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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비와 수능성적과의 관계 연구 -외국어 영역을 중심으로-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Private Education Expenses and Ccollege Entrance Examination - Focused on English se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6, 2013년, pp.2660 - 2666  

임응순 (호서대학교 경제연구소) ,  정영근 (선문대학교 국제경제통상학부)

초록

한국에서는 교육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그 중에 영어교육에 상당히 치중해 있다. 이러한 교육에는 공교육과 사교육이 있는데, 대다수의 가구에서는 사교육에 대한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가구에서 지출하고 있는 사교육비와 수능성적과의 관계를 살펴본다. 분석결과 사교육비의 지출과 수능성적 간에는 양(+)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교육 총 투입시간과 수능성적 간의 관계에서도 양(+)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 is important in Korea and English education takes a huge part of it. Korean Education can be divided into public and private. A number of households expend money on private education. 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private education expense and the grade of colleg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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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사교육비외에 사교육 총시간과 성적과의 관계에 대해 추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가설은 아래와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어교육의 효과의 대리변수로 수학능력시험의 외국어 영역 점수로 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어 영역의 수능성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을 추가적으로 포함하여 살펴봄으로써 외국어 영역의 수능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찾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교육비 지출과 외국어 영역 점수와의 관계를 살펴본다. 이에 대한 가설은 아래와 같다.
  • 이러한 사교육을 학업성취도와 연결하여 분석한 연구들도 존재하며, 그 이외에 선행연구들도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연구들을 먼저 제시한 후에 학업 성취도와 연결된 연구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업성취도와 관련된 연구들은 아직까지 이견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Korean Education and Empolyment Panel: KEEP)를 이용하여 사교육비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사교육은 크게 국어교육, 수학교육, 영어교육 그리고 기타교육으로 나뉠 수가 있다. 이러한 사교육 중에 본 연구에서는 영어 사교육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전세계적으로 글로벌화가 진행되어 가고, 미국이 세계경제대국으로 성장하면서 영어의 중요성은 상당히 높으며, 특히, 한국에서의 영어교육은 미국에 의해 실시되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이는 대부분의 연구가 개별적인 설문조사에 의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의 한계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공표하고 있는 한국교육고용패널자료를 이용하며, 계량경제학적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한다. 또한 그 분석의 초점이 사교육비지출과 수학능력시험의 외국어 점수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를 대학수능성적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수능성적 중에 영어교육을 평가할 수 있는 외국어영역과 사교육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하기 위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공표하고 있는 한국교육고용패널(Korean Education and Empolyment Panel: KEEP)자료를 이용한다.
  • 즉, 한국의 많은 부모들은 소득의 일정부문을 자녀들의 영어교육에 지출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지출은 자녀들의 대학입학을 위함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어교육의 효과의 대리변수로 수학능력시험의 외국어 영역 점수로 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어 영역의 수능성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을 추가적으로 포함하여 살펴봄으로써 외국어 영역의 수능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찾고자 한다.
  • 그렇다면 왜 이렇게 많은 사교육비를 각 가정에서는 지출하는 것인가? 이에 대한 대답으로는 학업성취도를 높임으로써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를 대학수능성적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수능성적 중에 영어교육을 평가할 수 있는 외국어영역과 사교육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각 개인별 사교육비 지출은 수능 외국어영역점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각 개인별 사교육에 투입하는 시간은 외국어영역 점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사교육비의 지출이 수학능력시험의 외국어영역 점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을 기본으로 한다. 이 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E-views 5.
  • 본 연구의 내용으로는 사교육비의 지출이 수능성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가정하고, 이러한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통계적인 기법을 이용한다. 본 연구에서의 초점은 전술하였듯이 영어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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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의 종류는 무엇이 있으며 어떤 교육에 치중되어 있는가? 한국에서는 교육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그 중에 영어교육에 상당히 치중해 있다. 이러한 교육에는 공교육과 사교육이 있는데, 대다수의 가구에서는 사교육에 대한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가구에서 지출하고 있는 사교육비와 수능성적과의 관계를 살펴본다.
교육학 용어사전에서 말하는 공교육과 사교육의 정의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교육을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어떤 이상이나 목적, 혹은 가치기준에 의해 통제하거나 조력하는 일련의 인위적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공교육과 사교육으로 나누는데, 사교육은 공교육과 대비되는 말로써 공교육의 정의에 따라 사교육의 정의도 달라진다. 공교육의 사전적 정의는 “국가나 지방공공단체가 관리하는 교육, 공적인 재원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육”이다[3].
교육학 용어사전에 적혀있는 교육의 정의는 무엇인가?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교육을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어떤 이상이나 목적, 혹은 가치기준에 의해 통제하거나 조력하는 일련의 인위적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공교육과 사교육으로 나누는데, 사교육은 공교육과 대비되는 말로써 공교육의 정의에 따라 사교육의 정의도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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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Eun Woo Lee, "The Impact of Household Income and Private Education on Academic Performa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 Youth Research, Vol. 13, No. 6, 2006, pp. 247-273. 

  2. Hyung Jai Choi, "The Effect of private tutoring on colleage entrance", Internation Economy Analysis, Vol. 14, No. 1, 2008, pp. 73-110. 

  3. Jinyoung Kim and Sunghae Park, "A theoretical study on Public Education: From a Perspective of Classical Liberalism",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Vol. 19, No. 3, 2008, pp. 123-148. 

  4. Soomin Kim, "A study on students and parents perception on patterns, decisive factors and effectiveness of private education", Doctor's degree paper at Wonkwang University, 2004. 

  5. Statistics Korea, Statistics of Private Education expenditure 2010, 2011. 

  6. Tansel, A. and F. Bircan, "Demand for education in Turkey: A tobit analysis of private tutoring expenditures," Economics of Education Review, Vol. 25, No. 3, 2006, pp. 303-313. DOI: http://dx.doi.org/10.1016/j.econedurev.2005.02.003 

  7. Weimer, D. L. and Vinning, A. R(1989), Poicy Analysis : Concepts and Practi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Inc. 

  8. Youngwoo, Ko, "The analysis of effect of private education expenses to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5Th Conference Korean Education and Empolyment Pane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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