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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Education, v.10 no.2, 2010년, pp.393 - 411
고은정 (진주보건대학 치위생과) , 이용환 (고신의대 예방의학교실) , 허승주 (대구과학대학 치위생과)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factor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level of patients with dental services. Methods :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200 patients at three different dental clinics in South Gyeongsang Province, on whom a survey was conducted from June 1 to Jul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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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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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 만족도란 무엇인가? | 이러한 환자의 만족도에 의해 의료서비스 이용기관이 구분되므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환자로 하여금 진료기관 이용행태 및 각 진료 기관을 결정하여 이용하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5). 환자 만족도란 의료기관에 가기 전 기대치와 실제의료기관에서의 경험 간의 인지된 차이를 의미한다6). 기본적으로 의료의 질은 환자가 인지하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어 의료진이 아무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할지라도 환자가 그것을 느끼지 못하면 양질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되었다고 할 수 없다. | |
병원 선택이유는 어떤 것이 가장 많았는가? | 병원 선택이유는 입소문이나 주변사람의 소개가 70.4%로 가장 많았으며, 환경, 편의시설, 최신 장비가 12. | |
의료이용 경험자의 만족을 높일 경우 긍정적인 치과홍보를 하는데 유용할 수 있으므로 의료서비스의 중요한 정보원천이라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0%로 가장 많았다. 병원 선택이유는 입소문이나 주변사람의 소개가 70.4%로 가장 많았다. 불만족의 이유는 비용문제가 3.24점, 예약 3.19점, 통증 2.45점이었다. 불만토로 정도는 ‘불만을 이야기 하는 편이다’ 49.7%, ‘보통이다’ 31.5%, ‘안하는 편이다’ 18.8% 순이었다. 김5)은 ‘가까운 거리’가 치과선택의 우선순위였고, 최12)의 연구에서는 본 연구와 같이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경로가 입소문을 통해서 선택하는 경우가 가장 높았다. 이는 의료이용 경험자의 만족을 높일 경우 긍정적인 치과홍보를 하는데 유용할 수 있으므로 의료서비스의 중요한 정보원천이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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