘째, 본 연구는 실무자들에게 사용자가 인식하는 모바일 콘텐츠 품질요인별 중요도를 확인하여 콘텐츠 제작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와 같이 콘텐츠 제작 관련 업체들은 보안성과 정확성에 보다 유의하여 콘텐츠를 제작하여 사용자들이 안심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 첫째, 본 연구는 모바일 콘텐츠 자체의 속성과 품질에 중점을 두면서 사용자 특성을 세분화하여 사용자 성향별 특성요인을 자세하게 파악하였다. 따라서 이 분야 연구자들에게 향후 만족도 영향요인을 분석할 수 있는 배경이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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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휴대용 단말기(휴대폰, 스마트폰, PDA 등)로 전송 가능한 디지털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모바일 콘텐츠의 이용은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과 단말기의 고성능화 스마트폰 등의 확산에 따라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콘텐츠 품질요인으로 자주 거론되는 것이 정확성인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콘텐츠 품질요인으로 자주 거론되는 것이 정확성이다. 이는 콘텐츠가 제공하는 정보가 얼마나 일관성 있게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도를 의미한다[15]. 유형석 등[16]은 정보의 정확성이 모바일 텔레매틱스 서비스 사용의도에 가장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검증하였다.
적시성은 무엇인가? 정보의 적시성 또한 모바일 콘텐츠 품질요인의 한 요인으로 연구되어 왔다. 적시성은 제공된 정보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현재성에 대한 정도를 의미한다[18]. 유상진 등[19]의 연구에서 모바일 콘텐츠에 몰입의 선행요인인 도전감과 숙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적시성이 포함되었으며, 이준호[20]도 스마트 미디어 모바일 광고에서 적시성을 살린 상품 정보를 활용하여 친밀도, 충성도, 즉각적 매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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