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스 하위문화 스타일의 미적 특성
Aesthetics of Goth as a subculture style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7 no.2, 2013년, pp.1 - 16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bcultural style is the center of subcultural identity and the clothes and adornments are the most visible symbol of membership. The Goth subculture has associated tastes in music, aesthetics, and fashion. The style symbolized the strong subjective subcultural identity held by most Goths and acte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inge가 설명한 하위 문화라는 용어가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네 가진 이유는 무엇인가? 시간이 흐르면서 하위 문화라는 용어는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게 되었는데, Winge(2012)9)는 이를 다음의 네 가지 이유로 설명 하였다. 첫째, ‘하위문화(subculture)’라는 단어의 접두사인 ‘sub’가 더 낮거나 아래에 있다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둘째, 하위문화의 구성원이 종종 주류문화에 의해 지나치게 일반화되고 잘못 이해되는 사회경제적·사회문화적 배경 출신이고, 셋째, 하위문화가 종종 모(母)문화를 거부하는데, 모문화는 사회적 이슈에 대해 그 불안의 근원으로 하위문화적 이데올로기를 탓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Winge 는 이상의 세 가지 이유에 영향을 받아, 미디어가하위문화를 소외되고, 종속적이고, 대안적인 문화로 표현하고 그 구성원들이 논란을 일으키기 위해 주류의 풍습, 관습, 적절한 복식을 거부하는 것으로 규정하기 때문이라고 서술하였다.
고스 하위문화가 나타내는 특징은 무엇인가? 고스 하위문화는 자기 성찰적이고 수동적이고 주관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고스 하위문화는 매우 평온하고, 폭력이 거의 나타나지 않고, 다른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용이나 수용의 정도가 높은 편이다.
21세기에 접어들어 고스 하위문화에 대중적인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예는 무엇인가? 최근 크나큰 인기를 얻은 뱀파이어를 소재로 한 Stephenie Meyer의 연작 동명소설을 영화화 한 Twilight(2008), New Moon(2009), Eclipse(2010), Breaking Dawn Part 1 (2011), Breaking Dawn Part 2 (2012) 의 잇따른 흥행은 대중문화에서의 고딕 주제의 유행을 대변한다. 뱀파이어 영화 Twilight 시리즈가 인기를 끌면서 미국 내 십대들 중 뱀파이어처럼 뾰족한 송곳니를 갖기 위해 송곳니에 특수물질을 덧대서 더 길고 날카롭게 만들어주는 특별 시술을 받는 이들이 늘고 있다는 뉴스가 전해지기도했다.3) 이렇듯 21세기에 접어들어 고스 하위문화에대중적인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2)

  1. Hodkinson, P. (2002), Goth: Identity, style and subculture, Oxford: Berg, pp.62-63. 

  2. Goodlad, L., & Bibby, M. (eds.) (2007), Goth: Undead subculture, Durham & London: Duke University Press, p.4. 

  3. "Twilight fans flock for vampire fangs", (2010. 7.13), retrieved Jul. 21. 2010, from http://uk.news.yahoo.com. 

  4. An Hyunjoo(2009), "Features of Goth style represented in the fashion of Korea",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7(4), pp.626-639. 

  5. Kim Kohwoon, Chang Dongrim(2006), "A study of Goth image expressed in fashion illust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6(2), pp.77-91. 

  6. Kim, Seongyeong, Choi Heeja, Myung Kwangjoo(2011), "The study of Goth make-up from modern fashion sho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12(1), pp.85-99. 

  7. Choi Junghwa(2005),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Goth image in modern fashio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7(2), pp.153-161. 

  8. Lee Yukyung(2011), "A study on the haute Goth fashion",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3(4), pp.127-138. 

  9. Winge, T. M. (2012), Body style, London.New York: Berg, p.2. 

  10. Gelder, K., & Thornton, S. (eds.) (1997), The subcultures reader, London: Routledge, p.404. 

  11. Winge, T. M.(2012), Body style, London.New York: Berg, p.5. 

  12. Gelder, K., & Thornton, S.(eds.) (1997), The subcultures reader, London: Routledge, p.373 

  13. Hebdige, D. (1995), Subculture: The meaning of style, London: Routledge, pp.128-130. 

  14. Yim Eunhyuk(2003), "A study on the subcultural style in the 199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3(3), pp. 13-31. 

  15. Spooner, C. (2007), Contemporary Gothic, London: Reaktion Books, pp.12-13. 

  16. Voltaire (2004), What is goth?, Boston: Weiser Books, p.10. 

  17. Voltaire (2004), What is goth?, Boston: Weiser Books, p.11. 

  18. Spooner, C. (2007), Contemporary Gothic, London: Reaktion Books, p.13. 

  19. Hervey, B. (2007), "Contemporary horror cinema", The Routledge companion to Gothic, Spooner, C., & McEvoy, E. (eds.), Abingdon.New York: Routledge, p.234. 

  20. Frankenstein, Dracula, The Strange Case of Dr Jekyll and Mr Hyde are the Gothic triptych. 

  21. http://perfectionofperplexion.wordpress.com, retrieved Aug. 16, 2012. 

  22. Hodkinson, P. (2007), "Gothic music and subculture", Spooner, C., & McEvoy, E., Abingdon.New York: Routledge, p.260. 

  23. Voltaire (2004), What is goth?, Boston: Weiser Books, p.13. 

  24. Siegel, C. (2005), Goth's dark empire,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p.157. 

  25. Hodkinson, P. (2007), "Gothic music and subculture", Spooner, C., & McEvoy, E., Abingdon.New York: Routledge, pp.260-261. 

  26. Brill, D. (2008), Goth culture: Gender, sexuality and style, Oxford.New York: Berg, p.10. 

  27. Brill, D. (2008), Goth culture: Gender, sexuality and style, Oxford.New York: Berg, p.9. 

  28. Goodlad, L., & Bibby, M. (2007), Goth: Undead subculture, Durham & London: Duke University Press, p.13. 

  29. Goodlad, L., & Bibby, M. (2007), Goth: Undead subculture, Durham & London: Duke University Press, p.14. 

  30. Goodlad, L., & Bibby, M. (2007), Goth: Undead subculture, Durham & London: Duke University Press, pp.329-330. 

  31. Wilson, E. (1992), "Fashion and postmodern body", Chic thrills: A fashion reader, Ash, J., & Wilson, E. (eds.), Berkeley.Los Angele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6. 

  32. Hebdige, D. (1995), Subculture: The meaning of style, London: Routledge, pp.101-111. 

  33. Brill, D. (2008), Goth culture: Gender, sexuality and style, Oxford.New York: Berg, p.40. 

  34. Sedgwick, E. (1986), The coherence of Gothic convention, London: Routledge Kegan & Paul, p.36. 

  35. McNeil, P., & Monden, M. (2010), "Extended review: Le Steele Gothique", Fashion Theory, 14(4), p.514. 

  36. Polhemus, T. (1994), Street style: From sidewalk to catwalk, New York: Thames and Hudson, pp.97-99. 

  37. Voltaire (2004), What is goth?, Boston: Weiser Books, pp.4-9. 

  38. http://www.fanpop.com/spots/bram-stokersdracula, retrieved Aug. 16, 2012. 

  39. Hodkinson, P. (2007), "Gothic music and subculture", Spooner, C., & McEvoy, E., Abingdon.New York: Routledge, p.262. 

  40. http://lifethroughacrackedlens.blogspot.kr, retrieved Jul. 21, 2012. 

  41. http://stuffpoint.com/goth-style/image/131726/victorian-goth-picture, retrieved Dec. 20,2012. 

  42. Hollander, A. (1993), Seeing through clothes,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p.365-377. 

  43. Baddeley, G. (2006), Goth chic: A connoisseur's guide to dark culture, London: Plexus, p.241. 

  44. Steele, V., & Park, J. (2008), Gothic: Dark glamour, New Haven.London: Yale University Press, p.23. 

  45. Williamson, M. (2001), "Vampires and Goths:Fandom, gender and cult dress", Dressed to impress, Keenan, J. F. W. (ed.), Oxford.New York: Berg, p.149. 

  46. http://epicnail.blogspot.kr, retrieved Jul. 21, 2012. 

  47. Wilson, E. (1985), Adorned in dreams:Fashion and modernity, London: Virago Press, p.183. 

  48. Williamson, M. (2001), "Vampires and Goths:Fandom, gender and cult dress", Dressed to impress, Keenan, J. F. W. (ed.), Oxford.New York: Berg, p.148. 

  49. De La Haye, A., & Dingwall, C. (1996), Sourfer, soulies, skinheads, & skaters, New York: The Overlook Press. 

  50. Goodlad, L., & Bibby, M., (2007), Goth: Undead subculture, Durham & London: Duke University Press, p.21. 

  51. Goodlad, L., & Bibby, M., (2007), Goth: Undead subculture, Durham & London: Duke University Press, pp.19-20. 

  52. Hodkinson, P. (2002), Goth: Identity, style and subculture, Oxford: Berg, p.53. 

  53. Goodlad, L., & Bibby, M., (2007), Goth: Undead subculture, Durham & London: Duke University Press, p.41-64. 

  54. Hodkinson, P. (2002), Goth: Identity, style and subculture, Oxford: Berg, p.48. 

  55. http://ohinternet.com/Goth, retrieved Aug. 16, 2012. 

  56. http://www.city-data.com, retrieved Aug. 16, 2012. 

  57. Brill, D. (2008), Goth culture: Gender, sexuality and style, Oxford.New York: Berg, pp.63-64. 

  58. Wright, L. (1995), "Objectifying gender: the stiletto heel", A view from the interior: Women and design (2nd edition), Attfield, J. & Kirkham, P. (eds.), London: The Women's Press, p.16. 

  59. Brill, D. (2008), Goth culture: Gender, sexuality and style, Oxford.New York: Berg, p.74. 

  60. http://www.fanpop.com/clubs/gothicimages, retrieved Aug. 20, 2012. 

  61. Brill, D. (2008), Goth culture: Gender, sexuality and style, Oxford.New York: Berg, p.49. 

  62. Brill, D. (2008), Goth culture: Gender, sexuality and style, Oxford.New York: Berg, p.5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