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인터넷언론, 종합편성, 트위터 등 수많은 정보생산 및 정보교환 매체(media)들이 등장하고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들이 등장하면서 잘못된 정보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우량기업, 우수한 제품이라도 순식간에 위험한 상황에 놓이기 때문에 홍보가 중요한 것이다. 국내에서 글로벌 홍보가 필요한 경우 공공기관, 대기업 그리고 중소기업 등 크게 3가지 유형의 홈페이지가 존재하며, 최소한 이중 하나에 속한다. 특히 국가의 이미지 및 경쟁력을 홍보해야 하는 공공기관이나 제품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알려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하는 기업이라면 온라인 홍보에 관심을 갖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내에서 제작된 홈페이지의 현 실태를 분석, 해외 온라인 마케팅에 필요한 기초적 특징을 검토하고, 홍보전략 중 기초적인 전략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글로벌 홍보의 현주소를 유령형, 난파형, 백치 아다다형 홈페이지로 분류 정의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였다. 2012년도 조상대상 99%는 백치 아다다, 67%가 난파선이며 마지막으로 유령 홈페이지가 1%였다. 글로벌 홍보마케팅에 필요한 기초적인 전략방법으로 전략적 기획 및 홍보교육, 검색엔진최적화, 웹 표준준수, 웹 접근성 지원, 모바일 홈페이지 지원 등을 제시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다양한 인터넷언론, 종합편성, 트위터 등 수많은 정보생산 및 정보교환 매체(media)들이 등장하고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들이 등장하면서 잘못된 정보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우량기업, 우수한 제품이라도 순식간에 위험한 상황에 놓이기 때문에 홍보가 중요한 것이다. 국내에서 글로벌 홍보가 필요한 경우 공공기관, 대기업 그리고 중소기업 등 크게 3가지 유형의 홈페이지가 존재하며, 최소한 이중 하나에 속한다. 특히 국가의 이미지 및 경쟁력을 홍보해야 하는 공공기관이나 제품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알려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하는 기업이라면 온라인 홍보에 관심을 갖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내에서 제작된 홈페이지의 현 실태를 분석, 해외 온라인 마케팅에 필요한 기초적 특징을 검토하고, 홍보전략 중 기초적인 전략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글로벌 홍보의 현주소를 유령형, 난파형, 백치 아다다형 홈페이지로 분류 정의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였다. 2012년도 조상대상 99%는 백치 아다다, 67%가 난파선이며 마지막으로 유령 홈페이지가 1%였다. 글로벌 홍보마케팅에 필요한 기초적인 전략방법으로 전략적 기획 및 홍보교육, 검색엔진 최적화, 웹 표준준수, 웹 접근성 지원, 모바일 홈페이지 지원 등을 제시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 myriad of information production channels and medium including internet, social media, and multi media channels emerged, often with conflicting interests, disseminate unwanted and inaccurate information which could result in sudden severe public relations damage to the global companies with world ...
A myriad of information production channels and medium including internet, social media, and multi media channels emerged, often with conflicting interests, disseminate unwanted and inaccurate information which could result in sudden severe public relations damage to the global companies with world class products if not dealt with in the professional way. Properly crafted and managed public relations thus should become the integral part of all organizations. In particular online public relations leadership becomes even more important to public organizations responsible for national branding and interests and to private sectors expanding into the global markets. The research aims to increase global competitiveness of the pubic and exporters by presenting the online leadership strategy 101. For this purpose, locally produced web sites are analysed both from technical and global marketing perspectives. From the research all web sites were classified into three types of ghost, wreck, and moron. The 2012 research showed that 99% was moron, followed by 67% wreck and 1% ghost. The research presents must strategies for global public relations and marketing. They include strategic planning, public relation training, white hat search engine optimization, web standards, web accessibility, mobile web site and the inbound marketing strategies.
A myriad of information production channels and medium including internet, social media, and multi media channels emerged, often with conflicting interests, disseminate unwanted and inaccurate information which could result in sudden severe public relations damage to the global companies with world class products if not dealt with in the professional way. Properly crafted and managed public relations thus should become the integral part of all organizations. In particular online public relations leadership becomes even more important to public organizations responsible for national branding and interests and to private sectors expanding into the global markets. The research aims to increase global competitiveness of the pubic and exporters by presenting the online leadership strategy 101. For this purpose, locally produced web sites are analysed both from technical and global marketing perspectives. From the research all web sites were classified into three types of ghost, wreck, and moron. The 2012 research showed that 99% was moron, followed by 67% wreck and 1% ghost. The research presents must strategies for global public relations and marketing. They include strategic planning, public relation training, white hat search engine optimization, web standards, web accessibility, mobile web site and the inbound marketing strate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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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제작된 홈페이지의 현 실태를 분석, 해외 온라인 마케팅에 필요한 기초적 특징을 검토하고, 홍보전략 중 기초적인 전략방법을 제시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해외 글로벌 홍보의 현주소를 유령형, 난파형, 백치 아다다형 홈페이지로 분류 정의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였다. 2012년도 조상대상 99%는 백치 아다다, 67%가 난파선이며 마지막으로 유령 홈페이지가 1%였다.
수출기업의 홈페이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현 실태의 예로 홈페이지가 전혀 보이지 않거나 일부 브라우저에서 사라져 버리는 유령 홈페이지, 일부는 보이지만 일부의 내용이 깨어지는 난파선과 같은 홈페이지, 내용이 보이기는 하나 내용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고 검색엔진 비친화적인 백치 아다다 홈페이지 등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분류 정의하였다.
중앙정부, 출연연구소, 종합상사, 중견기업 및 수출기업 등 주요 기관을 대상으로 홈페이지 실태를 분석하였다. 조사방법은 다국어 홈페이지 소스코드를 분석하였으며, 기준은 웹 국제표준, 웹접근성, 글로벌 검색엔진 알고리즘, 모바일홈페이지 적합성을 기준으로 하였다. 특히 전체페이지 중에서 홍보동영상, 홍보 관련뉴스 등 각 홈페이지에서 집중적으로 홍보가 필요한 페이지 등 약 15∼20개 페이지 분석을 통하여 최종 판단하는 것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2년도 중기청 수출기업선정 1,095개 기업 중에서 영문홈페이지 보유업체 100개를 무작위로 조사하였다. 결론은 99%의 홈페이지가 무늬만 해외용으로 조사되었다.
사용되는 브라우저는 IE, Chrome, FireFox, Opera, Safari가 사용되었으며, 하드웨어는 윈도우즈에서 Windows7 OS, Ipod(아이폰 4와 같은 것), Ipad, Android HTC DesireHD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중앙정부, 출연연구소, 종합상사, 중견기업 및 수출기업 등 주요 기관을 대상으로 홈페이지 실태를 분석하였다. 조사방법은 다국어 홈페이지 소스코드를 분석하였으며, 기준은 웹 국제표준, 웹접근성, 글로벌 검색엔진 알고리즘, 모바일홈페이지 적합성을 기준으로 하였다.
특히 전체페이지 중에서 홍보동영상, 홍보 관련뉴스 등 각 홈페이지에서 집중적으로 홍보가 필요한 페이지 등 약 15∼20개 페이지 분석을 통하여 최종 판단하는 것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2012년도 중기청 수출기업선정 1,095개 기업 중에서 영문홈페이지 보유업체 100개를 무작위로 조사하였다. 결론은 99%의 홈페이지가 무늬만 해외용으로 조사되었다. 2009∼2011년도와 마찬가지로 웹 표준 및 구글검색엔진 최적화를 제대로 지원하는 업체는 단 한군데도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수출 초보기업, 수출 유망기업, 글로벌 강소기업의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2012년도 조상대상 99%는 백치 아다다, 67%가 난파선이며 마지막으로 유령 홈페이지가 1% 이었다. 특히, IT강국이라는 우리나라가 중국에 비하여 온라인 경쟁력이 뒤진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므로, 국가 경쟁력과도 무관하지 않다.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표 4]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수출중소기업보다는 조금 나은 편이나 백치아다다형이 90%, 난파선형이 54%, 유령형이 12%로 분석되었다.
2012년도 조상대상 99%는 백치 아다다, 67%가 난파선이며 마지막으로 유령 홈페이지가 1%였다. 특히 중앙정부, 출연연구소, 종합상사, 중견기업 및 수출기업 등 주요 기관을 대상으로 홈페이지 실태를 분석결과 수출중소기업보다는 조금 나은 편이나 백치 아다다형이 90%, 난파선형이 54%, 유령형이 12%로 분석되었다. IT강국이라는 우리나라가 중국에 비하여 온라인 경쟁력이 뒤진 것으로 조사되어 국가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이에 적합한 전략이 필요하다. 글로벌 홍보마케팅에 필요한 기초적인 전략방법으로 전략적 기획 및 홍보교육, 검색엔진 최적화, 웹 표준준수, 웹 접근성 지원, 모바일 홈페이지 지원 등을 제시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령 홈페이지란 무엇인가?
유령 홈페이지는 어떤 바이어에게는 완전 백지로 보이거나 혹 전혀 내용을 알 수 없는 정도로 홈페이지가 안 보이는 경우이며, 어떤 바이어에게는 제대로 보이는 유형이다(그림 4). 유령 홈페이지는 국내의 대부분 사용자에게는 잘 보이기 때문에 해외의 바이어에게도 잘 보이겠지라고 착각하고 있는 경우이다.
과거 홍보수단은 무엇이였는가?
과거 홍보수단은 4대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를 통하여 대부분 이루어졌으나, 최근 인터넷, 휴대폰, 모바일기기(모바일 컴퓨터, PDA, 스마트폰, e-book 리더, 휴대용 게임기 등)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와 인프라가 발달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홍보가 주목을 받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홍보는 인터넷 홈페이지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카페, 블로그, 미니홈피, 미투데이, 트위터, 페이스북(facebook)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http://www.
유령 홈페이지는 언제 나타나는가?
유령 홈페이지는 국내의 대부분 사용자에게는 잘 보이기 때문에 해외의 바이어에게도 잘 보이겠지라고 착각하고 있는 경우이다. 국제 웹 표준을 무시한 경우와 Javascript 및 플래시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에 잘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바이어의 기술적 및 사회적 환경의 이해가 없이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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