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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역사회 대상의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건강교육 중재의 효과
Effects of Health Education using Short Messaging Service of Cellular Phone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5 no.3, 2013년, pp.241 - 249  

김현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education from using cellular phones and a short messaging service. Methods: Collected data included baseline demographics, blood pressure, abdominal circumference, total cholesterol, body mass index and health behavior index (Dietary Pr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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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인별 건강 상담을 받은 지역사회 대상자에게 휴대폰 문자메시지 교육을 16회 제공한 후 건강측정지표에 의거한 기초검사와 복지부 지침의 건강생활실천 설문을 통하여 휴대폰 문자메시지 교육의 중재 효과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반면 국내 연구는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당뇨교육의 효과를 살펴본 연구(Kim & Park,2006; Kim, 2003; Yoon & Kim, 2008)로 만성질환자 중심의 교육 효과를 살펴 본 연구가 있었으며, 지역사회를 대상으로한 연구에는 비만 프로그램에 문자메시지 교육의 효과를 본 연구(Joo & Kim, 2007)를 찾아 볼 수 있어서 내용과 횟수에 있어서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기존의 건강생활실천의 한 영역에 국한 된 문자 메시지 교육 효과와는 달리 영양, 운동, 절주, 스트레스 관리 등의 전 영역에 걸쳐서 문자 메시지 교육이 수행 된 바, 이에 따른 교육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그러나, 정상 범위의 혈압도 노화에 따른 혈관의 변화에따라 수치가 증가하고 고혈압이 될 수 있음을 고려할 때 대상자의 혈압의 감소는 건강생활양식의 변화와 함께 나타난 바람직한 결과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또한, 보건소의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사업의 수행 시 기존의 약물 복용률을 높이기위한 문자메시지 교육에 추가하여 대상자에게 맞는 건강생활실천의 영역 별 교육 메시지를 활용하는 방안도 제안하는 바이다. 복부둘레는 건강위험군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최초로 수행된 개인별 건강상담서비스인 건강원스톱서비스 중재 프로그램의 휴대폰 문자 메시지 교육의 효과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결과 3개월 동안 16회의 SMS 서비스 교육 이후에 건강위험군은 기초검사 중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복부둘레에서 유의한 개선을 보였고 질환관리군은 기초검사 중 수축기혈압과 BMI에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 설문도구는 건강증진 행위 변화를 보기 위한 휴대폰 문자메시지 교육 전 후의 설문지 및 건강측정지표를 보기 위한 기초검사로 하였다. 사업 후 평가는 16회의 문자메시지 교육 중재를 모두 마친 후의 최종 평가를 말하며, 중간 평가와 동일한 문항과 방법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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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태변화 유도란? 보건복지부의 건강증진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민의 건강 잠재력 향상을 통한 ‘건강한 수명’의 연장이며(Ministry ofHealth and Welfare [MHW], 2009), 이를 위한 활동 영역은‘행태변화 유도’와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건강 환경의 조성’이다. ‘행태변화 유도’는 보건교육과 정보 제공 등을 통한 개인행위 변화의 유도를 의미한다(Nam, 2000). 복지부는 2011년부터 기존의 집단 대상의 건강생활양식 개선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추가하여 개인별 건강 상담 프로그램인 건강원스톱서비스 사업을 도입하였다(MHW, 2011).
보건복지부의 건강증진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보건복지부의 건강증진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민의 건강 잠재력 향상을 통한 ‘건강한 수명’의 연장이며(Ministry ofHealth and Welfare [MHW], 2009), 이를 위한 활동 영역은‘행태변화 유도’와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건강 환경의 조성’이다. ‘행태변화 유도’는 보건교육과 정보 제공 등을 통한 개인행위 변화의 유도를 의미한다(Nam, 2000).
복지부가 도입한 건강원스톱서비스는 무엇인가? 복지부는 2011년부터 기존의 집단 대상의 건강생활양식 개선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추가하여 개인별 건강 상담 프로그램인 건강원스톱서비스 사업을 도입하였다(MHW, 2011). 집단 교육이 행태학적 접근으로 집단을 대상으로 2회-5회의 반복교육이나 1회성 교육을 제공한 것과 달리, 건강원스톱서비스는 개인을 대상으로 기초 검사 및 군 분류를 통한 개인별 맞춤형 상담을 제공 한다. 건강증진행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대상자의 적극적 참여가 중요하며 참여 의도를 중심 개념으로 다루는 범 이론적 모델의 행위변화단계(계획 전 단계, 계획 단계, 준비기,행동기, 유지기) 평가가 상담의 참여유도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Chang, Kim, Kil, Seomun, & Lee,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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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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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Yoon, K. H., & Kim, H. S. (2008). A short message service by cellular phone in type2. Diabetes Research and Clinical Practice, 79, 256-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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