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의 간호사례 중심 창의적 사고훈련 효과
Effect of Nursing Case-Focused Creative Thinking Training for Registered Nurs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6, 2013년, pp.2898 - 2907  

강소영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김현주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사례 일례를 중심으로 창의적 사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간호사에게 적용하였을 때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일 4년제 대학교 간호학과 학사학위 특별과정에 재학 중인 간호사 35명을 실험군, 그리고 38명을 대조군으로 하여, 개발된 창의적 사고훈련 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시행 전과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창의적 사고훈련 프로그램은 심장질환 환자 간호사례를 중심으로 수행과제 7가지로 구성된 2주차 총 5시간 과정으로 개발하였다. 창의적 사고훈련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창의적 사고력(t=3.62, p=.01)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창의적 능력 중 유창성(t=3.00, p=.004), 융통성(t=2.83, p=.01), 그리고 정교성(t=2.75, p=.01)이 유의하게 높아졌다. 창의적 성향도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창의적 사고훈련을 받고 난 다음에 유의하게 향상되었고(t=2.91, p=.01), 창의적 성향 중 호기심(t=2.44, p=.02)과 집요성(t=3.54, p=.001)에서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creative thinking training program(CTTP) focused on a nursing case for registered nurses(RN) working at hospital, and to examine the CTTP's effects on nurses' creative thinking ability and disposition. This quasi-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on the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하여 심근경색질환의 건강문제를 지닌 환자의 간호사례를 중심으로 7가지 활동과제로 구성된 2주 총 5시간의 창의적 사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그효과를 살펴보았다.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현재까지 보고된 바 없어, 간호학생이나 일반인 대상 창의성훈련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결과를 간접적으로 살펴보고자한다.
  • 본 연구는 간호사례 중심의 창의적 사고훈련이 간호사의 창의성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시차설계를 적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독립 변인은 창의적 사고훈련이며, 종속변인은 창의적 성향 및 능력이다.
  • 본 연구는 심장질환 환자의 간호사례 일례를 중심으로 창의적 사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간호사에게 적용하여 간호사의 창의적 성향과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선 간호사례 중심 창의적 사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 간호사를 대상으로 창의적 성향과 능력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두 군의 동질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간호사례를 중심으로 창의적 사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를 간호사에게 적용했을 때, 간호사의 창의적 성향과 능력, 즉 창의적 역량 향상에 효과가 있었음을 시사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기심이란? 세부영역은 호기심, 집요성, 모험성 그리고 개방성으로 구성되었다[14]. 호기심은 창의적 사고과정을 시작하게 하는 촉진제로써, 다양한 대상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고, 그들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역할을 하는 개인적 성향을 말한다[14]. 집요성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기 위해 가능한 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까지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성향이며, 모험성은 손해나 위험을 무릅쓰고서라도 어렵거나 당연하게 여겨지는 것들을 극복하려는 성향이다[14].
‘고비용’ ‘저효율’의 대표주자는? ‘고비용’ ‘저효율’의 대표주자인 보건의료산업은 패러다임창출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통하여 창조경제시대를 열어가고 있다[1]. 공급자 중심의 경영혁신이나 비용효과를 통한 생산성 향상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보건의료서비스를 ‘환자경험’이라는 개인적 차원 그리고 인간적 측면으로 새롭게 접근하여 또 다른 부가가치를 창출하려 하고 있다[1,2].
간호계는 어떤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가? 간호계 역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3]. 환자성과중심의 의료 질 관리체계는 간호사로 하여금 과업중심 업무에서 벗어나 사례관리자, 교육자, 중재자와 같은 역할 중심으로 전환하게 하였다. 즉, 주어진 업무를 정해진 방식으로 수행하던 ‘직무 중심’에서, 어떤 대상자를 간호 하든, 어떤 상황에 직면하든 간호사는 자신에게 부여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역량중심’으로 간호의 패러다임이 바뀌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간호사는 직면한 문제를 좀 더 새롭게 접근하여 다양한 해결책을 만들어 시행해야 하고, 환자 개개인의 특성이나 패턴에 맞도록 간호를 고안해 내야 하는데, 이를 위해 계발되어져야 할 간호사의 역량이 바로 창의적 사고라 하겠다[3-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Valenxuela, P. "Applying Creativity to Health Care: Learning from Innovative Companies", Physician Executive Journal, 38(5), 34-37. 2012. 

  2. Bronzinski, E., Munt, D. "Examining Creativity in Health and Care", Health Care Anal, 17, 277-284, 2009, DOI 10.1007/s10728-009-0128-x. DOI: http://dx.doi.org/10.1007/s10728-009-0128-x 

  3. Le Storti, A., Cullen, P., Hanzlik, E., Michiels, J., Piano, L., Ryan, P., Johnson. W. "Creative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Preparing for Tomorrow's Challenges", Nursing Outlook, 47(2), 62-6, 1999. DOI: http://dx.doi.org/10.1016/S0029-6554(99)90070-2 

  4. Kang, S. Y., Kim, H. J. "Creative Ability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s' Problem Solv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3), 1-7,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3.1122 

  5. Kang, S. Y. "Customized Nursing Care Types and Process: Focusing on Home Care Servi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in Nursing Administration, 14(1), 13-25, 2008. 

  6. Torrance, P. N. "Does Nursing Education Reduce Creativity?", Nursing Outlook, 12, 27-30, 1964. 

  7. Eisenman, R. "Creativity Change in Student Nurses: A Cross-section and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3), 320-325, 1970. DOI: http://dx.doi.org/10.1037/h0030099 

  8. Hwang, S. "The Effects of Self-Growth Creativity Programs on Creativity and Creative Leadership of Adult Learners",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Korea, 2012. 

  9. Ogilvie, D., & Simms, S. "The Impact of Creativity Training on an Accounting Negotiation", Group Decision Negotiation, 18, 75-87. 2009. DOI: http://dx.doi.org/10.1007/s10726-008-9124-z 

  10. Kim, Y. "The Effect of Creative Problem-Solving Program on Leadership, Creativity and Creative Problem-Solving of Nursing Students",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9. 

  11. Kang S. Y. "Development of Creativity Integrated Problem-Based Learning Model for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435-445,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433 

  12. Hydo, S. K., Marcyjanik, D. L., Zorn, C. R., Hooper, N. M. "Art as a Scaffolding Teaching Strategy in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4(1), (art. no. 20), 2007. DOI: http://dx.doi.org/10.2202/1548-923X.1330 

  13. Lillyman, S., Gutteridge, R., Berridge, P. "Using a Storyboarding Technique in the Classroom to Address End of Life Experiences in Practice and Engage Student Nurses in Deeper Reflection",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1(3), 179-185, 2011. DOI: http://dx.doi.org/10.1016/j.nepr.2010.08.006 

  14. Bak, B., Kang 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Report form of Integrative Creativity Scale",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0(1), 155-177, 2006. 

  15. Choi, M. J. "The Relationships among Academic Self-Efficacy, School Life Adjustment, and Creative Disposi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6. 

  16. Lee, J. K. "Current Trends of Creativity Research and Debate", Korean Academy Information(Inc), 2005. 

  17. Choi, I., Choe, I. "How Can the New Ideas Be Produced: A Learning-Process Approach to Creativity on Expert Domai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0(2), 409-428, 2001. 

  18. Amabile, T. M, "Creativity in Context: Update to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West view press, Inc. 1996. 

  19. Lee, H., Park, S., Choe, I.,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a Self-Actualizing Creativity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1), 177-197, 2012. 

  20. Bak, B. "Effect Analysis of the College Students' Creativity Education Using a Liberal-arts Cours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2), 69-81, 2004. 

  21. Suh, M. "The Effect of Creativity Course on Creative Personality and Creativity for Graduate Students in 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7(3), 1-25, 2009. 

  22. Kang, J., Choe, I. "Effect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Program through Generating Produc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3), 679-701, 2006. 

  23. Suh, M. "The Effectiveness of Creativity Training Using Method of Meta-Analysi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6(4), 27-55, 2008. 

  24. Lee, Y. "A Study on the Need for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for Nurses Working in Medium-sized Hospital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7. 

  25. Lee, J. "A study on the In-Service Education of Nurses in General Hospital in Seoul", Thesis, Ewha Woman University, 1995. 

  26. Park, S. "Creativity and Happiness in Adulthood", Korean Society for Creativity Education, 8(2), 52-72. 2008. 

  27. Kim, H. "The Effects of the Creativity Education in Improvement of Divergent Thinking and Divergent Thinking Attitudes of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2(2), 127-145, 2008. 

  28. Jung, E. "Effects of Individual and Cooperative Learning Based Creativity Development Programs on College Students' Creativit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1), 281-297, 2003. 

  29. Youn, J., Kim, H.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reativity Program for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0(3), 239-261, 2010. 

  30. Choe, Y., Sung, J., Lee, H. "Creativity Education: Developing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Ewha Woman University Press,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