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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함정 적외선신호 민감도 해석을 통한 기상변수 영향에 관한 연구
Study on Effectiveness of Ocean Meteorological Variables through Sensitivity Analysis of Ship Infrared Signature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7 no.3 = no.112, 2013년, pp.36 - 42  

조용진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정호석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a study on improving ship survivability, an IR signature represents the contrast radiance intensity between the radiation signature from a ship and the background signature. It was found from applying stealth techniques to the process of ship development that the IR signature is remark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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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양 기상환경 변수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폐기가스 방출이 포함된 실제 운용함정과 유사한 임의 작성된 호위함급(Frigate class) 함정을 대상으로 환경변수에 따른 대비복사 강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 따라서 평가 표적함정의 형상은 가능한 실제함정과 유사하도록 모사하여 복잡한 환경잡음의 영향이 함께 고려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함정 플랫폼의 종류(Class)에 따라 함정의 규모(크기)와형상, 구조재료, 표면 도로, 주추진계통 기계장치 그리고 갑판 장비들의 특성이 결정됨으로 표적함정은 국내함정의 대표 함종인 호위함급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 기상환경의 변화에 따른 함정의 적외선 신호 민감도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환경변수들의 적외선 신호영향을 고찰하였다. 국내 함정의 운용해역을 고려하여 함정의 생존성 향상을 위한 적외선 신호 목표치와 기준치의 설정에 의한 신호관리를 위해 올바른 해양기상 환경의 기준조건의 설정이 요구된다.

가설 설정

  • 신호해석에서 태양의 위치는 함정의 우현에 고도 30°에 위치하여 270°의 방위각에서 많은 신호를 방출하도록 배치되었다. 그리고 관측기에서 표적을 바라보는 고각은 해수면으로부터 10m고도에서 보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함정의 적외선 신호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도출은 함정운용 과정에서 마주치는 변화하는 해양환경과 해양의 대기환경을 입력변수로 선정하였으며, 이는 연중에 수시로 변화하는 해양대기 환경을 제어가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여 입력변수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운용과정에서 제어가 불가능한 기타의 변수는 잡음변수로 취급하였으며, 또한 적외선 신호에 영향이 미미한 변수들을 잡음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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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의 적외선 신호 감소와 신호관리를 위해 필요한것은 무엇인가? 결국 함정의 적외선 신호를 줄이고 신호관리를 위해서는 지배적인 해양기상 환경변수를 찾아내고 적외선 신호와의 상관관계를 명확히 밝힘으로서 올바른 환경조건(Environmental condition)이 설정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환경조건에 관한 연구는 환경영향 변수의 정의, 변수간의 복잡한 관계, 민감도 연구의 어려움 등으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함정 적외선 신호 기술은 무엇인가? 함정 적외선 신호 기술은 적외선 위협세력으로부터 함정생존성을 향상시켜 무기체계의 효과도를 높임으로써 우리의 해양전력을 적에게 투사하여 전쟁을 억지하고 영해를 보호하는 스텔스 핵심 기술이다. 2000년대 초에 시작된 국내 함정적외선 신호 연구는 초기에 전적으로 외국기술에 의존하였으나 서서히 국내 연구기관이 참여하여 공동연구를 수행함으로서 기술이전과 기술자립이 진행되고 있다.
신호저감기술연구와 생존성향상 노력에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온 이유는 무엇인가? 결국 함정의 적외선 신호를 줄이고 신호관리를 위해서는 지배적인 해양기상 환경변수를 찾아내고 적외선 신호와의 상관관계를 명확히 밝힘으로서 올바른 환경조건(Environmental condition)이 설정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환경조건에 관한 연구는 환경영향 변수의 정의, 변수간의 복잡한 관계, 민감도 연구의 어려움 등으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따라서 올바른 기준 환경이 정의되고 설정되지 못하여 신호저감기술연구와 생존성향상 노력에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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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erk, A., Anderson, G.P., Acharya, P.K., Shettle, E.P., 2000. MODTRAN4 Version 2 User's Manual. Air Force Research Laboratory. 

  2. Cho, Y.J., Lew, J.M., 2005. A Study on the Sensitivity of IR Signature of a Ship according to the Meteorological Environment of Korean Sea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2(6), 673-685. 

  3. Cox, C., Munk, W., 1954. Measurement of Roughness of the Sea Surface from Photographs of the Sun's Glitter. J. Opt. Society Am, 44, 838-850. 

  4. Commander, Naval Meterology and Oceanography Command, 1995. U.S. Navy Marine Climatic Atlas of the World. Fleet Numerical Meteorology and Oceanography Detachment. 

  5. Holman, J.P., 1981. Heat tranfer. Fifth Edition, McGraw-Hill, New York. 

  6. Kim, Y.S., 2010. A Study on Effect of the Solar Elevation on the Ship IR Signature. Journal of the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4(3), 38-45. 

  7. Kneizys, F.X., Shettle, F.P., 1988. Users Gulide to LOWTRAN 7. Air Force Geophysics Laboratory. 

  8. Mermelstein, M.D., Shettle, E.P., Takken, E,H., Priest, R.G., 1994. Infrared radiance and solar glint at the ocean-sky horizon. Appl, Opt. 22(25), 6022-6034. 

  9. Yang, S.J., 2004. Quality Engineering(Taguchi Methods).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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