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Stress, Depression,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재활간호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16 no.1, 2013년, pp.47 - 54  

정선화 (중앙대학교병원 건강검진센터) ,  박성희 (군산대학교 자연과학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depression,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ree hundred forty-five nursing college students were selected by convenient sampling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to Novemb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과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정도는 5점 만점에 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 임상실습교육 통해서 간호 대학생은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은 학생이 임상현장에서 직접 대상자를 대면하여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 지식과 간호술기를 실무에 적용하는 학습과정이며,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한 필수 교육요소이다(Nelwati, McKenna, & Plummer, 2013).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 지식과 실무를 통합하게 되고, 간호 대상자에 대한 관심과 배려 속에서 효율적 의사소통능력 및 대인관계능력을 습득하게 되므로(Lofmark & Wikblad, 2001; Nelwati et al., 2013) 실습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 관리와 관심이 필요하다.
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이란? 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은 학생이 임상현장에서 직접 대상자를 대면하여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 지식과 간호술기를 실무에 적용하는 학습과정이며,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한 필수 교육요소이다(Nelwati, McKenna, & Plummer, 2013).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 지식과 실무를 통합하게 되고, 간호 대상자에 대한 관심과 배려 속에서 효율적 의사소통능력 및 대인관계능력을 습득하게 되므로(Lofmark & Wikblad, 2001; Nelwati et al.
간호대학생들의 간호전공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간호대학생들은 간호전공에 대해 만족할수록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우울은 덜 경험하였고 임상실습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공 만족도가 향후 임상실습 적응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eck, A. T. (1978).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 Philadelphia: Center for Cognitive Therapy. 

  2. Cha, J. A. (2013). Correlation between for nursing students i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3. Eo, Y. S. (2010). Effects of self-leadership program on mental health and ego-ident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2, 893-908. 

  4. Evans, W., & Kelly, B. (2004). Pre-registration diploma student nurse stress and coping measures. Nurse Education Today, 24, 473-482. http://dx.doi.org/10.1016/j.nedt.2004.05.004 

  5. Gibbons, C., Dempster, M., & Moutray, M. (2011).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7, 621-632.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0.05495.x 

  6. Ha, E. H., Oh, K. J., Song, D. H., & Kang, J. H. (2004).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for depression and anxiety disorders in adolescents: A preliminary study.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3, 263-279. 

  7. Han, S. H., & Yu, H. S. (2012). College women's self-leadership,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 disclosure in an a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 131-140.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131 

  8. Ji, E. M. (2013). A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Gwangju Women's University, Gwangju. 

  9. Kim, C. Y. (2006). Self-differentiation, stress level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 238-247. 

  10. Kim, N. H., & Kim, K. W. (2011). Self-efficac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5 (4), 41-51. 

  11.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98-106. 

  12. Kim, Y. H. (2011). Effects of depression, self esteem and ego identity on test anxie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 2003-2013. 

  13. Konstantinos, N., & Christina, O. (2008). Factors influencing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f nurses working in psychiatric units: A research review. Health Science Journal, 2, 183-195. 

  14. Lee, A. K. (2013). Influencing factor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5. Lee, H. K. (2003). A study on stress and coping method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2, 586-593. 

  16. Lee, I. S. (2011). A study on appearance satisfaction, self-esteem, depression, and employment stress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 2487-2500. 

  17. Lee, J. D. (2006). The study of preceptor-guided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8. Lofmark, A., & Wikblad, K. (2001). Facilitating and obstructing factors for development of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A student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4, 43-50. http://dx.doi.org/10.1046/j.1365-2648.2001.3411739.x 

  19. Moreira, D. P., & Furegato, A. R. F. (2013). Stress and depression among students of the last semester in two nursing courses. Latin American Journal of Nursing, 21, 155-162. http://dx.doi.org/10.1590/S0104-11692013000700020 

  20. Nelwati, S., McKenna, L., & Plummer, V. (2013). Indonesian student nurses' perceptions of stress in clinical learning: A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3 (5), 56-65. http://dx.doi.org/10.5430/jnep.v3n5p56 

  21. Oskouei, N. N., & Kahkeshan, P. (2013). A study on depression among paramedical students and the contributing factors in 2010-2011. Journal of Paramedical Sciences, 4 , 99-105. 

  22. Park, B. S. (2009).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s by sex role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23. Park, H. S. (1997). A study on stressor, cognitive degree and coping method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atholic Sangji College, 27, 1-43. 

  24. Park, H. J., & Jang, I. S.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 14-23. 

  25. Park, J. W., & Ha, N. S. (2003).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2, 27-35. 

  26. Park, K. S., Hwang, Y. Y., & Choi, E. H. (2003). The study of the nursing students' live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at the intensive care uni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15, 373-382. 

  27. Rhee, M. K., Lee, Y. H., Jung, H. Y., Choi, J. H., Kim, S. H., Kim, Y. K., et al. (1995). A standardization study of Beck Depression Inventory II-Korean version (K-BDI): Validity. Korean Journal of Psychopathology, 4 (1), 96-104. 

  28. Zyga, S. (2013). Stress in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aring Sciences, 6 (1), 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