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치과 병·의원 이용 환자의 만족도 관련요인
Related factors to satisfaction of patients visiting dental hospital and clinic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3 no.3, 2013년, pp.411 - 418  

김창숙 (울산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윤영주 (울산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이경수 (영남대학교 예방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quality of service is considered as the difference between services that customers perceive and expect by using SERVQUAL model and the basic data for the efficiency of management of dental hospital and clinics, the differentiation strategies of dental medical institutions and the i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SERVQUAL모델을 이용하여 내원환자가 가지고 있던 기대와 서비스품질의 성과에 대한 지각을 비교 평가하고, 의료기관에 따라 기대와 성과 각각에서 서비스품질 요인의 차이를 검증하여 환자가 요구하는 서비스품질요인을 확인함으로써 환자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란? 의료서비스란 의료의 본질적 행위인 진료, 치료, 처방 및 투약뿐만 아니라 의료행위로 인해 부가적으로 생성되는 의료외적 행위들을 경제적 재화로 개념화한 것이다2). Donabedian3)은 의료서비스 품질을 첫째, 의료제공자의 의학적인 기술의 능력 둘째, 의료이용자 측면에서 의료서비스 품질은 환자의 요구나 기대에 따라 판단되는 것으로서 제공받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느낌이라고 정의하였다.
의료시장에서 서비스의 품질은 무엇보다 환자들이 요구하는 의료서비스 품질을 충족시켜야 하는 이유는? 배17)는 의사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할지라도 환자가 그것을 느끼지 못하면 양질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되었다고 할 수 없음을 강조하였고, 나18)는 의료서비스 품질은 환자가 병의 치료를 위해 병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에 인지하는 유형적, 무형적 요소에 대한 주관적인 판단이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의료시장에서 서비스의 품질은 환자들 스스로가 평가하는 기준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환자들이 요구하는 의료서비스 품질을 충족시켜야 한다. 또한 황과 박19)은 간호사요인의 영향력이 의사요인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간호사의 적극적인 도움, 충분한 설명, 환자에 대한 인지도 등의 순으로 간호사요인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 서비스의 기술적인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치과의사나 치과종사자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각 병원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방법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본 이유는? 이에 본 연구는 나날이 치열해지는 치과 병·의원 간의 경쟁 속에서 환자의 서비스 요구도를 파악하여 실제 병원경영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의료진을 포함한 치과종사자에게 원하는 기대 서비스 요구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음에 그 의의를 둔다. 그러나 이 연구의 결과들은 여건상 편의 추출을 실시하여 지역과 대상자의 수가 제한적인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전문적인 성격이 강한 의료 서비스의 경우 가장 일차적인 집단이 고객이기는 하지만 비전문가인 환자 집단이 전문적인 서비스를 인식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의료 서비스의 기술적인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치과의사나 치과종사자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각 병원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방법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Yu EM, Kim SK, Hwang YS. A study on patients' choices over dental clinics and factors of complaint against medical service. J Korean Soc Dent Hyg 2008; 8(1): 93-105. 

  2. Jeong SH, Kim JY, Lee WK, Son EY, Choi YH, Song KB, et al. Changes of patients' characteristics and satisfaction in KNU dental hospital. J Korean Acad Dent Health 2004; 28(2): 235-47. 

  3. Donabedian A. The quality of care: how can it be assessed? J American Med Asso 1988; 260(12): 1743-8. 

  4. Park JS. The causal relationship of health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intention to revisit and intention to recommend perceived by health center visitors. J Korean of Health Policy and Admin 2005; 15(3): 60-78. 

  5. Son SY, Kwon YD, Choi IY. Service quality of dental institutes measured by SERVQUAL model. J Korean Acad Dent Health 2009; 33(3): 461-73. 

  6. Powpaka, Samart. The role of outcome quality as a determinant of overall service quality in different categories of services industri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J Service Marketing 1996; 10(2): 5-25. 

  7. Richard MD, Arthr W. Allaway. Service quality attributes and choice behavior. J Service Marketing 1993; 7(1): 59-68. 

  8. Lee YH. A study on the educational service quality measurement and evaluation. Korea Customer Satisfaction Manage Asso 2000; 2(2): 21-45. 

  9. Lee SH, Kim JI, Cho WH, Lee JJ. A study on the patient satisfaction survey at the general hospitals in korea. J Korean Soc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1998; 5(1): 42-57. 

  10. Kwon J. Effects of selection factors of hospitals for the elderly upon satisfaction of patients and their intent of revisit and information by world mouth. J Korean Contents 2011; 11(10):301-11. 

  11. Inguanzo JM, Harju M. "What makes consumers select a hospital?". J Hosp 1985; 16: 90-4. 

  12. Lee EJ.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revisit intention of outpatients in medical institution[Master's thesis]. Gyeonggi-do: Univ. of Catholic, 2012. 

  13. Kim EO, Jo SY. The relationship among motives for the selection of a hospital, satisfaction with services in a hospital and the revisit intention of outpatients. Clinic Nurs Research 2004; 10(1):145-59. 

  14. Lee KJ. On the determination of outpatient's revisit using data mining. Health Policy and Admin 2003; 13(3): 21-34. 

  15. Kim ES. General hospital and marketing strategy for evaluation[Master's thesis]. Seoul: Univ. of Han-Yang, 1996. 

  16. Jung SW, Seo YJ, Lee HJ, Lee KJ. Determinants of patient satisfaction and intent to revisit at national university hospitals in korea. J Korean Hosp Manage 2005; 10(2): 1-24. 

  17. Bae SY. A study on the assessment and management strategies for the medicare service quality in korea[Doctoral dissertation]. Gwangju: Univ. of Ho-Nam, 2001. 

  18. Na K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cale for measuring health care service quality[Master's thesis]. Seoul: Univ. of Kon-Kuk, 1995. 

  19. Hwang JI, Park HA. Patient satisfaction as an outcome indicator. J Aca Soc of Adult Nurs 2001; 13(1): 29-39. 

  20. Hwang KS, Nam CH, Choi BK. Health services availability and satisfaction level of clients of public health centers. J Health Welfare 2000; 5: 113-37. 

  21. Han SY, Han SY.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dental clinic use of the out patient. J Korean Soc Dent Hyg 2010; 10(4):635-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