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 생활만족도 결정요인에 대한 통합적 접근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Life Satisfaction among the Elderly: An Integrative Approach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6, 2013년, pp.246 - 259  

김명숙 (마이비즈컨설팅) ,  고종욱 (안양대학교 도시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60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노인들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결정요인들의 차별적 영향을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 노인 생활만족도 결정요인으로 다양한 건강, 경제, 여가활동, 사회적 지지 및 심리 요인 관련 변수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 소재 10개 노인종합복지관, 노인대학 및 노인문화센터의 여가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60세 이상 노인 34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주된 자료분석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모형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건강요인인 주관적 건강상태, 경제적 요인인 주관적 경제수준, 여가활동요인인 생산적 여가활동과 소비적 여가활동, 사회적지지 요인인 배우자 지지와 자녀지지 그리고 심리적 요인인 자아존중감외향성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가 갖는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tial effects of the determinants of life satisfaction among the elderly and a variety of health, economic, leasure activity,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variables were comprehensively examined as determinants of life satisfaction among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경제적 요인 관련 변수로는 객관적 경제수준이 아니라 주관적 경제수준을 검토하고자 한다. 월평균소득 등과 같은 객관적 경제지표를 사용하여 연구한 많은 연구들은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객관적 경제수준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지 못했는데[55],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주된 이유 중의 하나는 객관적인 경제수준이 동일할지라도 이에 대해 주관적으로 부족 혹은 충분하다고 느끼느냐에 따라 생활만족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 문헌에 따르면, 자아효능감은 자아존중감과 개념적으로 상당 부분 중첩이 되며, 노인의 생활만족도와 관련하여 두 변수 중에서 자아존중감이 더 중요한 변수로 지적되고 있다[4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 생활 만족도의 심리적 결정요인으로서 자아존중감과 외향성의 두 변수에 초점을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가치 있는 인간으로 인지하는 것을 의미하며, 외향성은 사교적이며 친구가 많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활동적인 성격을 의미한다.
  • 그러나 선행연구 들이 사용하고 있는 분류유형들은 대체로 복잡하고 유용성이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Erik and Koen[57]이 제시한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활동 분류를 사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생산적 여가 활동은 능동적이고 창의적이며 공통의 목적이 있는 발전적인 활동을 의미하며, 소비적 여가활동은 수동적 형태의 시간소비로 참여자 자신이 관객 혹은 소비자이거나, 어떤 경험이나 자료, 상품 등을 이용하는 활동을 뜻 한다.
  • 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성 문제도 검토하였다. 일반적으로 변수들간의 단순상관계수가 .
  • 본 연구가 갖는 제한점과 향후 연구에서 보완되어야할 사항들을 제시하는 것으로 본 논문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소재 노인종합복지관, 노인 대학, 노인문화센터에 참여한 60세 이상 노인들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사용하여 수행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들을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 이러한 관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노인 생활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들을 보면, 건강, 경제, 사회, 심리 요인 등 다양한 노인 생활만족도 결정요인들 중 일부 요인에만 제한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해왔다[4].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과 달리, 통합적인 시각에서 노인 생활만족도 결정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한편 생활만족도에 대한 이들 요인들의 차별적 영향을 검토하고자 한다. 즉, 선행연구에서 생활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건강요인, 경제적 요인, 사회적 요인 및 심리적 요인들을 모두 고려하여 이들 요인들이 노인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실증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 그러나 선행 연구들은 거의 대부분 다양한 결정요인 들 중에서 일부에만 초점을 맞추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선행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는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건강, 경제, 사회, 심리적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하는 통합적 접근법을 취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노인의 생활만족도 결정 요인으로서 건강요인, 경제적 요인, 여가활동 요인, 사회적 지지요인 및 심리적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자 하며, 본 연구에서 검토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생활만족도 결정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 셋째, 본 연구는 횡단적자료를 사용하여 건강, 경제, 사회 및 심리적 변수들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횡단적연구에서 모형 속에 포함된 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규명하는데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
  • 셋째, 여가활동 요인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여가 활동을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활동으로 분류하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여가활동의 영향을 탐구하고자 한다. 기존의 여가활동 연구들을 보면 매우 다양한 여가활동 분류유형들이 사용되고 있다.
  • 생활만족도 관련 연구들은 제공주체에 따른 분류유형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그 이유는 사회적 연결망 혹은 지원체계의 탐구와 관련하여 이론적․실천적 측면에서 이 분류유형이 더 유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구흐름에 따라서, 본 연구도 제공주체에 따라 사회적 지지를 배우자, 자녀 및 친구지지로 나누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배우자 지지는 배우자와 서로 인정하고 존중하며 믿고 의지하는 정도를, 자녀지지는 자녀들과 관계가 좋으며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정도를, 그리고 친구지지는 가족같이 지내는 친구들이 있으며 그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정도를 가리킨다.
  • 즉, 선행연구에서 생활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건강요인, 경제적 요인, 사회적 요인 및 심리적 요인들을 모두 고려하여 이들 요인들이 노인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실증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본 연구는 노인 생활만족도 결정요인들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는 한편, 이와 더불어 실무차원에서 노인들의 생활만족도 증진을 위한 정책수립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과 달리, 통합적인 시각에서 노인 생활만족도 결정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한편 생활만족도에 대한 이들 요인들의 차별적 영향을 검토하고자 한다. 즉, 선행연구에서 생활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건강요인, 경제적 요인, 사회적 요인 및 심리적 요인들을 모두 고려하여 이들 요인들이 노인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실증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본 연구는 노인 생활만족도 결정요인들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는 한편, 이와 더불어 실무차원에서 노인들의 생활만족도 증진을 위한 정책수립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연구흐름에 따라서, 본 연구도 제공주체에 따라 사회적 지지를 배우자, 자녀 및 친구지지로 나누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배우자 지지는 배우자와 서로 인정하고 존중하며 믿고 의지하는 정도를, 자녀지지는 자녀들과 관계가 좋으며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정도를, 그리고 친구지지는 가족같이 지내는 친구들이 있으며 그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정도를 가리킨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0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노인들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결정요인들의 차별적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자료수집방법으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주된 자료분석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모형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건강요인인 주관적 건강상태, 경제적 요인인 주관적 경제수준, 여가활동요인인 생산적 여가활동과 소비적 여가활동, 사회적지지 요인인 배우자 지지와 자녀지지 그리고 심리적 요인인 자아존중감과 외향성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가 갖는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생활만족도라는 개념은 언제 정립되었는가? 생활만족도(life satisfaction) 개념은 1961년도에 Neugarten, Havingnurst and Tobin[5]이 활동이론과 분리이론을 검증하기 위해서 생활만족도를 종속변수로서 사용하면서 처음 등장하였다. 그들은 생활만족도를 전반적인 삶의 주관적인 평가이며 삶의 과정에의 성공적인 적응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기대수명은 어떠한가? 의학기술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간의 수명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2012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기대수명이 80.8세를 기록했다. 1970년 62세에서 약 40년 동안 18세가 늘어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7)

  1. 보건복지부, 65세 이상 노인실태조사. 

    인용구절

    인용 구절

    최근에 실시된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에 대한 실태조사에 따르면[1] 동년배와 비교한 건강상태가 양호한 편이라는 비율이 50.1%이고, 경제적 형편이 만족스럽다는 비율은 26.1%에 불과하며, 배우자 혹은 자녀와의 관계가 만족스럽지 않다는 응답이 각각 23.7%와 16.7%로 나타났다.

  2. 허성호, 김종대, "2006년 고령화 패널조사에 나타난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다차원적 영향 분석", 한국노년학, 제31권, 제2호, pp.417-418,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에 덧붙여, 노인인구 비율의 증가로 인해 사회적으로도 여러 문제들이 나타나는데, 노인부양 및 보호문제, 경제활동인구의 감소로 의한 사회와 경제활력의 저하, 의료 및 연금을 비롯한 사회보장비용 증대 등을 지적할 수 있다[2].

  3. 정태연, "한국노년학에서 다룬 노인의 심리적 특성: 역사적 고찰과 미래의 과제, 한국노년학, 제31권, 제3호, pp.1119-1134,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런 측면에서 노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능력의 쇠퇴로 인하여 필연적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는 현대사회의 노인 문제의 한 해법으로 학문적ㆍ정책적 차원에서 노인 생활만족도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더욱 증가되고 있다[3].

  4. 임춘식, 노인복지학개론, 학현사, 경기파주, 2007.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러한 관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노인 생활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들을 보면, 건강, 경제, 사회, 심리 요인 등 다양한 노인 생활만족도 결정요인들 중 일부 요인에만 제한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해왔다[4].

  5. B. L Neugarten, R. J, Havighurst, and S. S, Tobin, "The measurement of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Gerontology, Vol.16, pp.134-143, 1961.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생활만족도(life satisfaction) 개념은 1961년도에 Neugarten, Havingnurst and Tobin[5]이 활동이론과 분리이론을 검증하기 위해서 생활만족도를 종속변수로서 사용하면서 처음 등장하였다.

    이를 보완하는 활동이론[5]은 노인들은 성공적인 노년기를 위하여 새로운 사회적 활동이나 역할을 찾아 활발히 활동을 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6. 이경옥, "서울시 노인의 삶의 질에 대한 탐색적 연구", 노인복지연구, 제42권, pp.55-78, 2008. 

    인용구절

    인용 구절

    초기 연구는 생활만족도 개념을 건강을 중심으로 한 협의적 개념으로 간주하여 객관적 건강상태 및 관리 등을 주요한 구성요소들로 제시하였다[6][7].

  7. A. Bowling and Z. Gabriel, "Quality of life from the perspectives of older people," Aging & Society, Vol.24, 675-691, 2004.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초기 연구는 생활만족도 개념을 건강을 중심으로 한 협의적 개념으로 간주하여 객관적 건강상태 및 관리 등을 주요한 구성요소들로 제시하였다[6][7].

  8. 박선영, "일 지역사회 저소득 노인의 우울, 일상생활수행능력과 삶의 질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 제23권, 제1호, pp.78-90, 2009.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러나 고령화 사회가 심화되면서 사회 전반적으로 노인의 다양한 욕구에 관심을 갖게 됨에 따라 최근에는 건강 이외의 다양한 요소들을 생활만족도 개념에 포함시키고 있다[8].

  9. 석말숙, "노인의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생태체계적 접근", 노인복지연구, 제26권, pp.237-261, 2004. 

    인용구절

    인용 구절

    즉, 생활만족도 개념이 건강뿐만 아니라 다양한 특성들을 포함하는 광의적 개념으로 변화하면서, 이러한 다양한 특성들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더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생활만족도 개념이 삶의 전반적인 의미와 목적, 그리고 안녕까지 포괄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9-11].

  10. A. I. Berg, L. B, Hassing, G. E. McClearn, and B. Johanson, "What matters for life satisfaction in the oldest-old?," Aging & Mental Health, Vol.10, No.3, pp.257-264, 2006.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즉, 생활만족도 개념이 건강뿐만 아니라 다양한 특성들을 포함하는 광의적 개념으로 변화하면서, 이러한 다양한 특성들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더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생활만족도 개념이 삶의 전반적인 의미와 목적, 그리고 안녕까지 포괄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9-11].

  11. S. H. Roh, "The impact of religion, spirituality, &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 life satisfaction among korean immigrant older adults," New York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0. 

    인용구절

    인용 구절

    즉, 생활만족도 개념이 건강뿐만 아니라 다양한 특성들을 포함하는 광의적 개념으로 변화하면서, 이러한 다양한 특성들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더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생활만족도 개념이 삶의 전반적인 의미와 목적, 그리고 안녕까지 포괄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9-11].

  12. 최성재, "노인생활만족도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논총, 제49권, pp.233-258, 1986.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와 같은 최근의 연구추세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생활만족도를 과거 및 현재 삶과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미래의 삶과 활동의 전반적인 전망에 대한 긍정적인 정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정의한다[12].

    종속변수인 생활만족도는 최성재[12]가 개발한 노인생활만족도 척도에서 7문항을 선정하여 측정하였다.

  13. A. Maslow, Motivation and Personality, New York: Harper, 1954. 

    인용구절

    인용 구절

    욕구이론[13]은 인간이 생리적 욕구, 안전 등과 같은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나면 소속감과 애정, 존경, 자아실현 등과 같은 조금 더 고차원적인 욕구를 갈망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건강과 경제적 욕구는 생활만족도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충족되어야 하는 기본적 욕구라는 욕구 이론[13]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으며, 따라서 노년기의 생활만족도 증진을 위해서 신체적 건강과 경제적 안정의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가리키고 있다.

  14. E. Cummings and W. E. Herny, Growing old, NY: Basic Books, 1961. 

    인용구절

    인용 구절

    분리이론[14]은 노년기가 되면 사회적 상호작용이 줄고 관계망이 크기가 축소하여 노인들의 사회적 고립이 심화된다고 본다.

  15. R. C. Atchley, "A continuity theory of normal aging," The Gerontologist, Vol.29, pp.183-190, 1989.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 연속이론[15]은 노인들이 기존의 사회적 관계와 사회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지기를 바라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있으며, 사회적 관계와 사회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온 노인들에게서 생활만족도가 더 높다고 주장하고 있다.

  16. R. P. Abeles, Life-span perspectives and social psychology(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1987. 

    인용구절

    인용 구절

    전생애발달이론은 노년기의 생활만족도에서 심리사회적 요인들이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16-18].

  17. C. D. Ryff, "In the eye of beholder: views of psychology well being among middle-aged and older adult," Psychology and Aging, Vol.4, pp.195-210, 1989.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전생애발달이론은 노년기의 생활만족도에서 심리사회적 요인들이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16-18].

    이와 유사하게, Ryff[17]도 자율성, 목표의식, 인격적 성숙, 삶에 대한 지배 의식, 자아수용 등과 같은 심리적 특성들이 성공적 노후의 핵심적 구성요소라고 강조하고 있다.

  18. M. M. Baltes and P. B. Baltes,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successul aging: The model of selective optimization with compensation. "In P. B. Baltes, and M. M. Baltes,(Eds.). Successful Aging: Perspectives from Behavioral Science(1-34),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인용구절

    인용 구절

    전생애발달이론은 노년기의 생활만족도에서 심리사회적 요인들이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16-18].

    Baltes and Baltes[18]는 연령증가로 인한 쇠퇴와 변화가 우세하게 나타나는 노년기에 성공적인 노후를 위해서는 다양한 보상전략을 통해 개인적 통제감이나 자기효능감 등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19. E. Erikson, Childhood and society. Norton, 1993. 

    인용구절

    인용 구절

    예컨대, Erikson[19]은 인간은 노년기에 통합감 대 절망감이라는 심리사회적 위기에 직면하게 되며, 심리적 건강을 위해서는 자아통합감, 즉 인생의 의미를 찾고 인생에 대한 참다운 지혜를 획득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20. J. L. Worogy and R. J. Angel, "Poverty and Health: older minority women and the rise of the female-headed household,"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31, No.4, p.370, 1990.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첫째, 건강 요인과 관련하여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Worobey and Angel[20]과 신창환[21]은 만성질환의 수와 기본적 일상생활능력이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김정연․이석구․이성국[22]의 연구에서는 복합상병(CCI: Charlson Comorbidity Index)을 많이 보유할수록 노인들의 생활 만족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 신창환, "삶의 특성이 노인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제30권, 제2호, pp.453-469, 2010. 

    인용구절

    인용 구절

    첫째, 건강 요인과 관련하여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Worobey and Angel[20]과 신창환[21]은 만성질환의 수와 기본적 일상생활능력이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김정연․이석구․이성국[22]의 연구에서는 복합상병(CCI: Charlson Comorbidity Index)을 많이 보유할수록 노인들의 생활 만족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현숙․허소영[21]의 연구에서도 정서적 및 도구적 지지 등과 같은 사회적 지지가 노인들의 생활만족도 증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갑숙․임왕규[42]도 배우자, 자녀 및 친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가 노인들의 심리적복지감을 증대시킨다고 보고하고 있다.

  22. 김정연, 이석구, 이성국, "노인에서 건강행태, 건강수준, 일상생활수행능력, 건강관련 삶의 질과의 관계", 한국노년학, 제30권, 제2호, pp.471-484, 2010. 

    인용구절

    인용 구절

    첫째, 건강 요인과 관련하여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Worobey and Angel[20]과 신창환[21]은 만성질환의 수와 기본적 일상생활능력이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김정연․이석구․이성국[22]의 연구에서는 복합상병(CCI: Charlson Comorbidity Index)을 많이 보유할수록 노인들의 생활 만족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 H. Sugisawa, H. Shibata, G. W. Houhham, Y. Sugihara, and J. Liang, "The impacts of socialities in depressive symptoms in U. S and Japanese elderly," Journal of social Issues, Vol.58, No.4, pp.785-804, 2002.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건강상태를 기능 장애와 질병유무로 측정하여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Sugisawa, Shibata, Houhham, Sugihara and Liang[23]은 이들 두 변수가 생활만족도를 좌우하는 가장 결정적인 변수라고 주장하였다.

  24. 이동호, "노인의 건강상태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 제30권, 제1호, pp.93-108, 2010.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한편 주관적 건강상태를 건강 지표로 사용하여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이동호[24]와 박순미․손지아․배성우[25]은 주관적 건강상태는 생활만족도에 중요한 결정 요인이며, 주관적 건강상태가 양호할수록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동호[24]와 박순미․손지아․배성우[25]은 주관적 건강상태는 생활만족도에 중요한 결정요인이며, 주관적 건강상태가 양호할수록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리해근․하규수[54]의 연구에서도 주관적 건강상태가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주관적 건강상태[24][25][54], 주관적 경제상태[34][35][54],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42][57], 배우자 및 자녀지지[42][54], 자아존중감 및 외향성[43][45][46][48][50][51]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선행연구들의 발견들과도 일치한다.

  25. 박순미, 손지아, 배성우 "노인의 생활만족도 변화에 대한 종단적 연구-인구사회학적변인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25권, 제3호, pp.1-24, 2009.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한편 주관적 건강상태를 건강 지표로 사용하여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이동호[24]와 박순미․손지아․배성우[25]은 주관적 건강상태는 생활만족도에 중요한 결정 요인이며, 주관적 건강상태가 양호할수록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동호[24]와 박순미․손지아․배성우[25]은 주관적 건강상태는 생활만족도에 중요한 결정요인이며, 주관적 건강상태가 양호할수록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리해근․하규수[54]의 연구에서도 주관적 건강상태가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주관적 건강상태[24][25][54], 주관적 경제상태[34][35][54],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42][57], 배우자 및 자녀지지[42][54], 자아존중감 및 외향성[43][45][46][48][50][51]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선행연구들의 발견들과도 일치한다.

  26. 임승희, 노승현, "노인의 주관적 삶의 질 모형 연구: 죽음불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제31권, 제1호, pp.1-14,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한편 정신적 건강이 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임승희․노승현[26]은 우울수준과 죽음불안이 높을수록 주관적 삶의 질 수준이 낮아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27. J. Aquino and D. W. Russel, "Employment status, social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among the elderl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43, No.4, pp.480-490, 1996.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둘째, 경제적 요인과 관련하여, 다양한 객관적 경제지표들을 사용하여 경제적 요인들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최근의 선행연구들은 월평균소득이 높을수록[27][28], 월평균용돈이 많을수록[29][30], 연금비수령자보다는 연금수령자가 그리고 연금수령액이 높은 사람들일수록[31][32], 임대주택 거주 노인보다는 자가주택 거주 노인들이[30][33] 생활만족도가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28. 정운영, 정세은, "1인 노인가구의 경제적 특성과 삶의 만족도 연구: 저소득가구와 고소득 가구의 비교," 한국노년학, 제31권, 제4호, pp.1119-1134,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둘째, 경제적 요인과 관련하여, 다양한 객관적 경제지표들을 사용하여 경제적 요인들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최근의 선행연구들은 월평균소득이 높을수록[27][28], 월평균용돈이 많을수록[29][30], 연금비수령자보다는 연금수령자가 그리고 연금수령액이 높은 사람들일수록[31][32], 임대주택 거주 노인보다는 자가주택 거주 노인들이[30][33] 생활만족도가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29. 윤현숙, 허소영, "노인의 건강상태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적 관계의 매개효과 및 중재효과", 한국노년학, 제27권, 제3호, pp.649-666, 2007. 

    인용구절

    인용 구절

    둘째, 경제적 요인과 관련하여, 다양한 객관적 경제지표들을 사용하여 경제적 요인들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최근의 선행연구들은 월평균소득이 높을수록[27][28], 월평균용돈이 많을수록[29][30], 연금비수령자보다는 연금수령자가 그리고 연금수령액이 높은 사람들일수록[31][32], 임대주택 거주 노인보다는 자가주택 거주 노인들이[30][33] 생활만족도가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30. 오승환, 윤동성, "노인의 삶의 질 특성에 관한 연구: 도시.농촌.어촌지역을 비교를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제32권, pp.119-147, 2006. 

    인용구절

    인용 구절

    둘째, 경제적 요인과 관련하여, 다양한 객관적 경제지표들을 사용하여 경제적 요인들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최근의 선행연구들은 월평균소득이 높을수록[27][28], 월평균용돈이 많을수록[29][30], 연금비수령자보다는 연금수령자가 그리고 연금수령액이 높은 사람들일수록[31][32], 임대주택 거주 노인보다는 자가주택 거주 노인들이[30][33] 생활만족도가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예컨대, Havighurst[36]는 여가활동을 가사활동, 종교활동, 정치활동, 사회봉사활동, 우인관계, 취미·오락활동, 학습 활동 및 봉사활동으로 분류하고 있고, 김태현[56]은 단독충실형, 가족충실형, 우인교유형, 독서형 및 사회참여형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김동배[30]는 오락·취미활동, 학습 및 봉사활동으로 분류하고 있다.

  31. 하준광, "공적연금수급노인과 일반노인의 삶의 만족도 관련요인 비교연구", 경희대학교사회과학연구, 제23권, 제3호, pp.1-21, 2006. 

    인용구절

    인용 구절

    둘째, 경제적 요인과 관련하여, 다양한 객관적 경제지표들을 사용하여 경제적 요인들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최근의 선행연구들은 월평균소득이 높을수록[27][28], 월평균용돈이 많을수록[29][30], 연금비수령자보다는 연금수령자가 그리고 연금수령액이 높은 사람들일수록[31][32], 임대주택 거주 노인보다는 자가주택 거주 노인들이[30][33] 생활만족도가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32. 이선형, 이연숙, "노인단독가구의 가계재정관리와 경제생활만족도, 한국가족지원경영학회, 제1권, 제2호, pp.31-43, 1997. 

    인용구절

    인용 구절

    둘째, 경제적 요인과 관련하여, 다양한 객관적 경제지표들을 사용하여 경제적 요인들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최근의 선행연구들은 월평균소득이 높을수록[27][28], 월평균용돈이 많을수록[29][30], 연금비수령자보다는 연금수령자가 그리고 연금수령액이 높은 사람들일수록[31][32], 임대주택 거주 노인보다는 자가주택 거주 노인들이[30][33] 생활만족도가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33. 강현정, 김윤정, "여성노인의 가구유형 및 빈곤여부에 따른 삶의 만족도",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제20권, 제1호, pp.71-80, 2009. 

    인용구절

    인용 구절

    둘째, 경제적 요인과 관련하여, 다양한 객관적 경제지표들을 사용하여 경제적 요인들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최근의 선행연구들은 월평균소득이 높을수록[27][28], 월평균용돈이 많을수록[29][30], 연금비수령자보다는 연금수령자가 그리고 연금수령액이 높은 사람들일수록[31][32], 임대주택 거주 노인보다는 자가주택 거주 노인들이[30][33] 생활만족도가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34. E. Breeze, D. A. Jones, P. Wilkinson, and A. E. Fletcher, "Association for quality of life in old age in Britain socioeconomic position: baseline data from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Epidemiology & Community Health, Vol.58, No.8, pp.667-673, 2004.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한편 주관적으로 느끼는 경제수준을 지표로 사용하여 연구한 Breeze, Jones, Wilkinson, and Fletcher[34]는 노인들이 주관적 경제수준이 높다고 느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3개 년도에 걸친 전국노인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조사자료를 비교 연구한 정순돌․이선희[35]도 이와 동일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Breeze, Jones, Wilkinson, and Fletcher[34]의 연구에서 주관적 경제수준이 높다고 느낄수록 노인들의 생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순돌․이선희[35] 및 리해근․하규수[54]의 연구에서도 이와 동일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주관적 건강상태[24][25][54], 주관적 경제상태[34][35][54],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42][57], 배우자 및 자녀지지[42][54], 자아존중감 및 외향성[43][45][46][48][50][51]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선행연구들의 발견들과도 일치한다.

  35. 정순돌, 이선희, "노인 삶의 만족도 변화: 전국노인생활실태 및 복지욕구조사-3개년도(1994, 2004, 2008) 결과비교", 한국노년학, 제31권, 제4호, pp.1229-1246,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한편 주관적으로 느끼는 경제수준을 지표로 사용하여 연구한 Breeze, Jones, Wilkinson, and Fletcher[34]는 노인들이 주관적 경제수준이 높다고 느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3개 년도에 걸친 전국노인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조사자료를 비교 연구한 정순돌․이선희[35]도 이와 동일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Breeze, Jones, Wilkinson, and Fletcher[34]의 연구에서 주관적 경제수준이 높다고 느낄수록 노인들의 생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순돌․이선희[35] 및 리해근․하규수[54]의 연구에서도 이와 동일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주관적 건강상태[24][25][54], 주관적 경제상태[34][35][54],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42][57], 배우자 및 자녀지지[42][54], 자아존중감 및 외향성[43][45][46][48][50][51]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선행연구들의 발견들과도 일치한다.

  36. R. J. Havighurst, Social roles, work, leisure, and education. In C. Eisdorfer & Lawton, M. P.(Eds), The psychology of adult development and aging,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p.598-618, 1973. 

    인용구절

    인용 구절

    셋째, 사회적 요인 중에서 여가활동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Havighurst[36]는 가사활동, 종교활동, 정치활동, 사회봉사활동, 우인관계, 취미․오락 등의 여가활동이 생활만족도와 밀접한 정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Lawton[37]은 여가활동에 자주 참여하는 노인들이 그렇지 않은 노인들보다 훨씬 더 높은 생활만족도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컨대, Havighurst[36]는 여가활동을 가사활동, 종교활동, 정치활동, 사회봉사활동, 우인관계, 취미·오락활동, 학습 활동 및 봉사활동으로 분류하고 있고, 김태현[56]은 단독충실형, 가족충실형, 우인교유형, 독서형 및 사회참여형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김동배[30]는 오락·취미활동, 학습 및 봉사활동으로 분류하고 있다.

  37. M. P. Lawton, A multidimensional view of quality in frail elders: In the concept & Measurement of quality in elderly. Ed by J. S. Birren, J. E. Lubben, J. C. Rowe et al, Academic press, Sna Diego, pp.74-88, 199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셋째, 사회적 요인 중에서 여가활동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Havighurst[36]는 가사활동, 종교활동, 정치활동, 사회봉사활동, 우인관계, 취미․오락 등의 여가활동이 생활만족도와 밀접한 정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Lawton[37]은 여가활동에 자주 참여하는 노인들이 그렇지 않은 노인들보다 훨씬 더 높은 생활만족도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8. 김동배, "노인 여가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연구", 연세논총, 제25권, pp.137-160, 2000. 

    인용구절

    인용 구절

    김동배[38]는 오락․취미활동, 학습활동 및 봉사활동 등의 여가활동에 참여한 노인들의 생활만족도가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39. P. L. Rice, Stress and health: principles and practice for coping and wellness, monterey. Brook and Cole Publishing Company, pp.82-120, 1987. 

    인용구절

    인용 구절

    넷째, 사회적 요인 중에서 사회적 지지 관련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Rice[39]는 사회적 지지는 노인들에게 구체적인 보호와 지원을 제공하고, 질병에 대한 면역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적응력과 회복력을 최대화시켜 줌으로써 생활만족도를 높여준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Wankle, Mummery, Stephens and Craig[40]와 Sneegas[41]는 노인들이 배우자, 자녀 및 친구로부터 받는 정서적 및 도구적 차원의 지지는 노인들의 생활만족도를 높여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40. L. M. Wankle, K. Mummery, T. Stephen, and C. L. Craig, "Prediction of physical activity intention from the Campbell's survey of well-being,"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16, pp.56-69, 1994.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넷째, 사회적 요인 중에서 사회적 지지 관련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Rice[39]는 사회적 지지는 노인들에게 구체적인 보호와 지원을 제공하고, 질병에 대한 면역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적응력과 회복력을 최대화시켜 줌으로써 생활만족도를 높여준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Wankle, Mummery, Stephens and Craig[40]와 Sneegas[41]는 노인들이 배우자, 자녀 및 친구로부터 받는 정서적 및 도구적 차원의 지지는 노인들의 생활만족도를 높여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41. J. J. Sneegas, "Components of life satisfaction in milled and later life adults: perceived social competence. leisure participa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8, No.4, pp.248-258, 1986.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넷째, 사회적 요인 중에서 사회적 지지 관련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Rice[39]는 사회적 지지는 노인들에게 구체적인 보호와 지원을 제공하고, 질병에 대한 면역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적응력과 회복력을 최대화시켜 줌으로써 생활만족도를 높여준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Wankle, Mummery, Stephens and Craig[40]와 Sneegas[41]는 노인들이 배우자, 자녀 및 친구로부터 받는 정서적 및 도구적 차원의 지지는 노인들의 생활만족도를 높여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42. 이갑숙, 임왕규, "노인의 여가활동과 사회적지지가 심리적복지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제12권, 제10호, pp.291-306, 2012. 

    인용구절

    인용 구절

    윤현숙․허소영[21]의 연구에서도 정서적 및 도구적 지지 등과 같은 사회적 지지가 노인들의 생활만족도 증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갑숙․임왕규[42]도 배우자, 자녀 및 친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가 노인들의 심리적복지감을 증대시킨다고 보고하고 있다.

    Erik and Koen[57]은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이갑숙․임왕규[42]의 연구에서도 생산적 여가 활동과 소비적 여가활동 참가도가 높을수록 노인들의 생활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갑숙․임왕규[42]의 연구는 배우자, 자녀 및 친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가 노인들의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리해근․하규수[54]의 연구도 이와 동일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주관적 건강상태[24][25][54], 주관적 경제상태[34][35][54],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42][57], 배우자 및 자녀지지[42][54], 자아존중감 및 외향성[43][45][46][48][50][51]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선행연구들의 발견들과도 일치한다.

  43. A. W. Paradise and M. D. Kernis,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fragile self-esteem,"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21, No.4, pp.30-55, 2002. 

    인용구절

    인용 구절

    다섯째, 심리적 요인과 관련하여, Paradise and Kernis[43]는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간에 정적인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Robinson, Schluta, Castillo and Kopel[44]은 자기효능감이 높은 노인일수록 생활만족도와 삶의 질이 높다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문헌에 따르면, 자아효능감은 자아존중감과 개념적으로 상당 부분 중첩이 되며, 노인의 생활만족도와 관련하여 두 변수 중에서 자아존중감이 더 중요한 변수로 지적되고 있다[43].

    Paradise and Kernis[43]는 자아존중감이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손신영[45]과 배나래․박충선[46]의 연구에서도 자아존중감이 높은 노인에게서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주관적 건강상태[24][25][54], 주관적 경제상태[34][35][54],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42][57], 배우자 및 자녀지지[42][54], 자아존중감 및 외향성[43][45][46][48][50][51]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선행연구들의 발견들과도 일치한다.

  44. R. C. Robinson, S. K. Schults, C. Castillo, and T. Kopel, "Nortriptyline versus fluoxetine in the treatment of depression and in short-term recovery after stroke; a placebo-controlled. double-blind study,"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Vol.157, No.3, pp.351-359, 2000.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다섯째, 심리적 요인과 관련하여, Paradise and Kernis[43]는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간에 정적인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Robinson, Schluta, Castillo and Kopel[44]은 자기효능감이 높은 노인일수록 생활만족도와 삶의 질이 높다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45. 손신영, "농촌노인과 도시노인의 삶의 질과 관련 요인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노년학, 제26권, 제3호, pp.601-615, 2006. 

    인용구절

    인용 구절

    손신영[45]과 배나래․박충선[46]는 자아존중감이 높은 노인에게서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Paradise and Kernis[43]는 자아존중감이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손신영[45]과 배나래․박충선[46]의 연구에서도 자아존중감이 높은 노인에게서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주관적 건강상태[24][25][54], 주관적 경제상태[34][35][54],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42][57], 배우자 및 자녀지지[42][54], 자아존중감 및 외향성[43][45][46][48][50][51]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선행연구들의 발견들과도 일치한다.

  46. 배나래, 박충선, "노년기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제29권, 제2호, pp.761-779, 2009. 

    인용구절

    인용 구절

    손신영[45]과 배나래․박충선[46]는 자아존중감이 높은 노인에게서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Paradise and Kernis[43]는 자아존중감이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손신영[45]과 배나래․박충선[46]의 연구에서도 자아존중감이 높은 노인에게서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주관적 건강상태[24][25][54], 주관적 경제상태[34][35][54],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42][57], 배우자 및 자녀지지[42][54], 자아존중감 및 외향성[43][45][46][48][50][51]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선행연구들의 발견들과도 일치한다.

  47. 김회경, "노인의 자아통합감과 영향요인", 노인간호학호, 제8권, 제1호, pp.24-35, 2006. 

    인용구절

    인용 구절

    김회경[47]의 연구에서는 자아통합감이 클수록 노인의 삶의 질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종보․임왕규[48]의 연구에서는 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의 수요도 및 효과성에 대한 실증연구에서 자아정립이 잘된 노인들일수록 노후를 성공적으로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48. 정종보, 임왕규, "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의 수요도 및 효과성에 대한 실증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제11권, 제9호, pp.335-351, 2011.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김회경[47]의 연구에서는 자아통합감이 클수록 노인의 삶의 질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종보․임왕규[48]의 연구에서는 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의 수요도 및 효과성에 대한 실증연구에서 자아정립이 잘된 노인들일수록 노후를 성공적으로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주관적 건강상태[24][25][54], 주관적 경제상태[34][35][54],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42][57], 배우자 및 자녀지지[42][54], 자아존중감 및 외향성[43][45][46][48][50][51]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선행연구들의 발견들과도 일치한다.

  49. R. R. McCrae and P. T. Costa, Emerging lives and enduring disposition: personality in adulthood. Boston, Little, Brown, 1984.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한편 노인의 성격유형 연구에서 McCrae and Costa[49] 및 Eysenck[50]는 적극적인 외향성 성격을 가진 노인들은 삶의 질이 높을 뿐만 아니라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정종현․최수일[51]의 연구에서도 외향성이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McCrae and Costa[49] 및 Eysenck[50]의 연구에서는 외향성 성격을 가진 노인들이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나탔고, 정종현․최수일[51]의 연구도 이와 동일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외향성 변수는 McCrae and Costa[49]이 개발한 성격 5요인 모델척도에서 4문항을 선정하여 측정하였다.

  50. H. J. Eysenck, "Four ways five factors are not basic," Springer Publisher, Vol.13, pp.667-673, 1992.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한편 노인의 성격유형 연구에서 McCrae and Costa[49] 및 Eysenck[50]는 적극적인 외향성 성격을 가진 노인들은 삶의 질이 높을 뿐만 아니라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정종현․최수일[51]의 연구에서도 외향성이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McCrae and Costa[49] 및 Eysenck[50]의 연구에서는 외향성 성격을 가진 노인들이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나탔고, 정종현․최수일[51]의 연구도 이와 동일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주관적 건강상태[24][25][54], 주관적 경제상태[34][35][54],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42][57], 배우자 및 자녀지지[42][54], 자아존중감 및 외향성[43][45][46][48][50][51]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선행연구들의 발견들과도 일치한다.

  51. 정종현, 최수일, "노인의 성격특성이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제49권, 제8호, pp.47-61, 2011.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한편 노인의 성격유형 연구에서 McCrae and Costa[49] 및 Eysenck[50]는 적극적인 외향성 성격을 가진 노인들은 삶의 질이 높을 뿐만 아니라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정종현․최수일[51]의 연구에서도 외향성이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McCrae and Costa[49] 및 Eysenck[50]의 연구에서는 외향성 성격을 가진 노인들이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나탔고, 정종현․최수일[51]의 연구도 이와 동일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주관적 건강상태[24][25][54], 주관적 경제상태[34][35][54],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42][57], 배우자 및 자녀지지[42][54], 자아존중감 및 외향성[43][45][46][48][50][51]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선행연구들의 발견들과도 일치한다.

  52. A. Campbell, P. E. Convers, and W. L. Rodegers, The quality of american life perceptions, evaluations, and satisfaction.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1976.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 이유는 노인의 생활만족도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만성질병의 유무와 같은 객관적 건강상태보다 스스로 평가하는 주관적 건강상태가 훨씬 더 중요한 변수라는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52][53].

  53. A. M. Smith, J. M. Shelley, and L. Dennerstein, "Self-rated health: biological continuum or social discontinuity?," Social Science and Medicine, Vol.39, No.1, pp.77-83, 1994.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 이유는 노인의 생활만족도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만성질병의 유무와 같은 객관적 건강상태보다 스스로 평가하는 주관적 건강상태가 훨씬 더 중요한 변수라는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52][53].

  54. 리해근, 하규수, "일상생활요인이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제12권, 제6호, pp.280-292, 2012.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동호[24]와 박순미․손지아․배성우[25]은 주관적 건강상태는 생활만족도에 중요한 결정요인이며, 주관적 건강상태가 양호할수록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리해근․하규수[54]의 연구에서도 주관적 건강상태가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Breeze, Jones, Wilkinson, and Fletcher[34]의 연구에서 주관적 경제수준이 높다고 느낄수록 노인들의 생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순돌․이선희[35] 및 리해근․하규수[54]의 연구에서도 이와 동일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이갑숙․임왕규[42]의 연구는 배우자, 자녀 및 친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가 노인들의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리해근․하규수[54]의 연구도 이와 동일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주관적 건강상태[24][25][54], 주관적 경제상태[34][35][54],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42][57], 배우자 및 자녀지지[42][54], 자아존중감 및 외향성[43][45][46][48][50][51]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선행연구들의 발견들과도 일치한다.

  55. R. A. Kalish, Adulthood: perspectives on human development, Berkeley: Cole Publishing Co, 1975. 

    인용구절

    인용 구절

    월평균소득 등과 같은 객관적 경제지표를 사용하여 연구한 많은 연구들은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객관적 경제수준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지 못했는데[55],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주된 이유 중의 하나는 객관적인 경제수준이 동일할지라도 이에 대해 주관적으로 부족 혹은 충분하다고 느끼느냐에 따라 생활만족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56. 김태현, 노년학, 서울, 교문사, 1996. 

    인용구절

    인용 구절

    예컨대, Havighurst[36]는 여가활동을 가사활동, 종교활동, 정치활동, 사회봉사활동, 우인관계, 취미·오락활동, 학습 활동 및 봉사활동으로 분류하고 있고, 김태현[56]은 단독충실형, 가족충실형, 우인교유형, 독서형 및 사회참여형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김동배[30]는 오락·취미활동, 학습 및 봉사활동으로 분류하고 있다.

  57. V. I. Erik and V. E. Koen, "Leisure and social capital," Leisure Science, Vol.31, No.2, pp.192-206, 2009.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Erik and Koen[57]이 제시한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활동 분류를 사용하고자 한다.

    Erik and Koen[57]은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이갑숙․임왕규[42]의 연구에서도 생산적 여가 활동과 소비적 여가활동 참가도가 높을수록 노인들의 생활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여가활동 변수인 생산적여가활동과 소비적 여가활동은 Erik and Koen[57]이 개발한 척도에서 각각 3문항과 2문항을 선정하여 측정 하였고, 사회적지지 변수인 배우자지지, 자녀지지 및 친구지지는 Bengtson and Culter[61]이 개발한 척도에서 각각 4문항씩 선정하여 측정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주관적 건강상태[24][25][54], 주관적 경제상태[34][35][54], 생산적 및 소비적 여가[42][57], 배우자 및 자녀지지[42][54], 자아존중감 및 외향성[43][45][46][48][50][51]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선행연구들의 발견들과도 일치한다.

    여가활동과 관련하여, Erik and Koen[57]은 소비적여가활동보다는 생산적 여가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 증진에 훨씬 큰 기여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58. S. Cohen and T. A. Wills,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Vol.98, p.1, p.357, 1985. 

    인용구절

    인용 구절

    넷째, 사회적 지지는 제공주체, 지원의 원천 및 기능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된다[58].

    독립변수 중에서 주관적 건강상태는 정한태[58]의 연구를 참조하여 4문항을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주관적 경제수준은 Davis and Halmick[60]이 개발한 척도에서 4문항을 선정하여 측정하였다.

  59. 정한태, 노인의 여가생활 만족도와 관련요인,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60. E. P. Davis and S. A. Helmick, "Family financial satisfaction: The impact of referece points," Home Economics Research Journal, Vol.14, No.1, pp.123-134, 1985.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독립변수 중에서 주관적 건강상태는 정한태[58]의 연구를 참조하여 4문항을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주관적 경제수준은 Davis and Halmick[60]이 개발한 척도에서 4문항을 선정하여 측정하였다.

  61. V. L. Bengtso and K. D. Culter, Generation and intergenerational relations: perspective on age groups and social change. Hand-book of Aging and the Social Science, Eds,, R. M. Binstock & E. Shanas, N. Y. Van, Nostr & Reihold Co, pp.130-155, 1976. 

    인용구절

    인용 구절

    여가활동 변수인 생산적여가활동과 소비적 여가활동은 Erik and Koen[57]이 개발한 척도에서 각각 3문항과 2문항을 선정하여 측정 하였고, 사회적지지 변수인 배우자지지, 자녀지지 및 친구지지는 Bengtson and Culter[61]이 개발한 척도에서 각각 4문항씩 선정하여 측정하였다.

  62. M. Rosenburg,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인용구절

    인용 구절

    심리적 요인 중에서 자아존중감은 Rosenberg[62]이 개발한 RSE척도에서 3문항을 선정하여 측정하였다.

  63. 김계수, AMOS구조방정식모형분석, 서울, 고려정보통신, 200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일반 적으로 모형적합도 지수가 .90 이상이거나 RMSEA가 .05 미만이면 모형적합도가 우수하며, 모형적합도 지수가 .80~.90 사이이거나 RMSEA가 .05~.08 사이의 값을 가지면 모형적합도가 비교적 좋은 것으로 판단한다[63][64].

  64.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1, pp.74-94, 1988.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일반 적으로 모형적합도 지수가 .90 이상이거나 RMSEA가 .05 미만이면 모형적합도가 우수하며, 모형적합도 지수가 .80~.90 사이이거나 RMSEA가 .05~.08 사이의 값을 가지면 모형적합도가 비교적 좋은 것으로 판단한다[63][64].

  65.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확인적 요인분석에서 평균분산추출값(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이 .50 이상이고 개념신뢰도 (construct reliability)가 .70 이상이면 적절한 수렴타당도(convergent validity)를 지니며, 각각의 구성개념의 AVE의 제곱근이 다른 구성개념들간의 상관관계 값보다 크면 적절한 판별타당도(discriminant validity)를 지니는 것으로 판단한다[65][66].

  66.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 2006. 

    인용구절

    인용 구절

    확인적 요인분석에서 평균분산추출값(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이 .50 이상이고 개념신뢰도 (construct reliability)가 .70 이상이면 적절한 수렴타당도(convergent validity)를 지니며, 각각의 구성개념의 AVE의 제곱근이 다른 구성개념들간의 상관관계 값보다 크면 적절한 판별타당도(discriminant validity)를 지니는 것으로 판단한다[65][66].

  67.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McGraw-Hill, 1978.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한편 일반적으로 척도의 신뢰도 계수가 .60 이상이면 수용가능한 수준, .70 이상이면 만족스러운 수준, 그리고 .80 이상이면 아주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판단한다[6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