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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 대학생의 도서관 서비스 만족도 분석
Analysis of the Library Servic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2, 2013년, pp.5 - 24  

윤희윤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현재 많은 장애 대학생은 교육적 불평등, 문화적 격리, 정보문맹, 광범위한 캠퍼스 활동에서의 차별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장애학생의 최대 장애요소는 학습에 필요한 지식정보에 대한 접근의 부재나 어려움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도서관은 장애학생을 차별하지 않아야 하며, 정보자원 및 서비스에 대한 동등한 접근과 이용을 보증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은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및 면담조사한 결과에 근거하여 대학도서관의 시설과 공간서비스, 직접적 및 간접적 서비스, 총체적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요망사항을 분석하고 서비스 만족도 제고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tudents with disabilities at the university face difficulties in educational inequity, cultural isolation, information illiteracy, and discrimination in the broad range of campus activities. The biggest barrier is the lack or difficulty of access to knowledge and information needed for learn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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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사랑․빛․자유’라는 기독교적 인류애를 바탕으로 진리추구 및 사회정의의 실현을 건학이념으로 삼고 있어 국내에서 장애학생수가 많은 대학 중의 하나인 대구대학교를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도서관 시설공간 및 직간접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불만족 이유 및 요망사항을 분석하여 보완점 내지 제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장애 학생수가 두 번째로 많은 D대학의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인구통계적 특성, 도서관의 비중과 이용빈도, 시설공간 및 직간접서비스의 만족도, 불만족 이유와 요망사항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설문지법과 면담조사법을 병행하였다.
  • 본 연구는 장애 대학생의 도서관 서비스 만족도, 불만족 이유 및 요망사항을 분석하여 보완점 내지 제고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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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등교육의 목적은? 어느 국가를 불문하고 고등교육의 목적은 국가차원에서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과 개인적 요구인 인간다운 삶 및 질적 향상을 만족시키는데 있다. 이를 위한 교육대상자 중에서 장애인은 신체적 및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과 학습활동에 상당한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대학에 진학할 경우에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직업사회로 진출할 수 있도록 비차별적인 교육학습 기회와 특수교육 관련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2011년 4월을 기준으로 전국의 일반대학(4년제) 재학생(2,065,451명) 중에서 장애학생은 몇 명인가? 2011년 4월을 기준으로 전국의 일반대학(4년제) 재학생(2,065,451명) 중에서 장애학생은 6,976명(4년제 대학 3,741명, 전문대학 1,288명, 원격대학 1,947명)이다. 이들의 장애유형별 분포는 <그림 1>과 같이 지체 및 뇌병변장애, 시각장애, 청각 및 언어장애, 지적 및 자폐성 장애, 기타 장애의 순으로, 대학별로는 나사렛대, 대구대, 고려대, 강남대, 부산대 및 한일장신대, 삼육대의 순으로 많다.
장애인을 위한 지식정보서비스를 위해 정부는 어떻게 하였는가? 이에 따라 정부는 국립장애인도서관(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의 후신)의 주도 하에 서비스정책의 수립, 기준 및 지침의 제정, 대체자료의 제작과 배포, 특수설비 및 보조공학기기의 개발․보급, 교육 및 연수, 협력망 구축, 포털사이트 운영, 서비스 확산 등에 매진하고 있다. 학계도 장애유형별 요구 및 이용행태 분석, 대체자료 및 서비스와 관련된 정책적 연구, 법령 개정안 제시 등을 계속하여 왔고, 현장은 공공도서관과 점자도서관을 중심으로 편의시설 구비, 대체자료의 열람 및 대출서비스, 기타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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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교육과학기술부. 2002-2011. 특수교육연차보고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2002-2011. Annual Special Report. Seoul: MEST.) 

  2.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 2011. 장애인도서관 서비스 통계.현황자료. 서울:국립중앙도서관.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The National Library Support Center for the Disabled. 2011. Statistic & Inventory Data of Library Service for the Disabled. Seoul: NLSCD.) 

  3. 국립중앙도서관, 한국도서관협회. 2009.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매뉴얼. 서울: 국립중앙도서관.(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9. Manual for Library Service for the Disabilities. Seoul. NLK.) 

  4. 박순기, 정유나. 2002.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학도서관의 실내환경 지원. 디자인학연구, 49: 174-175. (Park, Soon-Kie, & Jeong, Yoo-Na. 2002. "On the Interior Improvement of University Library for the Visually Impaired Pers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49: 174-175.) 

  5. 윤혜숙. 2006. 시각장애학생의 대학도서관 이용에 관한 질적 연구. 사대도협회지, 7: 49-71. (Yun, Hye-Suk. 2006. "A Qualitative Study on the Use of University Libraries by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Journal of the Koeran Private University Library Association, 7:49-71.) 

  6. 윤희윤. 2010. 주요 국가의 장애인용 대체자료 개발정책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1):29-49. (Yoon, Hee-Yoon. 2010. "Analysis of Alternative Formats Development Policy for the Disabled Persons in the Major Count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1): 29-49.) 

  7. 정재영. 2009. 대학도서관의 장애인서비스 제공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1):73-91. (Chung, Jae-Young. 2009. "A Study on the Effective Services Model for Disabled Users in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1): 73-91.) 

  8. 정재영, 정혜미. 2010. 장애인 이용자의 요구분석을 통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2): 189-207. (Chung, Jae-Young, & Jeong, Hye-Mi. 2010. "Improvement Plan for Library Services Through the Disabled Users' Needs Analysis in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2): 189-207.) 

  9. 정정진. 2007. 대학 장애학생 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지원체제 개선 방안. 특수교육저널, 8(1):109-132. (Chung, Chung-Chin. 2007. "A Study on Improvement Plans for Educational Support Systems for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8(1): 109-132.) 

  10. 한국장애인개발원. 2010. 장애인백서. 서울: 한국장애인개발원. (Korea Disabled People's Development Institute. 2010. Disabilities White Paper. Seoul: KODDI.) 

  11. Adeniran, Pauline. 2011. "User Satisfaction with Academic Libraries Services: Academic Staff and Students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10): 209-216. 

  12.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2010. SPEC Kit 321: Services for Users with Disabilities. Washington, DC: ARL. 

  13. SCONUL. "Access for Library Users with Disabilities." [online]. [cited 2012.1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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