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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트윗의 내용과 기능 그리고 관여도가 트윗 신뢰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n the Tweet Credibility and Attitude Toward Tweet of Tweet Content, Function and Involv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6, 2013년, pp.137 - 147  

이현지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정동훈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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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타인의 트윗을 볼 때 어떠한 변인이 트윗 신뢰도와 태도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내용(정보/의견), 기능(없음/URL/RT) 그리고 관여도(저/고)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실험연구를 했다. 설문지, 인터뷰 그리고 유저빌리티 테스팅 소프트웨어 등 세 가지 연구방법을 이용한 결과, 유저빌리티 소프트웨어를 통한 직접관찰에서는 실험 참여자들이 트윗 내용, 기능 그리고 관여도가 읽는 순서, URL 클릭여부, RT시 원래 트윗 작성자 확인여부 등에 영향을 주지 않음을 확인하였고, 트윗 신뢰도에서는 내용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그리고 트윗 태도에서는 트윗 내용, 기능 그리고 관여도 간에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터뷰를 통해서 의견 보다는 정보가, 그리고 URL>RT>아무 것도 없는 정보나 의견 순으로 더 신뢰할 만하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그 이유는 개인 의견에 대한 한계와 URL과 RT 등을 통한 정보원에 대한 신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수많은 트윗 가운데 제한된 트윗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이러한 결과는 트윗 송신자들의 메시지 작성 형태에 대한 중요한 함의를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variables influence on tweet credibility and attitude toward tweet. For this, the present research used the tweet content(information/opinion), tweet function(without URL and RT/URL/RT) and involvement(low/hight)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applied a tri...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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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들의 연장선상에서 본 연구에서는 트윗의 내용과 기능을 중심으로 그 내용에 대한 관여도가 함께 변인으로 설정했을 때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지 수신자의 트윗에 대한 신뢰도와 태도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특히, 컴퓨터 유저빌리티 테스팅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으로써 트위터 이용행위에 대한 생리심리학적 데이터를 설문지와 인터뷰 기법을 통해 밝힌 데이터와 종합하여 더욱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연구의 타당성을 높일 것이다.
  • 서론에서 언급하였듯이 본 연구에서는 정보와 의견 트윗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트위터는 기존 매스미디어를 능가하는 정보전달 채널[1]이기도 하지만, 트위터 사용자들은 단순히 정보를 매개하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주장이나 입장을 뒷받침하고 공감하는 메시지를 단시간 내에 다수의 네트워크상으로 확산하기 때문이다[11].
  • 왜냐하면 트위터는 기존 매스미디어를 능가하는 정보전달 채널[1]이기도 하지만, 트위터 사용자들은 단순히 정보를 매개하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주장이나 입장을 뒷받침하고 공감하는 메시지를 단시간 내에 다수의 네트워크상으로 확산하기 때문이다[11]. 여기서 사실이라는 정보를 기본으로 트위터 이용자들은 자신의 의견을 덧붙이기 때문에 의견은 또 다른 정보 전달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정보의 주관적 개입여부를 두고 본 연구에서는 이를 구분하고자 한다.
  • 비록 수용자가 선택하기는 했지만 관계의 용이성은 트위터 이용자로 하여금 정보과부하라는 문제점도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트위터에서 나타나는 모든 메시지를 읽기 보다는 여기서 또 다시 수용자 선택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원인 가운데 메시지의 내용과 기능 그리고 관여도가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논의를 바탕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트윗의 내용, 기능 그리고 관여도의 차이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이 가져올 수 있는 트윗 신뢰도와 태도는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신뢰도와 태도는 특정 트위터 계정에 대한 팔로우 여부를 결정하는 주요 변인일 뿐만 아니라, 특정 트윗 계정에 지속적인 노출을 하는데 주요한 변인으로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6][20].
  • com) 트윗순위 1~12500 순에서 언급된 내용을 바탕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예 및 정치인 등 유명인의 트윗은 제외하는 등 실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적 타당도 저해 요인을 최소화 하고자 했다. 그리고 2명의 대학원생에게 내용 및 분야 (경제/사회/문화/스포츠/IT)의 난이도와 독이성 등을 체크하게 하여 트윗을 이해하지 못해 생길 수 있는 가외 변인도 제거하고자 했다.
  • <연구문제 3>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개별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여기서는 트윗 구성 요인에 집중하고자 관여도를 배제하고 답하게 하였다. 여섯 가지 유형에서 정보, URL이 있는 정보, RT가 있는 정보, URL이 있는 의견, RT가 있는 의견, 그리고 의견 순으로 트윗 메시지를 신뢰할 만 하다고 답하였는데, 그 이유로 정보의 경우는 생산자가 미디어나 기관 등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신뢰성이 담보되어 있어 사실 전달에 더 치중할 것이라 생각했고, 의견의 경우는 개인의 생각이므로 사람마다 다르고 또한 그 속에는 사회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 신뢰할 수 없다고 답변하였는데, 영화평일 경우 직접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였기 때문에 이 메시지는 신뢰했다.
  • 본 연구는 트윗 내용과 기능 그리고 관여도에 따라서 이용행태와 트윗 신뢰도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고자 하였다. 또한 트윗에서 신뢰할 수 있는 요인과 이유에 대한 논의도 진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트윗 내용과 기능 그리고 관여도에 따라서 이용행태와 트윗 신뢰도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고자 하였다. 또한 트윗에서 신뢰할 수 있는 요인과 이유에 대한 논의도 진행하고자 하였다.
  • 연예 및 정치인 등 유명인의 트윗은 제외하는 등 실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적 타당도 저해 요인을 최소화 하고자 했다. 그리고 2명의 대학원생에게 내용 및 분야 (경제/사회/문화/스포츠/IT)의 난이도와 독이성 등을 체크하게 하여 트윗을 이해하지 못해 생길 수 있는 가외 변인도 제거하고자 했다. 트윗 관여도는 사전에 2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각 트윗에 대해 관심이 있는 정도를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여 평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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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위터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 미디어인가? 트위터는 정보 전달과 습득에 매우 유용한 미디어이다. 그러나 관계맺기의 용이성으로 인한 관계의 확장은 지나친 정보 과부화로 인해 정보를 스팸(spam)으로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트위터 이용자들은 모든 정보를 취하기보다는 선택적 행동을 하게 된다.
트위터가 과장되거나 조작된 정보의 유포와 괴소문같은 정보 전염병을 확산하는 채널로도 활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속보성 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한편으로는 정보의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는 등 유통되는 정보의 가치를 훼손시키는 경우도 적지 않다. 미디어사나 기관에서 작성되는 트윗은 그 조직의 신뢰성을 담보하기 때문에 대체로 사실(fact) 확인이 검증된 객관적 정보를 전파하지만, 개인이 작성한 자료는 주관적 의견에 기반하거나, 사실에 더해 자신의 주장을 덧붙이므로 상대적으로 신뢰성에 의문을 갖게 되고 설령 미디어나 기관에서 작성된 트윗을 리트윗 한다고 하더라도 이때 주관적인 생각을 함께 표출한다면 원래 트윗 의도와는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트위터는 과장되거나 조작된 정보의 유포와 괴소문 같은 정보 전염병을 확산하는 채널로도 활용되고 있기도 하다[1].
본 연구에서 정보와 의견 트윗으로 살펴보고자 한 이유는 무엇인가? 서론에서 언급하였듯이 본 연구에서는 정보와 의견 트윗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트위터는 기존 매스미디어를 능가하는 정보전달 채널[1]이기도 하지만, 트위터 사용자들은 단순히 정보를 매개하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주장이나 입장을 뒷받침하고 공감하는 메시지를 단시간 내에 다수의 네트워크상으로 확산하기 때문이다[11]. 여기서 사실이라는 정보를 기본으로 트위터 이용자들은 자신의 의견을 덧붙이기 때문에 의견은 또 다른 정보 전달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정보의 주관적 개입여부를 두고 본 연구에서는 이를 구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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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우관란, 송희석, "SNS에서 대인신뢰의 영향요인: 트위터 사용자 경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9권, 제2호, pp.197-215, 2012. 

  2. 정동훈, 이현지, "기업 SNS 분석을 위한 범주화 연구", 광고연구, 제90호, pp.197-243, 2011. 

  3. A. Java, X. Song, T. Finin, and B. Tseng, "Why We Twitter: Understanding Microblogging Usage and Communities," Proceedings of the 9th WebKDD and 1st SNA-KDD 2007 Workshop on Web Mining and Social Network Analysis, pp.56-65, 2007. 

  4. M. Naaman, J. Boase, and CH. Lai, "Is it Really About Me?: Message Content in Social Awareness Streams," Proceedings of the 2010 ACM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pp.189-192, 2010. 

  5. 이미나, 김옥현, "트위터 리트윗의 마인드셋(Mind-set): 메시지 재전송자의 역할 인식과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4호, pp.331-357, 2011. 

  6. S. Ha and J. Ahn, "Why Are You Sharing Others'Tweets?: The Impact of Argument Quality and Source Credibility on Information Sharing Behavior," Proceedings of 3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pp.1-11, 2011. 

  7. Y. Nam, I. Son, and D. Lee, "The Impact of Message Characteristics on Online Viral Diffusion in Online Social Media Services: The Case of Twitter," 지능정보연구, 제17권, 제4호, pp.75-94, 2011. 

  8. R. Morris, S. Count, A. Roseway, A. Hoff, and J. Schwarz, "Tweeting is Believing?: Understanding Microblog Credibility Perceptions," Proceedings of the ACM 2012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pp.441-450, 2012. 

  9. 곽해운, 이창현, 박호성, 문수복, "트위터는 소셜 네트워크인가?: 네트워크 구조와 정보 전파의 관점", 언론정보연구, 제48권, 제1호, pp.87-113, 2011. 

  10. 유상필, 고건혁, 한상기,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관계 맺기에 대한 사용자 인식 연구: 추천 시스템을 중심으로", HCI 2011, pp.1116-1119, 2011. 

  11. 조화순, 김정연, "소셜미디어의 매체 특성과 참여의 커뮤니케이션: 반값등록금 관련 블로그와 트위터 내용분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9권, 제2호, pp.95-130, 2012. 

  12. D. Antoniades, I. Polakis, G. Kontaxis, E. Athanasopoulos, S. Ioannidis, E. P. Markatos, and T. Karagiannis, "we.b: The Web of Short URLs," Proceedings of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pp.715-724, 2011. 

  13. D. Zhao and M. B. Rosson, "How and Why People Twitter: The Role that Micro-blogging Plays in Informal Communication at Work," Proceedings of the ACM 200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upporting Group Work, pp.243-252, 2009. 

  14. 김효동, "메시지 특성, 행위의 결과, 추구 가치에 기반한 리트윗 행위: 래더링 기법을 이용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131-140, 2013. 

  15. 조세형, 이충무, "온라인 구매사이트의 정보콘텐츠가 정보서비스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영화상품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323-335, 2012. 

  16. 오재신, 강태경, 허미옥, "사용후기의 양과 품질이 구전수용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식과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0권, 제1호, pp.81-103, 2010. 

  17. 설진아,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진화양상과 사회적 영향", 2009년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Social Communication Media 의 의미와 영향, pp.35-57, 2009. 

  18. R. Fitzpatrick, "Additional Quality Factors for the World Wide Web," Proceedings of the Second World Congress for Software Quality, pp.1-8, 2000. 

  19.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1975. 

  20. I. Ajzen and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human behavior. Prentice Hall, 1980. 

  21. 이미나, 김활빈, 김옥현, "리트윗의 결정 요인 분석: 태도와 규범, 커뮤니케이션 동기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4호, pp.137-172, 2012. 

  22. 장우성, 문윤택, "SNS(트위터와 페이스북) 브랜드개성과 충성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4권, 제2호, pp.359-387, 2012. 

  23. C. R. Berger and R. J. Calabrese, "Some Explorations in Initial Interaction and Beyond: Toward a Developmental Theory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1, No.2, pp.99-112, 1975. 

  24. S. Y. Rieh, Y. M. Kim, J. Y. Yang, and B. St. Jean, "A Diary Study of Credibility Assessment in Everyday Life Information Activities on the Web: Preliminary Finding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47, No.1, pp.1-10, 2010. 

  25. G. Comarela, M. Crovella, V. Almeida, and F. Benevenuto, "Understanding Factors that Affect Response Rates in Twitter," Proceedings of the 23rd ACM Conference on Hypertext and Social Media, pp.123-13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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