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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3 no.3, 2013년, pp.411 - 418
김창숙 (울산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윤영주 (울산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이경수 (영남대학교 예방의학교실)
Objectives : The quality of service is considered as the difference between services that customers perceive and expect by using SERVQUAL model and the basic data for the efficiency of management of dental hospital and clinics, the differentiation strategies of dental medical institutions and the i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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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란? | 의료서비스란 의료의 본질적 행위인 진료, 치료, 처방 및 투약뿐만 아니라 의료행위로 인해 부가적으로 생성되는 의료외적 행위들을 경제적 재화로 개념화한 것이다2). Donabedian3)은 의료서비스 품질을 첫째, 의료제공자의 의학적인 기술의 능력 둘째, 의료이용자 측면에서 의료서비스 품질은 환자의 요구나 기대에 따라 판단되는 것으로서 제공받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느낌이라고 정의하였다. | |
의료시장에서 서비스의 품질은 무엇보다 환자들이 요구하는 의료서비스 품질을 충족시켜야 하는 이유는? | 배17)는 의사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할지라도 환자가 그것을 느끼지 못하면 양질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되었다고 할 수 없음을 강조하였고, 나18)는 의료서비스 품질은 환자가 병의 치료를 위해 병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에 인지하는 유형적, 무형적 요소에 대한 주관적인 판단이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의료시장에서 서비스의 품질은 환자들 스스로가 평가하는 기준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환자들이 요구하는 의료서비스 품질을 충족시켜야 한다. 또한 황과 박19)은 간호사요인의 영향력이 의사요인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간호사의 적극적인 도움, 충분한 설명, 환자에 대한 인지도 등의 순으로 간호사요인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의료 서비스의 기술적인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치과의사나 치과종사자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각 병원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방법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본 이유는? | 이에 본 연구는 나날이 치열해지는 치과 병·의원 간의 경쟁 속에서 환자의 서비스 요구도를 파악하여 실제 병원경영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의료진을 포함한 치과종사자에게 원하는 기대 서비스 요구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음에 그 의의를 둔다. 그러나 이 연구의 결과들은 여건상 편의 추출을 실시하여 지역과 대상자의 수가 제한적인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전문적인 성격이 강한 의료 서비스의 경우 가장 일차적인 집단이 고객이기는 하지만 비전문가인 환자 집단이 전문적인 서비스를 인식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의료 서비스의 기술적인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치과의사나 치과종사자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각 병원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방법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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