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aim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education from using cellular phones and a short messaging service. Methods: Collected data included baseline demographics, blood pressure, abdominal circumference, total cholesterol, body mass index and health behavior index (Dietary Prac...
Purpose: The aim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education from using cellular phones and a short messaging service. Methods: Collected data included baseline demographics, blood pressure, abdominal circumference, total cholesterol, body mass index and health behavior index (Dietary Practice Guidelines Score, Physical Activity, Drinking frequency, Stress score, Subjective health status, and Action change stage score). Data were collected at public health centers in Chungcheongnam-do from January to December, 2011. Data obtained from Individual health counseling Programs in Chungcheongnam-do. Analysis was divided into health risk group and Disease management group, using a paired t test. Results: Following the education of using short messaging service of cellular phones Health risk group was a reduction in the systolic blood pressure, diastolic blood pressure, waist circumference. Disease management group was a reduction in the systolic blood pressure and body mass index. In both groups, there were improvement in the Health behavior index; dietary practice guidelines score, physical activity, stress score, subjective health status and action change stage scores. Conclusion: These results indicated that education using short messaging service of cellular phone for Community was effective in improving health behaviors and status. By applying the results, development of customized teaching messages for stable settlement is required.
Purpose: The aim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education from using cellular phones and a short messaging service. Methods: Collected data included baseline demographics, blood pressure, abdominal circumference, total cholesterol, body mass index and health behavior index (Dietary Practice Guidelines Score, Physical Activity, Drinking frequency, Stress score, Subjective health status, and Action change stage score). Data were collected at public health centers in Chungcheongnam-do from January to December, 2011. Data obtained from Individual health counseling Programs in Chungcheongnam-do. Analysis was divided into health risk group and Disease management group, using a paired t test. Results: Following the education of using short messaging service of cellular phones Health risk group was a reduction in the systolic blood pressure, diastolic blood pressure, waist circumference. Disease management group was a reduction in the systolic blood pressure and body mass index. In both groups, there were improvement in the Health behavior index; dietary practice guidelines score, physical activity, stress score, subjective health status and action change stage scores. Conclusion: These results indicated that education using short messaging service of cellular phone for Community was effective in improving health behaviors and status. By applying the results, development of customized teaching messages for stable settlement is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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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반면 국내 연구는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당뇨교육의 효과를 살펴본 연구(Kim & Park,2006; Kim, 2003; Yoon & Kim, 2008)로 만성질환자 중심의 교육 효과를 살펴 본 연구가 있었으며, 지역사회를 대상으로한 연구에는 비만 프로그램에 문자메시지 교육의 효과를 본 연구(Joo & Kim, 2007)를 찾아 볼 수 있어서 내용과 횟수에 있어서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기존의 건강생활실천의 한 영역에 국한 된 문자 메시지 교육 효과와는 달리 영양, 운동, 절주, 스트레스 관리 등의 전 영역에 걸쳐서 문자 메시지 교육이 수행 된 바, 이에 따른 교육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개인별 건강 상담을 받은 지역사회 대상자에게 휴대폰 문자메시지 교육을 16회 제공한 후 건강측정지표에 의거한 기초검사와 복지부 지침의 건강생활실천 설문을 통하여 휴대폰 문자메시지 교육의 중재 효과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설문도구는 건강증진 행위 변화를 보기 위한 휴대폰 문자메시지 교육 전 후의 설문지 및 건강측정지표를 보기 위한 기초검사로 하였다. 사업 후 평가는 16회의 문자메시지 교육 중재를 모두 마친 후의 최종 평가를 말하며, 중간 평가와 동일한 문항과 방법으로 하였다.
그러나, 정상 범위의 혈압도 노화에 따른 혈관의 변화에따라 수치가 증가하고 고혈압이 될 수 있음을 고려할 때 대상자의 혈압의 감소는 건강생활양식의 변화와 함께 나타난 바람직한 결과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또한, 보건소의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사업의 수행 시 기존의 약물 복용률을 높이기위한 문자메시지 교육에 추가하여 대상자에게 맞는 건강생활실천의 영역 별 교육 메시지를 활용하는 방안도 제안하는 바이다. 복부둘레는 건강위험군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최초로 수행된 개인별 건강상담서비스인 건강원스톱서비스 중재 프로그램의 휴대폰 문자 메시지 교육의 효과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결과 3개월 동안 16회의 SMS 서비스 교육 이후에 건강위험군은 기초검사 중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복부둘레에서 유의한 개선을 보였고 질환관리군은 기초검사 중 수축기혈압과 BMI에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제안 방법
건강생활실천은 건강에 유익한 생활양식 및 환경의 변화를 통하여 건강잠재력을 함양함으로써, 적극적인 건강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일차적 예방에 국한된 건강증진의 개념으로 흡연, 알코올 및 약물의 사용, 영양,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의 건강행위가 포함된다(MHW, 2005). 본 연구에서는 복지부의 건강원스톱 서비스의 지침 설문에 의거하여, 식생활지침점수, 신체활동, 음주 빈도, 스트레스 점수를 조사하였다. 설문 문항은 식생활 실천지침점수 10문항, 신체활동, 음주, 스트레스 점수 각 1문항, 본인이 인지하는 건강상태 1문항과 행동변화단계 1문항으로 총 15문항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복지부의 건강원스톱 서비스의 지침 설문에 의거하여, 식생활지침점수, 신체활동, 음주 빈도, 스트레스 점수를 조사하였다. 설문 문항은 식생활 실천지침점수 10문항, 신체활동, 음주, 스트레스 점수 각 1문항, 본인이 인지하는 건강상태 1문항과 행동변화단계 1문항으로 총 15문항으로 구성된다. 식생활 실천지침점수는 식생활 실천지침항목 점수의 총 합으로 정의한다.
복지부가 지칭한 건강원스톱서비스의 6단계의 상담을 제공한 후 중간 평가를 마친 대상자들에게 3개월 동안 휴대폰 문자발송을 통한 생활습관관리계획을 16회 제공하였다(Figure 1). 영역 별로 살펴보면 건강정보 4회, 영양 4회, 운동 4회, 절주 2회, 스트레스 관리 교육 2회로 총 16회이다.
영역 별로 살펴보면 건강정보 4회, 영양 4회, 운동 4회, 절주 2회, 스트레스 관리 교육 2회로 총 16회이다. 교육내용은 각 영역별로 복지부의 메뉴얼(MHW, 2011)로 표준화 하였다. 영양 영역의 메시지 내용은 ‘하루 3끼 식사 잘 하고 계시죠? 규칙적인 식사 잊지 마세요.
문자메시지를 보낸 시점은 1~4주차에는 운동 교육, 5~8주차에는 영양 교육, 9~10주차에는 절주 교육, 11~12주차에는 스트레스 관리 교육 메시지를 제공하였다. 또한, 건강정보에관한 교육 메시지 4회는 운동, 영양, 스트레스 관리, 절주 등의 세부 내용이 바뀌는 시점 즉, 1주, 5주, 9주, 11주에 제공하였다. 건강정보에 관한 메시지 내용은 ‘질환 예방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은 당신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교육전담인력은 간호사인 건강매니저, 운동사, 영양사로 팀을 이루며 복지부의 2회의 사전교육에 참석한 인력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제공 후 중재 효과는 사전과 동일한 건강행태를 확인하는 설문지와 기초검사결과를 통해 살펴보았다. 건강행태의 설문지는 영양, 운동, 절주, 스트레스관리 영역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보건교육이 비인식-계획전 단계의 대상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에비해 건강상담은 계획-준비-행동-유지 단계의 대상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보건복지부는 개인별 건강상담의 사업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건강원스톱 서비스의 대상을 건강행태의 개선의지가 있는 대상군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건강원스톱서비스의 중재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3개월 동안 개인별 건강 상담을 제공한 후의 중간 평가에 따른 사업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Kim & Lee, 2012)가 수행되었으며, 중간평가 후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3개월 동안 16회 제공 한 후에 이루어지는 최종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1년 건강생활실천통합서비스 사업을 시범적으로 수행한 충청남도 D 보건소에서 2011년 1월~2011년 12월까지 직접 보건소로 내소하거나 인근 거주자로 사업에 대한 설명과 권유를 듣고 사업에 참여한 사람 중에 복지부지침의 규정(MHW, 2011)대로 30세 이상 65세 미만으로 선정하였다. 대상자들은 제공되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들었으며 사전 동의서를 작성한 후에 사업에 참여하였다.
대상자들은 제공되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들었으며 사전 동의서를 작성한 후에 사업에 참여하였다.건강 원스톱서비스 사업 기간 등록한 인원 중 사전 사후 비교를 위해 6단계 상담을 마친 후 중간평가와 최종평가를 완료한 건강위험군과 질환관리군 221명 전수를 대상으로 하였다.
계획 · 이전(가)군은 생활습관개선활동에 참여할 계획이 없다고 답한 대상자, 계획 ․ 준비(나)군은 6개월 이내에 생활습관개선활동에 참여할 계획 또는 1개월 이내에 생활습관개선활동에 참여할 계획이고 조금씩 준비 중이라고 답한 대상자이며 행동․유지(다)군은 생활습관개선을 시작한지 1~6개월 되었다고 답한 경우 또는 생활습관개선을 시작한지 6개월 이상 되었다고 답한 대상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초검사와 행동변화단계 평가 결과에 따른 총 9개의 군 중에서 사업의 지침(MHW, 2011)에 의거하여 건강행태의 개선의지가 있는 건강위험(나)(다)군 74명, 질환관리(나)(다)군 147명 전수를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G*Power 프로그램 (Faul,Erdfelder, Lang, & Buchner, 2009)에 따라 t-test에서 유의수준 .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원스톱서비스에 참여한 대상자 221명 중 건강위험군은 74명, 질환관리군은 147명이었다. 건강위험군은 남자가 27명(27%), 여자가 54명(73%)이었고 연령은 50세 미만이 41명(55.
데이터처리
05를 기준으로 검정하였다. 데이터는 건강위험군과 질환관리군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이용하여 빈도 및 백분율로 제시하였다. 프로그램 제공 후 기초검사와 건강행태 변수에 대한 가설검정은 Paired t test를 사용하였다.
데이터는 건강위험군과 질환관리군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이용하여 빈도 및 백분율로 제시하였다. 프로그램 제공 후 기초검사와 건강행태 변수에 대한 가설검정은 Paired t test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스트레스 점수는 교육 전 3.18±0.71점, 교육 후 3.51±0.58점으로 유의한 스트레스 감소를 보였고(t=-4.49, p<.001), 본인이 인지한 건강상태는 교육 전 2.90±0.64점, 교육 후 2.61±0.59점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t=4.03, p<.001).
건강행태의 설문지는 영양, 운동, 절주, 스트레스관리 영역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프로그램 중재 후 영양 영역의 식생활 실천 지침 점수는 두 군 모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처럼 대상자의 지식뿐만 아니라 신념도 변화 시킬 수 있도록 식생활 행동의 개선을 유도하고, 또한, 올바른 생활습관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강의식 집단 교육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집중적이고 개별적인 영양교육이 필요하다(Meloche, 2003).
영양 영역의 보건소 사업은 마을 단위의 건강교육제공으로 제한되어 있었으나 개인별 건강상담이 도입되면서 교육 방법에 변화를 가져왔으며(Kim & Lee,2012), 이를 연계한 문자 메시지 교육이 효과적이었고 사료된다. 운동영역의 신체활동을 살펴보면 프로그램 중재 후 두 군모두 유의하게 개선되었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Beverly 등(2002)의 연구에서는 한 달에 3회, 3개월의 전화 교육을 제공하고 6개월 후의 신체활동의 증가를 보고 하였다.
중재 후 기초검사 수치 변화를 보면, 건강위험군에서는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이, 질환관리군에서는 수축기혈압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기존의 연구(Marquez, 2004)에서 고혈압 약물 복용률을 높이기 위한 문자메시지 교육 효과를 확인하면서 혈압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나 의미 있는 변화가 없었다고 보고한 결과와는 상이하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최초로 수행된 개인별 건강상담서비스인 건강원스톱서비스 중재 프로그램의 휴대폰 문자 메시지 교육의 효과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결과 3개월 동안 16회의 SMS 서비스 교육 이후에 건강위험군은 기초검사 중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복부둘레에서 유의한 개선을 보였고 질환관리군은 기초검사 중 수축기혈압과 BMI에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건강행태지표는 두 군 모두 식생활실천지침점수, 신체활동, 스트레스 점수에서 유의한 개선을 보였으며 주관적 건강상태와 행동변화단계점수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3개월 동안 16회의 SMS 서비스 교육 이후에 건강위험군은 기초검사 중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복부둘레에서 유의한 개선을 보였고 질환관리군은 기초검사 중 수축기혈압과 BMI에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건강행태지표는 두 군 모두 식생활실천지침점수, 신체활동, 스트레스 점수에서 유의한 개선을 보였으며 주관적 건강상태와 행동변화단계점수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Hurling 등(2007)의 연구에서도 77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9주 동안 문자 메시지 교육을 수행한 결과 중등도 신체활동률이 증가하였다고 보고 하였다. 이처럼, 휴대폰 문자 메시지 교육의 효과가 입증되는 바, 국내 보건소의 운동 영역 사업에서도 기존의 교육 프로그램과 접목하여 맞춤형 문자 메시지교육을 활용한다면 보다 비용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사업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스트레스 점수는 두 군 모두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행동변화점수에서는 건강위험군, 질환관리군 모두(다) 군으로 분류 되어 건강원스톱서비스 사업의 목표인 건강행동의지의 고취 부분에서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생활양식의 변화는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므로 사업 대상자들을 위한 추후 지속적 관리 방안도 모색 해 볼 필요가 있다.
기존의 연구(Marquez, 2004)에서 고혈압 약물 복용률을 높이기 위한 문자메시지 교육 효과를 확인하면서 혈압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나 의미 있는 변화가 없었다고 보고한 결과와는 상이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전 사후혈압의 수치가 정상 범위 내에서의 변화라는 것과 표준편차가 큰 것으로 미루어 보아, 극단값의 영향도 고려하여 해석해야한다. 그러나, 정상 범위의 혈압도 노화에 따른 혈관의 변화에따라 수치가 증가하고 고혈압이 될 수 있음을 고려할 때 대상자의 혈압의 감소는 건강생활양식의 변화와 함께 나타난 바람직한 결과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반면 Yang(2009)의 연구에서는 총 콜레스테롤과 HDL과 LDL을 함께보고하면서, 총 콜레스테롤은 감소하였으나, LDL은 증가하고HDL의 감소를 제시하여 사업의 효과를 살펴보는데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추후 보건소 사업의 평가 지침은 총 콜레스테롤,LDL, HDL을 함께 제시 할 수 있도록 변경할 것을 제안한다.또한, 교육 효과의 외생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질환군의 투약 여부 등이 고려되지 않은 점과 대조군 선정이 없는 단일군 사전 사후 연구라는 것, 대상자 선정 시 무작위 선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연구의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추후 보건소 사업의 평가 지침은 총 콜레스테롤,LDL, HDL을 함께 제시 할 수 있도록 변경할 것을 제안한다.또한, 교육 효과의 외생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질환군의 투약 여부 등이 고려되지 않은 점과 대조군 선정이 없는 단일군 사전 사후 연구라는 것, 대상자 선정 시 무작위 선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연구의 한계를 갖는다.
첫째, 행태의 변화는 시간을 두고 나타나기 때문에 사업의 효과 검증과 정착을 위한 안정적이고 연속적인 사업의 지침마련이 필요하다. 건강증진사업은 잦은 지침의 변화를 보였는데, 건강원스톱서비스 역시 2012년에는 건강상담의 횟수를 1회 이상으로 보건소 자율적 운영으로 한다고 명시하면서 건강검진 결과 상담서비스를 추가 운영하도록 하고 있어 건강원스톱서비스의 정착에 혼선을 가져왔다.
건강증진사업은 잦은 지침의 변화를 보였는데, 건강원스톱서비스 역시 2012년에는 건강상담의 횟수를 1회 이상으로 보건소 자율적 운영으로 한다고 명시하면서 건강검진 결과 상담서비스를 추가 운영하도록 하고 있어 건강원스톱서비스의 정착에 혼선을 가져왔다. 따라서 새로운 교육 형태의 도입 후 교육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안정적인 사업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둘째, 건강위험군과 질환관리군에서 기초검사와 건강행태의 개선 영역이 다른 점을 감안할 때 동일한 교육 문자 메시지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각 군에 맞는 맞춤형 교육 메시지의 개발이 필요하며, 추후 지속적인 대상자 관리를 위한 방안 및 평가 도구의 마련도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태변화 유도란?
보건복지부의 건강증진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민의 건강 잠재력 향상을 통한 ‘건강한 수명’의 연장이며(Ministry ofHealth and Welfare [MHW], 2009), 이를 위한 활동 영역은‘행태변화 유도’와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건강 환경의 조성’이다. ‘행태변화 유도’는 보건교육과 정보 제공 등을 통한 개인행위 변화의 유도를 의미한다(Nam, 2000). 복지부는 2011년부터 기존의 집단 대상의 건강생활양식 개선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추가하여 개인별 건강 상담 프로그램인 건강원스톱서비스 사업을 도입하였다(MHW, 2011).
보건복지부의 건강증진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보건복지부의 건강증진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민의 건강 잠재력 향상을 통한 ‘건강한 수명’의 연장이며(Ministry ofHealth and Welfare [MHW], 2009), 이를 위한 활동 영역은‘행태변화 유도’와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건강 환경의 조성’이다. ‘행태변화 유도’는 보건교육과 정보 제공 등을 통한 개인행위 변화의 유도를 의미한다(Nam, 2000).
복지부가 도입한 건강원스톱서비스는 무엇인가?
복지부는 2011년부터 기존의 집단 대상의 건강생활양식 개선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추가하여 개인별 건강 상담 프로그램인 건강원스톱서비스 사업을 도입하였다(MHW, 2011). 집단 교육이 행태학적 접근으로 집단을 대상으로 2회-5회의 반복교육이나 1회성 교육을 제공한 것과 달리, 건강원스톱서비스는 개인을 대상으로 기초 검사 및 군 분류를 통한 개인별 맞춤형 상담을 제공 한다. 건강증진행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대상자의 적극적 참여가 중요하며 참여 의도를 중심 개념으로 다루는 범 이론적 모델의 행위변화단계(계획 전 단계, 계획 단계, 준비기,행동기, 유지기) 평가가 상담의 참여유도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Chang, Kim, Kil, Seomun, & Lee,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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