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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만족도 분석방법 비교를 통한 AHP적용 만족도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about the new analysis method of satisfaction survey with AHP through the compare to the questionnaires satisfaction surve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2, 2013년, pp.223 - 232  

권영진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정희택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세한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정병한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강경식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ther comments on matters satisfaction survey through questionnaires typically measure by frequency analysis method is performed, the short answer for how to apply. These satisfaction surveys, however, because of the environment and atmosphere of its target at the time of the survey, personal psyc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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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기존 만족도 분석방법과 KANO 만족도 분석방법에 대해 비교하기 위해 2절에서 구성한 설문구조에 대해 두 가지의 설문을 동일한 표본집단에 의뢰하였고 그 변화에 대해 관찰하였다. 기존설문의 경우 빈도분석에 의한 평균법으로 식()척도에 응답한 전체 인원에 대한 비율로 그 평균을 계산하여 각 설문 항에 대한 점수를 기재한다.
  • 기존 만족도 분석과 동일한 설문을 통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논문에서는 각 설문자의 일반사항에 대해 분석은 모두 동일하므로 생략하고 해외취업 제도와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분석 분야만 검토하도록 한다. 기존 만족도 설문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 <Table 6>과 같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설문을 통한 만족도 분석방법에 있어 기존의 다양한 분석방법과 새롭게 제시되는 분석방법에 대한 차이점에 대해 제시하고 새로운 만족도 분석방법론의 우수성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만족도 분석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들 방법론을 동일한 표본에 의해 실험하여 각 방법론간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들 결과에 따른 정책반영 요소에 대해 분석하면서 새로운 분석방법의 우월성에 대해 확인하도록 한다. 먼저 각 방법론 간에 의해 결정된 결과를 우선순위별로 나열하면 다음<Table10>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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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족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위키백과사전에 따르면 ‘만족’이란 사전적 정의로 ‘욕구가 충족되었다는 상태나 느낌’으로 정의된다. 이에 따라 만족도는 만족의 정도를 뜻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KANO의 품질 요소 5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매력적 품질요소(Attractive Quality Attribute) 둘째, 일원적 품질요소(One-dimensional Quality Attribute) 셋째, 필수적/당연 품질요소(Must-be Quality Attribute) 넷째, 무관심적 품질요소(Indifferent Quality Attribute) 마지막, 반대적 품질요소(Reverse Quality Attribute)등 5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카노모델이란 무엇인가? 카노모델(Kano Model)은 고객의 만족을 측정하는 데에 활용되고 있는 기법 중 하나로 제품과 서비스의 기능적 요소의 충분/불충분(Functional/Disfunctional)과 수해고객의 만족/불만족(User Satisfied/User Dissatisfied)의 두 개를 축으로 해서 "제품의 품질속성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수준"을 결정하는 것이다. KANO는 와 같은 이원적인 설문을 실시하여 이후 쌍으로 결합된 종속변수의 요소에 대하여 긍정적 질문과 부정적 질문의 결과를 과 같은 평가 이원표에 의해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제시하였다.[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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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ong, Jin-Sup, The effects of person-organization value fit on individual's attitudes and behaniors, Kwang Woon graduation school master paper, 2005. 

  2. Park, Kyeong-Hyo, Jung, Yun-Soo, Securing of regulatory compliance strategy: from the point of view of regulatory alternatives and regulatory pluralism, Korea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Korea Politic Institution. 10,2. pp.173-200, 2001 

  3. Lee, Eun-Young, Facilities in elderly study on job satisfaction of employees: around Incheon, Inha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 paper, 2007 

  4. Lee, Mi-Sook, university administrative services for the analysis of student satisfaction, KumHo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 paper, 2012 

  5. Shin, Chang-Whan, Service Satisfaction Index Study on Development: Focusing on regional development-voucher service users, social welfare research, Article 42. No. 1(Spring 2011) 

  6. Na, Hye-Mi, Molecular Korean cuisine and the importance for graft-Satisfaction Analysis: Cooking majors for students, Sook 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traditional culture and art paper, 2012 

  7. Oh, Dong-Geun, Hwang, Jae-Young, Rye, Ji-Sook, Users and support personnel to recognize foreign academic journals(FRIC) analysis of the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formation management research. vol43. no2 2012. pp23-42 

  8. Jang, Woo, College education and the impact on the quality of service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 a comparison of college students, in the center, the Dae Jeon University graduation school, 2012 

  9. Yang, Seung-Guk., Kano model with the strategic management of logistics service quality. , SoongSil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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