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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정보 서비스 품질평가모델에 대한 귀납적 연구 : 국가 온라인 정보 서비스 NTIS와 NDSL을 중심으로
An Inductive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Model of Online Information Service : Focusing on the National Online Information Service NTIS and NDSL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1, 2020년, pp.71 - 87  

허주연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 ,  김상국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diverse online information services are introduced and the use of them are increasing, the importance of the quality control over the online information services is also increasing. Therefore, studies are being attempted to derive quality evaluation models for online information services, but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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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정보 서비스는 무엇인가? 이 중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서비스는 온라인 정보 서비스이다. 온라인 정보 서비스는 온라인으로 학술정보, 생활정보, 법률과 판례 등의 전문정보, 여행 및 공연정보 등의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한다.1) 이러한 온라인 정보 서비스는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 가장 빈번하게 접하는 서비스이므로 이의 서비스 품질관리 또한 중요시 되고 있다.
1990년대 인터넷이 확산된 이래로 제공되는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 중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 온라인 정보 서비스는 온라인으로 학술정보, 생활정보, 법률과 판례 등의 전문정보, 여행 및 공연정보 등의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한다.1) 이러한 온라인 정보 서비스는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 가장 빈번하게 접하는 서비스이므로 이의 서비스 품질관리 또한 중요시 되고 있다.
SERVQUAL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이 중 SERVQUAL은 유형성(tangebles), 신뢰성(reliability),반응성(responsiveness),확신성(assurances), 공감성(empathy) 등 5개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제 성과와 고객의 기대 수준을 뺀 값의 합이 클수록 서비스 품질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Zeithaml et al., 198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곽승진, 정영미, 김진묵, 배경재, 임미경, "isa를 적용한 국회전자도서관 품질 평가와 개선방안 수립",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5권, 제3호, 2011, 327-343. 

  2. 김인숙, "근거이론의 분기 : Glaser와 Strauss의 차이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제42권, 제2호, 2011, 351-380. 

  3. 김완종, 김혜선, 이혜진, "기대불일치 분석기법을 적용한 온라인 과학기술정보 서비스 품질 측정", 정보관리학회지, 제30권, 제2호, 2013, 101-118. 

  4. 김혜민, "대학도서관 온라인 실시간 정보서비스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8호, 2005, 47-54. 

  5. 남연화, 강주연, 오효정, "연구기록의 웹 기반 정보서비스 평가 지표 개발 및 적용",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8권, 제2호, 2017, 345-72. 

  6. 이상호, "행정학 연구에서 사용된 내용분석법의 방법론 분석 : 한국행정학보 게재 논문(1991-2005)의 사례", 행정논총, 제45권, 제2호, 2005, 1-23. 

  7. 장철영, "e-서브퀄(e-servqual) 요인을 이용한 전자정부 e-행정서비스 질 평가", 한국지방정부학회 학술대회자료집, 제5호, 2007, 301-34. 

  8. 차석빈, "관광분야 연구에서 사용된 내용분석법의 방법론 분석",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6호, 2012, 215-229. 

  9. 최귀순, "Strauss와 Glaser의 근거이론방법론 비교", 정신간호학회지, 제14권, 제1호, 2005, 82-90. 

  10. 한정희, 장활식, "e-서비스 사용 의도 결정 모형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4권, 제2호, 2004, 117-149. 

  11. 홍석기, 백승익, "WebQual을 이용한 인터넷 서점의 서비스 품질 분석", 대한경영학회지, 제19권, 제5호, 2006, 1895-1912. 

  12. 홍현진,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품질평가 연구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2호, 2005, 93-120. 

  13. Barnes, S.J. and R. Vidgen, "An Evaluation of Cyber-Bookshops : The WebQual Method", 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6, No.1, 2001, 11-30. 

  14. Barnes, S.J. and R. Vidgen, "An Integrative Approach to the Assessment of E-Commerce Quality",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3, No.3, 2002, 114-127. 

  15. Glaser, B. and A. Strauss, "The Discovery of Grounded Tehory-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Aldine Publishing Company, 1967. 

  16. Holsti, O.R., "Content Analysis for the Social Science and Humanities", MA :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1969. 

  17. Hsieh, H.-F. and S.E. Channon,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Vol.15, No.9, 2005, 1277-1288. 

  18. Parasuraman, A., V.A. Zeithaml, and A. Malhotra, "A conceptu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e-service quality :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and managerial practice", Working Paper, Report Nr, 2000, 000-115. 

  19. Parasuraman, A., V.A. Zeithaml, and L.L. Berry, "SERVQUAL :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49, No.4, 1985, 4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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