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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연상이 기업신뢰와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유형 비교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the Corporate Association on Corporate Trust and Attitude: Focusing on Comparison of Corporate Typ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9 no.3, 2014년, pp.87 - 101  

신범식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  방광수 (조선대학교 경영학과) ,  김유경 (조선대학교 경영학과) ,  박종철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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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 연상이 기업태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신뢰의 매개역할을 고찰하고 있다. 특히 본 연구자들은 신뢰의 차원을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로 구분하고, 이러한 두 가지 신뢰가 감정적 신뢰를 매개로 기업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분석결과, 기업 능력 연상은 전문성 신뢰에, 사회적 책임 연상은 호의성 신뢰에 각각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에서도 국내 기업과 해외 기업 모두에서 '기업 능력 연상 ${\rightarrow}$ 전문성 신뢰', '사회적 책임 연상 ${\rightarrow}$ 호의성 신뢰' 두 경로 간에 긍정적인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는 감정적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업유형별 추가분석 결과에 의하면, 전문성 신뢰는 기업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을 하였으나, 이러한 경로결과는 해외기업의 경우에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끝으로 기업의 유형에 관계없이, 기업에 대한 감정적 신뢰가 형성되면, 해당 기업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이 기업에 대해 연상을 하고 이러한 연상으로 인하여 해당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를 형성하게 되며, 이러한 두 가지 신뢰는 해당 기업에 대한 감정적 신뢰를 유발하고, 나아가 기업태도로까지 이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eory of customer-based brand equity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brand awareness and brand image or associations in building a strong brand. Marketing scholars have recently begun to identify the two types of corporate associations, that is, corporate ability(CA)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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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이러한 결과는 해외기업보다 국내기업에서 더욱 더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기업연상과 신뢰와의 관계를 재검증함으로써 기업연상과 관련된 기존 연구결과를 한 층 더 강화시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 기업에 대한 기업 능력 연상과 사회적 책임 연상이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를 형성하고, 이 두 차원의 신뢰는 감정적 신뢰를 거쳐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과 가설 검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10명(대학생 200명과 일반인 110명)의 응답자가 조사에 참여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 13부를 제외한 297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 다시 말해서 기업 활동에 의해서 전문적으로 신뢰를 받거나 호의적으로 신뢰를 받는다는 것은 의존적 성향이 더 강하게 유발될 수 있는 감정적 신뢰를 인지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감정적 신뢰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새로운 신뢰 메커니즘을 제시함으로서 기존 연구와 차별화를 시도하며, 나아가 기업의 특성(국내기업 vs. 해외기업)을 고려하여 두 기업에 대한 소비자 연상이 기업에 대한 신뢰형성 과정에 미치는 차별적 경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 연상이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를 지각하면서 기업 태도에 미치는 관계에 있어서 감정적 신뢰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며, 나아가 기업유형(국내기업 vs. 해외기업)을 구분함으로써 경로별 차별적 효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 신뢰의 차원과 관련된 기존 연구들은 주로 신뢰의 차원을 전문적 신뢰(credibility-based trust)와 호의적 신뢰(benevolence-based trust)로 구분하여[8, 9], 이러한 신뢰 차원이 결과 변수(예; 기업 태도, 제품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주로 살펴보았으나[1, 2], 본 연구에서는 신뢰의 차원을 보다 더 체계화하여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가 감정적 신뢰(emotional trust)를 매개로 기업태도나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신뢰 차원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가 가능한 것은 전문성 신뢰나 호의성 신뢰가 감정적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6, 7].
  • 또한 기업 연상에 대한 부분을 기업 유형별로 구분하여 기업 연상이 기업태도나 제품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유형을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으로 구분하여 이러한 기업 유형에 따라 기업 연상의 효과에 대한 차별적 영향을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뢰의 차원과 관련된 연구들을 토대로 신뢰 차원 간에도 인과관계가 존재할 것으로 예상하여, 기업 연상이 기업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기업 연상 → 기업 신뢰 → 감정적 신뢰 → 기업 태도’에 이르는 새로운 신뢰형성 메커니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기업에 대한 능력 연상은 전문성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 연상은 호의성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는 감정적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는 기업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기업에 대한 호의성 신뢰는 감정적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기업에 대한 감정적 신뢰는 기업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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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ardner는 혼란스러운 감정 상태를 기존연구의 비평적 검증과 논리성을 바탕으로 재정립 하였는데 이 말은 무엇을 뜻하는가? 그러나 Gardner[20]는 이러한 혼란스러운 감정 상태를 기존연구의 비평적 검증과 논리성을 바탕으로 재정립하였다. 즉, 감정이란 정서와 달리 외적 자극에 따라서 신체적 흥분이 고조되어 나타나는 행동적인 반응으로, 단순히 기쁘거나 기쁘지 않는 단순한 감정이 아닌 매우 복잡하고 풍부한 좀 더 광범위한 감정 경험이라 할 수 있다. 반면 정서는 육체적· 생리적 활동으로 발현되는 단편적인 차원의 상태와 지각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된 일상생활에서의 환경적 자극에 대한 지각이며, 감정은 지난 시간 축적된 경험과 느낌 그리고 지각된 정보의 해석수준을 포함하는 좀 더 방대한 개념이다.
Cook and Wall는 신뢰란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그러나 신뢰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학자들마다 신뢰의 개념적 정의에 대해 의견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예컨대 Cook and Wall[14]은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신뢰란 상대방의 언행에 있어서 명확한 확신을 가지고 그 의도가 도덕적으로 명분이 있다는 것을 기꺼이 감수하는 것’으로 정의하였으며, Gambetta[15]는 신뢰와 부정적인 상태의 불안한 관계에 초점을 두고 신뢰를 ‘신뢰객체가 본인에게 이익이 되거나 적어도 해롭지 않은 어떤 행동을 할 확률이 높다는 기대 또는 믿음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기업 연상이란 무엇인가? 기업 연상이란 소비자 기억에서 특정 기업에 대한 정보가 활성화된 스키마 구조의 형태로서, 특정 기업에 대하여 소비자가 느끼는 태도, 평가, 감정을 포괄하는 개념이다[1, 11]. 어느 특정 개념이 활성화되면 연결고리를 통해 관련 개념들이 활성화될 수 있는데, 이를 기억의 연상네트워크 모델(associative network model of memory)이라 하며, 관련 개념들이 활성화되는 과정을 활성화의 확산(spread of activation)이라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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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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