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병원정보시스템(HIS) 만족도 영향요인 -지각된 HIS 품질과 개인 및 조직특성을 중심으로- Determinants of Hospital Nurses' Satisfaction on Hospital Information System(HIS): Focused on Perceived HIS Quality,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원문보기
본 연구는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개인적, 조직적, 시스템 요인이 간호사들의 병원정보시스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병원정보시스템 성과를 평가함으로써 사용자가 제공된 정보의 활용도를 높이고, 업무의 효율성과 시스템 만족에 보다 나은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시스템 요인 중에서는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요인이 병원정보시스템 성과인 사용자 만족도에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인적인 요인인 컴퓨터 자기효능감, IT혁신성, IT활용능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조직적 요인에서의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관리자의 관여도 역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개인적, 조직적, 시스템 요인이 간호사들의 병원정보시스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병원정보시스템 성과를 평가함으로써 사용자가 제공된 정보의 활용도를 높이고, 업무의 효율성과 시스템 만족에 보다 나은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시스템 요인 중에서는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요인이 병원정보시스템 성과인 사용자 만족도에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인적인 요인인 컴퓨터 자기효능감, IT혁신성, IT활용능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조직적 요인에서의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관리자의 관여도 역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objectives of the study were to explore the effects of personal factors, organizational factors, and system factors on satisfaction on hospital information system among hospital nurses, and to provide suggestions for improving usability of information system and promoting business efficiency and...
The objectives of the study were to explore the effects of personal factors, organizational factors, and system factors on satisfaction on hospital information system among hospital nurses, and to provide suggestions for improving usability of information system and promoting business efficiency and system satisfaction by evaluating hospital information system. The study sample group consisted of 233 nurses from general hospital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Hierarchical Regression. The results suggested that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and service quality showed positive and significant effects on hospital nurses' satisfaction. The organizational factors and personal factors we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controlling for the system factors. This study was significant in that direct relationships between sub-dimensions of hospital information system and organization's performance, measured in nurses' perceived evaluation were empirically explored. Accordingly, the application of hospital information system could provide a direction for establishing a systematic strategy to improve the work performance of hospital nurses.
The objectives of the study were to explore the effects of personal factors, organizational factors, and system factors on satisfaction on hospital information system among hospital nurses, and to provide suggestions for improving usability of information system and promoting business efficiency and system satisfaction by evaluating hospital information system. The study sample group consisted of 233 nurses from general hospital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Hierarchical Regression. The results suggested that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and service quality showed positive and significant effects on hospital nurses' satisfaction. The organizational factors and personal factors we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controlling for the system factors. This study was significant in that direct relationships between sub-dimensions of hospital information system and organization's performance, measured in nurses' perceived evaluation were empirically explored. Accordingly, the application of hospital information system could provide a direction for establishing a systematic strategy to improve the work performance of hospital n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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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정보 품질, 서비스품질)이 병원정보시스템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병원조직을 위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병원정보시스템 만족도와 관련하여 간호사의 만족도를 적용한 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병원정보시스템의 하위차원들과 조직성과간의 직접적인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또한 조직의 정보기술 수용관점에서 병원정보시스템에서 새로운 개념 정립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병원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는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병원정보시스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함으로써, 병원정보시스템 사용자의 성과 영향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간호사의 병원정보시스템 활용을 증진시키고 간호업무의 효율성 향상과 더불어 간호업무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병원정보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병원의 간호사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와 같은 배경과 맥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병원정보시스템 만족도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간호사의 병원정보시스템 만족에 미치는 변수들을 검토하고 병원에서 의료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간호사의 개인적 요인(컴퓨터 자기효능감, IT혁신성, IT활용능력), 조직적 요인(최고경영층의 지원, 관리자의 관여도), 그리고 시스템 요인(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품질)이 병원정보시스템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병원조직을 위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본 연구에서 사용자 만족의 영향요인은 크게 세 개의 영역 즉, 1) 개인적 특성요인, 2) 조직적 특성요인, 그리고 3) 시스템 특성요인으로 구분되어 진다. 개인적 특성 요인으로는 Bandura(1977)의 자기효능감이론에 기초한 컴퓨터 자기효능감, IT혁신성, 그리고 IT활용능력을 선정하였으며[26], 조직적 특성요인으로는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관리자의 관여도를 선정하였다.
가설 1(H1): 컴퓨터 자기효능감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H2): IT혁신성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H3): IT활용능력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H4): 최고경영층의 지원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H5): 관리자의 관여도는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H6): 시스템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H7): 정보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8(H8): 서비스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국내 병원의 병원정보시스템 사용자의 만족도에 대한 영향요인 규명과 그 영향력 검증을 위하여 병원정보시스템 사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적 요인(컴퓨터 자기효능감, IT혁신성, IT활용능력), 조직적 요인(최고경영층의 지원, 관리자의 관여도), 시스템 요인(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으로 가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을 통해 독립변수들이 병원정보시스템의 성과인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여 보았다.
제안 방법
실증 분석의 경우 선정된 표본 중 최종적으로 223부의 설문지를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과 다중공선성 분석을 통한 최종 자료로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각각의 연구가설은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병원의 병원정보시스템 사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적 요인, 조직적요인, 시스템 요인의 세 가지 특성요인으로 구분하여 설정하고 병원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영향요인으로 개인적 요인들을 투입하였다. 개인적 요인의 투입 후에도 병원정보시스템 사용기간은 유의한 영향력을 보였다.
이를 위해 병원정보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병원의 간호사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병원정보시스템 성과에 대한 이론적인 모형을 산출하기 위해 기존의 병원정보시스템에 관한 선행연구, 정보시스템 평가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모형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부분적으로 검증되었던 변수들을 통합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고 총 8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타당성 분석은 변수들이 각각 분리되어 고유한 특성을 측정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으로, 측정변수와 관련된 항목들이 잘 묶여지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변수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단일차원성을 저해하는 항목 3개(CSE1, ITI1, SYSQ4)가 제거되었다. 요인추출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여 고유치(eigenvalue)가 1이상인 요인들을 추출하였고 요인의 차원에 적합시키기 위해 직각회전(varimax)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변수들의 조작적 정의에 의해 측정 항목을 도출하고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는데, 각 문항은 대부분 기존의 정보시스템 평가항목들을 기반으로 하여 병원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변형하였다[표 1]. 이렇게 만들어진 설문 문항들은 타당성 검증을 위해 정보시스템 전문가들과 병원의 정보시스템 사용자들에게 설문 문항들의 내용타당도를 평가받은 후 예비조사를 통해 부적절한 문항이나 모호한 항목 등을 제거하거나 수정하여 최종 실증 조사를 위한 설문이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는 2012년 5월 1일부터 5월 30일까지 약 5주간에 걸쳐 유의표집방법에 의해 진행되었다. 총 300개의 설문지가 서울 및 지방에 위치하고 있는 최소 150개 이상의 병상을 보유한 규모의 15개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들에게 배포되었고, 이중 240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요인추출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여 고유치(eigenvalue)가 1이상인 요인들을 추출하였고 요인의 차원에 적합시키기 위해 직각회전(varimax)을 실시하였다. 선행요인과 결과변수 간에는 개념적인 구별이 명확하기 때문에 요인분석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별로 각각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표 2]에 제시되어 있다. 분석결과, 독립변수의 경우 개념적으로 도출한 8개의 요인이 명확히 구분되었으며 묶여진 요인들의 적재량이 모두 0.
설문지의 각 항목들은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보통이다’를 3점,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하는 리커트형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조직적 요인인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관리자의 관여도를 투입하였다. 조직적 요인군은 병원정보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에 9.
위계적 회귀분석에 각 단계에 투입될 독립변인 군의 결정은 각 변인이 종속변인인 병원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만족에 가까운 정도를 고려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에 앞서 모든 단계에 대해 다중공선성의 문제를 확인하였다. 검증 결과 분산팽창계수(VIF)의 범위가 대부분 1(1.
본 연구에서는 연구변수들의 조작적 정의에 의해 측정 항목을 도출하고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는데, 각 문항은 대부분 기존의 정보시스템 평가항목들을 기반으로 하여 병원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변형하였다[표 1]. 이렇게 만들어진 설문 문항들은 타당성 검증을 위해 정보시스템 전문가들과 병원의 정보시스템 사용자들에게 설문 문항들의 내용타당도를 평가받은 후 예비조사를 통해 부적절한 문항이나 모호한 항목 등을 제거하거나 수정하여 최종 실증 조사를 위한 설문이 구성되었다. 설문지의 각 항목들은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보통이다’를 3점,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하는 리커트형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병원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는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병원정보시스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함으로써, 병원정보시스템 사용자의 성과 영향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간호사의 병원정보시스템 활용을 증진시키고 간호업무의 효율성 향상과 더불어 간호업무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병원정보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병원의 간호사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병원정보시스템 성과에 대한 이론적인 모형을 산출하기 위해 기존의 병원정보시스템에 관한 선행연구, 정보시스템 평가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모형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부분적으로 검증되었던 변수들을 통합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고 총 8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증 분석의 경우 선정된 표본 중 최종적으로 223부의 설문지를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과 다중공선성 분석을 통한 최종 자료로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각각의 연구가설은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병원의 병원정보시스템 사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적 요인, 조직적요인, 시스템 요인의 세 가지 특성요인으로 구분하여 설정하고 병원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는 2012년 5월 1일부터 5월 30일까지 약 5주간에 걸쳐 유의표집방법에 의해 진행되었다. 총 300개의 설문지가 서울 및 지방에 위치하고 있는 최소 150개 이상의 병상을 보유한 규모의 15개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들에게 배포되었고, 이중 240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 중 모든 문항에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았다고 판단되는 17개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23개의 설문지가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되었다.
총 300개의 설문지가 서울 및 지방에 위치하고 있는 최소 150개 이상의 병상을 보유한 규모의 15개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들에게 배포되었고, 이중 240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 중 모든 문항에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았다고 판단되는 17개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23개의 설문지가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되었다.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보면 표본의 성별 분포는 여성이 97.
데이터처리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병원 간호사들의 병원정보시스템에 대한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하고 나머지 변인들을 독립변인으로 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3]. 위계적 회귀분석에 각 단계에 투입될 독립변인 군의 결정은 각 변인이 종속변인인 병원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만족에 가까운 정도를 고려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수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단일차원성을 저해하는 항목 3개(CSE1, ITI1, SYSQ4)가 제거되었다. 요인추출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여 고유치(eigenvalue)가 1이상인 요인들을 추출하였고 요인의 차원에 적합시키기 위해 직각회전(varimax)을 실시하였다. 선행요인과 결과변수 간에는 개념적인 구별이 명확하기 때문에 요인분석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별로 각각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표 2]에 제시되어 있다.
국내 병원의 병원정보시스템 사용자의 만족도에 대한 영향요인 규명과 그 영향력 검증을 위하여 병원정보시스템 사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적 요인(컴퓨터 자기효능감, IT혁신성, IT활용능력), 조직적 요인(최고경영층의 지원, 관리자의 관여도), 시스템 요인(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으로 가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을 통해 독립변수들이 병원정보시스템의 성과인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여 보았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자 만족의 영향요인은 크게 세 개의 영역 즉, 1) 개인적 특성요인, 2) 조직적 특성요인, 그리고 3) 시스템 특성요인으로 구분되어 진다. 개인적 특성 요인으로는 Bandura(1977)의 자기효능감이론에 기초한 컴퓨터 자기효능감, IT혁신성, 그리고 IT활용능력을 선정하였으며[26], 조직적 특성요인으로는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관리자의 관여도를 선정하였다. 시스템 특성 요인에는 DeLone과 McLean(2003)의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을 중심으로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항목들에 대한 신뢰성 측정 방법은 내적 일관성에 의한 신뢰성 검증방법인 크론바하 α(Cronbach's α) 계수를 사용하였다.
개인적 특성 요인으로는 Bandura(1977)의 자기효능감이론에 기초한 컴퓨터 자기효능감, IT혁신성, 그리고 IT활용능력을 선정하였으며[26], 조직적 특성요인으로는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관리자의 관여도를 선정하였다. 시스템 특성 요인에는 DeLone과 McLean(2003)의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을 중심으로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을 설정하였다. 종속변수인 병원정보시스템의 성과는 사용자 만족으로 측정하였다[27].
성능/효과
간호사의 개인적 특성요인으로 선정된 컴퓨터 자기효능감, IT혁신성, IT활용능력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일과 김미(2002)의 연구에서도 개인적 요인인 컴퓨터 자기효능감은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9].
개인적 요인군의 투입은 5.8%의 추가적 설명력을 나타냈으며, 개인적 요인 중 컴퓨터 자기효능감이 병원정보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나타냈다(p<.01).
위계적 회귀분석에 앞서 모든 단계에 대해 다중공선성의 문제를 확인하였다. 검증 결과 분산팽창계수(VIF)의 범위가 대부분 1(1.151-2.445)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고, 공차한계(Tolerance)의 범위도 1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30].
조직적 요인에서도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관리자의 관여도 모두 사용자 만족에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특성요인인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 품질 요인이 병원정보시스템 성과인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침을 발견하였다. 이는 지각된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이 병원정보시스템 사용자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의미한다.
연령, 교육수준, 병원정보시스템교육경험은 간호사의 병원정보시스템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없었으며, 병원정보시스템 사용기간만이 유의한 부(-)의 영향력을 보였다. 병원정보시스템 사용기간이 길수록 간호사들의 병원정보시스템 만족도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개인적인 요인인 컴퓨터 자기 효능감, IT혁신성, IT활용능력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적 요인에서도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관리자의 관여도 모두 사용자 만족에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시스템 요인으로 구성된 시스템 품질, 정보품질, 그리고 서비스 품질은 모두 사용자 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산부서의 서비스(대처능력, 요구사항 반영도)나 공급업체의 서비스(시스템 장애에 대한 대응, 유지보수 지원) 등과 같은 정보시스템과 관련하여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정보시스템이 제공하는 산출물의 유용성 정도를 나타내는 정보 품질과 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 자체의 성능을 나타내는 시스템 품질이 병원정보시스템 성과를 설명해 주는 주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선행요인과 결과변수 간에는 개념적인 구별이 명확하기 때문에 요인분석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별로 각각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표 2]에 제시되어 있다. 분석결과, 독립변수의 경우 개념적으로 도출한 8개의 요인이 명확히 구분되었으며 묶여진 요인들의 적재량이 모두 0.6이상으로 나타나 모든 변수들의 타당성이 입증되었다.
0%의 추가적 설명력을 나타냈다. 세 개의 시스템 요인이 모두 사용자 만족에 대해 유의한 정적 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연구가설 6,7,8은 지지되었다.
294)이 그 뒤를 이었다. 시스템 요인의 추가투입으로 이전단계에서 유의한 정적 효과를 보였던 병원정보시스템 사용기간,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최고경영층의 지원은 사용자 만족에 대해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가설 1과 4 역시 채택되지 못하였다.
먼저 첫 번째 단계에서는 통제변수들을 투입하였다. 연령, 교육수준, 병원정보시스템교육경험은 간호사의 병원정보시스템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없었으며, 병원정보시스템 사용기간만이 유의한 부(-)의 영향력을 보였다. 병원정보시스템 사용기간이 길수록 간호사들의 병원정보시스템 만족도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을 통해 도출된 차원에 대한 신뢰성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 분석 결과 각 변수들의 신뢰도가 0.809에서 0.941로 나타나 모두 0.7 이상으로 내적 일관성이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9%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병원정보 시스템 사용기간은 평균 4년 4개월이며 68.2%가 병원 정보시스템 교육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간호사들의 98.
이상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병원정보시스템을 도입하고 운영함에 있어 “특정 행위를 하는데 있어서 개인의 능력이나 역량에 대한 믿음 또는 신념”을 나타내는 자기효능감은 정보시스템의 성공을 좌우하는 필수적인 요소이며, 컴퓨터 자기효능감은 사용자 만족과 직접적인 관계를 가진다고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연구가설 1과 4 역시 채택되지 못하였다. 전체적인 회귀모형에 대한 설명력은 49.2%로 상당히 높은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다.
2%가 병원 정보시스템 교육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간호사들의 98.7%는 의료영상전달시스템, 88.8%는 처방전달시스템(OCS), 70.9%는 간호정보시스템, 그리고 67.3%는 입원 EMR을 병원정보시스템에서 사용한다고 응답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적인 요인인 컴퓨터 자기 효능감, IT혁신성, IT활용능력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적 요인에서도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관리자의 관여도 모두 사용자 만족에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특성요인인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 품질 요인이 병원정보시스템 성과인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침을 발견하였다.
조직적 요인을 나타내는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관리자의 관여도는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 경영층의 참여, 관심, 지원정도가 높을수록 병원정보시스템 사용자의 만족은 증가하고 개인과 조직의 병원정보시스템 활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9].
마지막 네 번째 단계에서는 시스템 요인을 투입하였다. 투입결과, 시스템 요인은 전체 설명 변량의 30.0%의 추가적 설명력을 나타냈다. 세 개의 시스템 요인이 모두 사용자 만족에 대해 유의한 정적 효과를 보였다.
후속연구
간호사의 직무특성, 병원의 규모, 간호사조직 구성원의 특성 등 기존의 연구에서 사용되어 왔던 변수들을 본 연구에서는 포함시키지 못하였다. 병원정보시스템의 수용 및 성과는 조직의 여러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추가적인 변수를 포함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병원정보시스템의 도입은 정보시스템 환경뿐만 아니라 조직성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이 전문적인 전산부서가 있어야되는 이유는?
병원은 독립된 전산부서에서 정보시스템을 개발하고 공급하기 보다는 외부용역이나 공동개발의 비중이 높고 외부 공급업체에 대한 서비스의존도가 일반기업의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실정이다. 또한 대부분의 병원이 전산실을 운영하고 있지만 그 규모가 작고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서비스 품질은 전산직 요원의 기술적 능력과 태도, 시스템 변화 요구에 대한 공급자의 대응, 공급자의 유지보수 지원,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도 등 일종의 무형의(intangible) 성 격을 지닌 측정 지표이다.
병원정보시스템이란?
병원정보시스템은 병원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하여 병원의 여러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여러 형태의 하위시스템들의 종합정보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병원정보시스템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병원업무의 구조화와 조직 구성원의 참여, 정보의 질과 전산부서의 서비스능력과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4].
병원정보시스템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병원정보시스템은 병원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하여 병원의 여러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여러 형태의 하위시스템들의 종합정보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병원정보시스템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병원업무의 구조화와 조직 구성원의 참여, 정보의 질과 전산부서의 서비스능력과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4]. 국내 병원의 경우 종합병원의 98.
참고문헌 (30)
강성욱, 병원정보시스템 사용자 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유일, 김미, "병원정보시스템의 성공 요인과 성과 모형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1호, pp.45-65, 2002.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 (4th ed.), New York: The Free Press,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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