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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품질 평가 척도
Quality grading measure for online Digital Contents Vitalizati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5 no.2, 2014년, pp.309 - 317  

김종혁 (부산 가톨릭대학교 응용과학대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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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콘텐츠 생산자, 콘텐츠 판매/유통자, 최종 콘텐츠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품질 평가 척도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품질평가 척도는 국내외 관련 품질 척도를 근간으로 전문가 28명과 관련 종사자 89명의 설문을 통해 타당성을 고려한 척도를 구성하였다. 개발된 척도는 기술, 내용, 서비스 항목으로 구성되어 생산자, 유통자, 소비자의 요구 사항을 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contents quality grading measurement for helping contents developers, sales persons, consumers. After survey of 28 professionals and 89 contents related employees, this quality grading measurement was established. Also this quality grading measurement contains requirement of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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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불어 소비자가 콘텐츠를 구매할 경우 이미 지불한 구매비용이 적절한지 평가할 기준이 부족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국내사례, 국제사례 등을 조사하여 콘텐츠 품질 평가의 기본 방향을 제시한다.
  • 하지만 영화에 있어서 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든지 자막과 오디오가 동기화 되어있지 않다, 글씨가 너무 작아 읽을 수 없다든지 하는 것은 누가 보아도 실수라고 알 수 있는 객관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극단적인 주관성과 극단적인 객관성을 양 끝에 놓고 필요에 따라 콘텐츠 별로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특정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장르를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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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가 가진 특징은? 각 콘텐츠가 적절히 평가되어 최종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면 유통에 따른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콘텐츠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일반 하드웨어와 달리 콘텐츠 구매 전에는 제품을 보거나 만져볼 수도 없고 사용해 볼 수도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오직 비용을 먼저 지불해야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품질 평가 시스템이 구축된다면 기대해 볼 수 있는 효과는? 문화 콘텐츠 산업 유통활성화 측면에서는 시장에서의 고객 신회도 제고, 상품의 홍보마케팅 효과, 소비자 선택 편의성 제공, 시장 규모 확대 및 문화산업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유통기업 측면에서는 품질 수준 향상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업 내부의 품질인식 재고 및 품질 개선에 대한 정보 제공 통해 품질관리 비용 절감을 기대한다. 온라인 콘텐츠 품질평가 시스템이 활성화 된다면 사용자 측면에서는 표준화, 구조화된 콘텐츠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고 신뢰성 있는 콘텐츠 정보로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다. 유통업체 측면 에서는 콘텐츠유통 촉진을 위한 제도적 지원 혜택 확보 및 효율적인 광보의 수단을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중소업체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시장진출이 용이하여 유용한 콘텐츠가 시장에서 사장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작 측면에서는 콘텐츠 결점보완 및 완성도를 향상 할 수 있고 소비자 요구에 맞춘 콘텐츠 개발로 투자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품질 향상에 기초한 개발로 개발인력, 리드 타임 및 비용 절감을 기대한다.
콘텐츠의 품질 정보 부족으로 인한 문제는 누구에게 영향을 미치나? 콘텐츠의 품질 정보 부족으로 인한 문제는 이를 구매하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이를 제작한 제작자 및 판매/유통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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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Moon-Haeng Huh and Jong-Hyuk Kim, " Research for system model of digital contents lifecycle and quality system implementatio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6 No. 1, pp69-78, March 2005. 

  2. Moon-Haeng Huh and Jong-Hyuk Kim, "Anayses the Digital Contents develop process and digital contents development example of digital contents companies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6 No. 1, pp25-34, March 2005. 

  3. KOCCA, Contents Industry White Paper, 2013. 

  4. KOCCA, Contents Industry White Paper, 2012. 

  5. KOCCA, Contents Industry White Paper, 2011. 

  6. NIPA, Online Digital Contents White Paper, 2013. 

  7. KIPA, Feasibility Study Research on Transaction Certification System in Online Digital Contents, 2004. 

  8. http://www.kiscom.or.kr 

  9. http://www.iteennet.or.kr 

  10. http://www.krivet.re.kr 

  11. http://www.ksa.or.kr 

  12. http://www.tta.or.kr 

  13. http://www.bsi-global.com/ 

  14. http://www.mla.gov.uk/ 

  15. Frans van Assche, Riina Vuorikari,A framework for quality of learning resources Handbook on Quality and Standardisation in E-Learning 2006, pp 443-456. 

  16. http://www.dcs.ed.ac.uk/home/mxr/gfx/2d/TIFF-6.ps.gz 

  17. Minerva Working Group 5, Handbook for quality in cultural Web sites, Improving quality for citizens Draft Version 1.2 - 6th November 2003. 

  18. ISO/IEC 9126-1 

  19. ISO/IEC 91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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